• 희망나눔 주주연대

증권투자가이드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패턴분석 (지속형 패턴) 조회 : 26265
2003/05/06 11:38
 
안녕하세요? '노스트라' 입니다. 누구나 다 마찮가지겠지만 '주식투자' 하는 분들은 특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잦은 밤샘 일, 남보다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상당한 에너지 소모를 요하는 집중력, 신경쓰고 쉽게 식사도 거르다보면 건강을 잃기가 쉽죠. 건강을 잃고 아무리 많은 부(富)를 얻으면 뭐하나요? 건강이 있고 그 다음 일들이 중요한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매 주 글을 빠지지 않고 쓰겠다고 마음을 먹었는데 본인도 환절기 탓인지 심한 독감에 약 2주간 꼼짝도 못하고 앓아 누웠습니다. 몸이 아프다보면 새삼 건강에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군요. 공부에 들어가지 전 잠시 짧막한 시황부터 점검하고 넘어 갈까 합니다. 자주 쓰는 글이 아니라 시황 역시 매일 올리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변곡점에는 시황만이라도 올려 볼까 합니다. 지난 3월 17일 글에 종합지수 515.24를 찍던 날 시황을 올렸습니다. 50~60P의 단기 반등이 나와 줄 시점이니 겁먹지 말고 저점에 매수를 들어가자 하였습니다. 많게는 100P 정도의 강한 반등도 가능한 지점이라 말씀드렸으나 '미/이라크 전쟁의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장중 짧은 시황'을 올려드리면서 100P 반등은 어려우며 50~60P 반등에 만족하고 다시 개별종목 장세에 대비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저의 시황의 결과가 그런데로 정확하게 맞아 떨어진 것 같아 보람을 느낌니다. '이라크의 전쟁 발발이 대세하락을 멈추고 상승반전하여 이제는 대세상승으로 진입 할 수 있다' 라고 주장하시는 전문가가 많았습니다. 그러한 글들을 보면서 전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어쩜 '주식시장'을 저리도 쉽게 해석하고 만만하게 보는 것일까??? 미국과 이라크의 전쟁은 오랜 시간동안 전쟁이라는 불확실성으로인한 세계증시의 동반 침체를 가져왔습니다. 전쟁의 발발은 그 불확실성의 해소로 전세계의 주식시장에 충분한 단기 호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분명했습니다. 하지만 관가하고 넘어가서는 않 될 문제가 있습니다.
미국/이라크의 전쟁 발발이 우리 나라의 북핵문제, 경제침체, 국내의 카드사 부실과 가계 부채의 부실, SK 문제등으로인한 금융권의 부담과 부실 등이 미/이라크 전쟁 발발로인해 이러한 복잡하고 힘든 우리의 문제를 일시에 해소 시켜 줄수는 없다는 것에 기인하며 오히려 경우에 따라선 더욱 악화시켜 줄 수 있다는데 그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하겠습니다. 경기동행지수는 7개월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으며 실물경기와 실제경기는 싸늘하게 식어있습니다. 기업의 설비투자는 2개월째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소비는 크게 위축되어 계속적인 마이너스 곡선을 긋고있습니다. 무디스의 국내신용 단계를 현재는 유지를 하겠다고 했으나 가까운 시일에 하향이라는 조치가 나올지도 모르는 시점에 있습니다. 그만큼 미/이라크 문제는 예측 불가한 상태에 놓여 있으며 세계경기 특히 국내의 문제는 비관적인 내용만 보일 뿐 낙관적 내용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하지만 꼭 비관만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우리 경제는 완전 경기 바닥저점에 다달은 것으로 보이며 현 제시되고있는 악성지표들이 감추어지기보다는 가시화되면서 얼마간에 시간적 충격이있겠으나 경기부양책과 현 난국의 문제들을 인식하여 돌파구를 찾으려는 정부와 기업, 개인의 노력으로 오히려 경기바닥 저점에서 빨리 빠져 나올 수있는 계기를 마련 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는 기대를 걸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1~2개월이 우리 경제와 국가적 차원에서 상당한 중요한 시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은 위기와 기회가 상존하는 구간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내용을 밑그림으로 '주식시장'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은 '금요일효과'에도 불구하고 초반 낙폭을 줄이면 장종료를 얼마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기관(증권, 투신,은행,보험)의 강력한 선물 매수에 힘입어 7.97P 상승한 종합 556.33P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외인들의 1,000억 넘는 현물 매도와는 대조를 보인 기관의 선물 매수는 종가를 의도적으로 끌어 올린 흔적이 역력해보이며 단기성으로 오히려 시장에 부담을 줄 수있어보입니다.
당분간 장세는 510~570P 정도의 박스권안에서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당분간은 500대 초반에서는 매수로 570P 이상에서는 매도로 짧게 짧게 대응하면서 시장의 추의를 지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510P를 하향 이탈한다면 450P까지도 감수 할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주식은 위험투자 항목입니다. 지나친 비관은 좋치 않으나 대세하락 기조가 유지되고있는 기간 동안은 보다 경계의 시각을 놓아서는 않될 것입니다.
