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나눔 주주연대

증권투자가이드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보조지표 분석기법 3 조회 : 35492
2003/05/12 10:33
 
안녕하세요? "노스트라" 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또 다른 '보조지표분석' 인 'MACD' 와 'SONAR' 챠트의 분석기법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많은 투자자들이 기술적 분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열심히 공부하여 상당한 실력을 소유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기술적분석'을 알고 투자하는 것과 모르고 감으로 투자하는 것은 분명 큰 차이를 나타냅니다. 분명히 '기본적 분석'을 비롯하여 '기술적 분석'은 주가를 예측/분석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부이겠지만 '기술적분석'에 대해 약간에 오해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챠트와 기술적 분석을 너무 맹신 한다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의 저항을 받으면 주가는 하락 한다", 반면 "5일선이 20일 이평의 지지를 받으면 주가는 상승 한다", 거래량이 증가하면 반듯이 주가는 상승 한다", "적삼봉 다음에는 주가는 상당 폭 상승 한다" 등등 입니다. 물론 위에 내용들은 다 맞는 내용들입니다. 하지만 필자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기술적 분석을 통해 주가를 예측하는데 '반듯이" 라는 가설을 빼자는 것 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기술적 분석을 맹신하지 말자"
라는 것 입니다. 만약 기술적 분석이 다 맞아 떨어진다면 누구나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자명하겠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
'기술적분석'은 주식의 적절한 매수타이밍 그리고 매도 타이밍을 알려줍니다. 또한 챠트분석은 큰 위험으로부터 미리 대처 할 수 있는 상태를 보여줍니다. 다시 말해서 기술적 분석을 익힘으로서 손실이 나지 않는, 손실이 난다 하여도 큰 손실로 이어지지 않는 기술을 배우는 것 입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내가 돈을 얼마나 벌 것인가 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얼마나 위험관리를 잘 하느냐 입니다. 성공투자는 위험관리에 달려있습니다. 자신의 직접적인 투자 경험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기술적분석기법과 자신의 투자경험을 적절히 조화시켜 주식투자를 한다면 성공적인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봉챠트'부터 저와 시작한 공부가 오늘까지 상단부분 많은 진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공부하고 있는 '보조지표분석'에도 상당히 많은 종류에 분석기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물론 알고 계신 내용이겠지만 보조지표 역시 사용 용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고 몇 가지로 구분되어 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거래량지표-->'OVB', 'VR', 'Volume Oscillator', "Volume ROC', 'CO', "MFI', 'A/D Line' 등등.. * 탄력성, 변동성지표-->'RSI', Stochastics', 'DMI', 'LRS' 'Bollinger Bands', 'P.SAR', 'Standard Error' 등등 * 추세지표-->'CCI', 'MACD', 'MAO', 'SONAR', 'TRIX', "TIS', 'Price Roc' 등등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보조지표들이 존재하지만 모두 다 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며, 중요하고 실전에 유용한 기술적분석만 선택하여 숙지해 놓는다면 실전투자에 있어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MACD' 분석기법 **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는 우리말로 하면 '이동평균의 수렴과 확산지수' 로 표현한다. 개념과 작성방법 그리고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념
'MACD' 분석법은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면(Divergence) 다시 가까워지게(Convergence)되는 속성(성질)을 이용하여 두개의 이동평균선의 차이가 제일 큰 시점을 찾아내는 분석 기법이다. 다시 말해 서 장기지수 이동평균과 단기지수 이동평균의 차이를 'MACD'라 하며, 이 'MACD'의 지수 이동평균을 '시그널(Signal)'이라 부르는데, 이 두 곡선의 교차점과 주가와의 Divergence를 이용하여 매매시점을 포착하는 것 이다.
(2) 작성 방법
* MACD 값 = 단기이동평균(12일) - 장기이동평균(26)을 산출하여 그래프로 만들고 * 위의 값을 다시 이동평균(9일)하여 Signal로 사용, 같이 그래프에 산입한다.
(3) 분석 방법
산출한 'MACD'곡선과 'Signal' 곡선이 서로 교차하는 시점을 매매신호로 본다. 즉 'MACD' 곡선과 'Signal' 곡선이 교차하는 시점이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차이가 가장 큰 시점이다. 'MACD' 곡선이 'Signal' 곡선을 위에서 아래로 교차할 때를 '매도시점'으로 보며 'MACD' 곡선에 'Signal' 곡선을 아래에서 위로 교차 될 때를 '매수시점'으로 본다. 이러한 방법은 단순히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이 서로 교차 할 때를 매매신호로 보는 것 보다 빠르고 정확하다.
다시 한번 간단하게 개념 정리를 하면 아래와 같다. 아래의 실전챠트를 통해서 이해를 도우시길 바랍니다. 위의 챠트를 보면 2000년 1월과 3월 주가와 'MACD' 사이에 '추세역전현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조만간 주가의 추세반전을 의미하는 강력한 신호이다.
(4) 'MACD 오실레이터(MACD-OSC)'
이 기법은 'MACD' 곡선과 'Signal' 곡선이 서로 교차하는 것을 보다 정확히 인식하기 위해서 'MACD' 와 'Signal'의 차이를 또 한번 '오실레이터' 로 값을 산출 한 것인데 마치 막대그래프 모양의 챠트 모양을 만든다.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a) 'MACD-OSC'의 값은 주가 움직임을 미리 선도하는 경향이 크므로 전일의 'MACD-OSC'의 움직임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면, 다시 말해서 정점에서 그래프가 꺾여 고점에서 저점으로 방향전환을 하기 시작하면 매매 신호로 인식해야한다. (b) 주가 움직임과 'MACD-OSC' 사이에서 Divergence가 발견되면 추세 반전이 강력히 예견 될 수 있다. (c) 'MACD-OSC'의 값이 기준선 0선을 돌파할 때도 추세 전환이 임박했다는 중요한 신호로 인식한다. 음(-)에서 기준선 0선을 상향 돌파하여 양(+)으로 변하면 상승추세로의 전환, 즉 매수시점으로 판단하고, 반대로 양(+)에서 기준선 0선을 돌파하여 음(-)으로 변하면 하락추세로의 전환, 즉 매도시점으로 판단한다.
실전챠트를 보면서 이해를 도우시길 바랍니다.
** 'SONAR' 챠트 분석 **
'SONAR(Sonar Momentum)'는 1979년 일본 노무라 증권의 기술적 분석가인 '오카모도'에 의해 개발된 지표로서 주가 사이클의 전환점을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시계열 챠트이다.
(1) 개념
'SONAR'란 기하학적으로는 곡선 위의 한 점의 기울기를, 경제학적으로는 한계 변화율을 의미한다. 따라서 'SONAR'는 기울기의 변화를 통해 주가의 상승과 하락의 강도를 사전에 알 수 있게 해준다. 즉,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기울기가 둔화되면 향후의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커지며,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기울기가 상승하면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이다.
(2) 작성방법(생략가능)
ㄱ. 지수 이동평균 산출공식
금일 지수 이동평균 = 전일 지수 이동평균 + a(금일 종가 지수 - 전일 지수이동평균, (단, 0< a < 1)
ㄴ. SONAR 산출공식
금일의 n일 SONAR = 금일 지수 이동평균 - n일 전 지수 이동평균
(3) 분석방법
분석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SONAR' 가 기준선 0선과 교차하는 순간이 매수와 매도를 결정하는 시점으로서, 기준선 0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반대로 기준선 0선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로 대응한다. 또한 'SONAR'와 'SONAR 이동평균'이 서로 교차하는 순간을 매매시점으로 이용한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SONAR'가 'SONAR 이동평균'을 아래서 위로 상향 돌파하면 매수로,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하향 돌파하면 매도로 대응한다.
다시 한번 간단히 정리된 내용과 실전 챠트를 보면서 이해를 도우시길 바랍니다.
☞ 필자는 'SONAR' 의 매개변수 설정을 단기에 중점을 둔 ‘5일 이동평균선’의 기준에 맞추어 (9, 9, 5) 로 설정을 하였지만 중장기 투자에 보다 중점두신 투자자라면 SONAR'의 매개변수를 늘려 잡아 9일 이동평균선에 맞춘 (20, 20, 9) 로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그래프의 차이는 곡선의 완만함의 차이 입니다.
어려움 없이 이해가 되셨으리라 믿습니다.
※ 위에 제시한 실전챠트(최근 챠트)는 순수하게 공부를 위해 올린 챠트이지 추천종목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일부 제 글을 보시는 분 중에서 게시판이나 제 메일을 통하여 추천 종목을 의뢰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추천 종목을 올리지 않는 이유는 처음에 이곳 'THINKPOOL'에 글을 올릴 때 순수하게 초보자를 위한 기술적 분석의 글만을 올리자는 처음의 의도를 유지하고 싶고, 또한 추천종목을 올린다 하여도 필자가 A/S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점 양해를 구합니다. 오늘로서 대부분의 중요한 '보조지표분석'은 거의 끝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몇 가지 더 공부해야할 '보조지표'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공부했던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챠트를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음시간에는 또 다른 보조지표 분석이나 앞서 공부했던 내용 중 빠진 기술적 분석 내용 중 필요하다 생각되어지는 기술적 분석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노스트라--



0 0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엘리어트 파동 분석 1
아랫글
보조지표 분석기법 2

 

  • 윗글
  • 아랫글
  • 위로
코스피
2247.88

▲0.83
0.0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61,000▼
  2. 셀트리온헬스89,600▼
  3. LG디스플레22,850▲
  4. 삼성전자43,850▼
  5. 키이스트3,375▲
  6. 푸른기술25,300▲
  7. 인스코비9,290▲
  8. 인바디26,200▼
  9. 이루온2,305↑
  10. 보락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