그럼 지난 시간에 공부했던 '반전형패턴분석'에 이어서 오늘은 '지속형패턴분석'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 지속형 패턴 **
'지속형패턴'에도 여러 모형들이 존재합니다. 하나 하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각형 모형(triangle formation) (A) 대칭삼각형 모형
'대칭삼각형 모형'은 기장 일반적 형태로써 주가의 가격변화에 있어 먼저 발생한 가격변화보다는 나중에 발생한 가격변화의 변동폭이 감소하면서 우측 꼭지점을 향하며 삼각형 모형을 이루는 것이다.
(B)'직사각형 모형'
직각삼각형 모형에는 '상향직각삼각형모형'과 '하향직각삼각형모형' 두가지로 구분 되는데, '상향직각삼각형모형'의 고점 경계선은 수평을 이루고 저점 경계선은 반드시 상향기울기를 가져야 한다. 반대로 '하향직각삼각형모형'은 저점 경계선은 수평을 이루고 고점 경계선은 하향기울기를 가져야 한다. '상향직각삼각형'은 일정한 고정된 가격수준에서 대기하고 있는 매도물량이 점점 증가하는 매수세력에 의해 매도물량이 흡수되어 가는 과정에서 모형이 형성되기 때문에 매도 물량이 완전히 흡수되고 나면 주가는 고점경계선(저항선)을 돌파하여 본격적인 상승국면으로 돌입하게 된다. 반면 '하향직각삼각형' 모형은 상승하던 주가가 지속적으로 고점을 낮춰가면서 매도할 물량을 매수세에 넘긴 후 매도 물량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된 후 지지선을 뚫고 본격적인 하락국면으로 돌입하는 형태이다.
(2) '깃대형(flag formation)'
'깃대형'은 주가가 거의 수직에서 가까울 정도의 기울기추세를 따라 매우 빠르고 급격한 상승이나 하락을 보인 후에 만들어지는 경향이있다. 깃대형은 기울기가 약 45도 각도의 방향으로 경사진 평행사변형이 일반적인다. '깃대형'의 주가패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첫째, 주가가 수직적으로 변동을 보인 직후인가를, 둘째, 모형의 형성기간 중에 거래량이 점차 감소하는가를 그리고 세째, 모형의 형성기간이 단기간에 만들어 졌는가를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3)'다이아몬드형(Diamond formation)
이 모형은 역삼각형과 대칭삼각형이 합쳐진 모양으로 주가의 큰 변동이 있은 후 많이 나타 나는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주가 상승시 거래랭이 증가하고, 주가하락시 거래량이 감소하는 특징을 보여줍니다. 이 모형은 지속형 패턴에 속해있으나 상승추세가 가속화되는 막바지에 나타나는 '반전패턴'으로서의 모형으로도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쐐기형(wedge formation)' 역시 상승과 하락 쐐기형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상승쐐기형'은 주로 추세선의 천정권에서 형성이되며 저점과 고점경계선이 모두 상향기울기로 나타나지만 고점경계선의 기울기가 완만한 반면 저점경계선의 기울기는 가파른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하락쐐기형'은 '상승쐐기형'과는 반대로 고점의 기울기는 완만한 반면 저점의 기울기는 가파른 것이 특징이다. 즉, '상승쐐기형'은 주가의 하락반전을, '하락쐐기형'은 주가의 상승반전의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두개의 평행성 사이에서 주가가 움직이는 형태로 일전에 공부했던 박스권 모형의 형태이다. 약 1개월에서 3개월 정도의 형성기간이 걸린다. 매도세력과 매수세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거래가 활발하지 못한 경우에 발생한다. 저항선을 만드는 두개의 산과 지지선을 만드는 두 개의 골이 존재해야 하며 네 번 이상의 주가등락이 있어야 한다. '상승직사각형모형'은 상승하던 주가가 일정한 박스권안에서 주가가 움직이다가(1~3개월정도) 저항선(박스권 상단)을 돌파하면 계속적인 상승국면을 보이는 모형이다. 반면 '하락직사각형모형'은 하락하던 주가가 일정한 박스권 안에서 일정기간(1~3개월정도) 주가가 움직인 후 박스권 지지선(박스권 하단)을 돌파하면 기존하락추세가 계속되는 모형이다. 이것으로 간단하게나마 '지속형패턴'에 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이동평균선' 에 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주일에 화요일과 금요일 두차례 글을 올리려고 했으나 개인적으로 시간 내기가 힘이 듭니다. 일주일에 한번(매주 금요일) 글을 올리려하니 양해 바랍니다. 대신 장중에 중요한 변곡점이나 시황이 필요하다면 게시판에 짧은시황이나마 자주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스트라--



0 0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이동평균선 (1편 : 개념과 분석방법)
아랫글
패턴분석 (반전형 패턴)

 

  • 윗글
  • 아랫글
  • 위로
코스피
2376.24

▼-27.80
-1.16%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05,000▲
  2. 삼성전자46,600▼
  3. 셀트리온헬스113,200▲
  4. 대아티아이9,110▲
  5. 셀트리온제약89,000▼
  6. 아난티11,800▲
  7. 에이치엘비98,900▼
  8. 대창솔루션4,540▲
  9. 현대로템32,800▲
  10. 현대건설6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