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나눔 주주연대

증권투자가이드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엘리어트 파동 분석 2 조회 : 24177
2003/05/26 11:02
 
안녕하세요? "노스트라"입니다. 이 시점에 저는 두 가지 점을 말 하고 싶습니다. 첫째는 '기술적 분석'이란 적용시점(timeing)과 상황(conditions)에 맞게 적용을 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아무리 기술적 분석에 관해 통달하였다고 할지라도 기술적 분석을 적용해야할 시점이 아닌 상황에서 적용을 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가 있고, 수많은 기술적 분석이 존재하는데 각 상황에 따라 어떤 기술적 분석을 적용해야지만 비교적 정확하게 분석의 효과를 볼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반면 기술적 분석을 가지고 명확한 흑과 백을 논하려 한다면 어떠한 주가분석에도 모순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모순을 받아드릴 수 없는 사람이라면 기술적 분석을 이용해서는 안 되는 것 입니다. 다시 말해서 '기술적분석의 내용을 얼마나 깊게 알고 있느냐의 문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술적 분석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의 ‘투자의 경험과 유연함'이 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둘째는 바로 위에서 말한 '유연함' 입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유연함' 이란 매우 중요합니다. 강하면 부러진다고 했습니다. 어떤 분들 중에는 지금의 주가는 자기가 생각하는 저점에서 매우 높은 위치(고평가)에 놓여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상태에서 주가가 하락하면 자기의 생각과 일치한 당연한 결과로 받아드리지만, 반대로 주가가 올라가면 그것은 시장이 뭔가 잘못되어 있는 구조 탓으로 원인을 찾으려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자기의 고집과 고정관념이 시장의 흐름과는 역행되는 투자를 하게 만드는 것 입니다. 이러한 고정관념을 가진 투자자는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동안 상승과 하락 폭을 이용하여 수익을 내면 '그것은 올바른 투자관이 아니다' 또는 '잔파도를 이용한 위험한 투자'라고 평가 절하 합니다. 그러나 제 생각은 다릅니다. 주가란 파동을 그리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흐르는 살아있는 유기체와 같습니다. 자기만의 고집스런 시황관도 나쁘다 말할 수 없지만 시세에 순응하는 유연한 자세가 성공투자를 위하여 중요한 것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피보나치 수열과 더불어 '엘리어트 파동'의 기본 패턴 형과 각 파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엘리어트 파동의 기본법칙과 이에 속하는 '균등 법칙과 연장' 그리고 '절대 불가침 법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엘리어트 파동 이론(2강) ★★
**기본법칙**
1. 파동의 연장
** 상승 5파로 형성되어있는 ‘엘리어트 파동’은 실제로 정확하게 5개의 파동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드물다. 통상 9개로 구성된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를 ‘파동의 연장’ 이라고 부른다. 파동의 연장은 충격파동인 1,3,5번 파동에서만 형성되며 2번과 4번 파동에서는 나타 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1, 3, 5번 파동 중에서 1개의 파동만이 연장되며 2개 또는 3개가 동시에 연장되는 경우는 없다. 일반적으로 파동의 연장은 3번 파동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간혹 5번 파동에서도 생기는 경우가 발생한다. 특히 3번 파동에서 연장되지 않으면 5번 파동에서 연장이 발생할 확률이 대단히 높아진다.
2. 절대불가침의 법칙**
'엘리어트 파동'의 이론에는 절대적으로 예외란 있을 수 없는 법칙이 세 가지 있다. (a) 2번 파동 저점이 1번 파동 저점보다 반드시 높아야 된다는 것. (b) 3번 파동이 1, 3, 5번 파동 중에서 가장 짧은 파동이 될 수 없다는 것. (c) 4번 파동의 저점은 1번 파동의 고점과 겹칠 수 없다는 것이다.
3. 4번 파동의 법칙
4번 파동은 3번 파동의 (4)와 일치하거나 3번 파동을 38.2% 만큼 되돌리는 경향이 있다.
5. 파동 균등의 법칙
3번 파동이 연장될 경우 5번 파동은 1번 파동과 같거나 1번 파동의 61.8% 만 큼 형성된다.
6. 파동변화의 법칙
(a) 2번 파동과 4번 파동은 서로 다른 모양을 형성한다. 또 a파동과 b파동이 지그재그나 플랫 중 교대로 올 가능성이 크다. (b) 2번 파동과 4번 파동은 복잡과 단순의 다른 구성을 보인다. (c) 1번 파동이나 3번 파동이 연장이 안 되면 5번 파동이 연장될 가능성이 높고, 1번 파동이나 3번 파동 중 하나가 연장되면 5번 파동은 연장이 안 된다.
7. 조정파동의 종류(이 부분은 다소 복잡하다)
충격파동은 그 형태가 분명함에 비해 조정파동은 그 형태가 분명하지 않으며 아주 복잡한 형태로 나타난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아무리 복잡한 형태를 띠어도 조정파동은 3개의 파동으로만 구성된다는 것이다. 통상 조정파동은 크게 4가지로 종류로 구분되는데 아래와 같다. - 지그재그 : 5 - 3 - 5(파동 구성) - 플 랫 : 3 - 3 - 5(파동 구성) - 삼 각 형 : 3 - 3 - 3 - 3 - 3(파동 구성) - 혼 합 형 :
(1) 지그재그형(Zig-Zag)
(a) 지그재그 패턴은 5 - 3 - 5 개의 파동으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로 C 파동은 A파동의 저점에 비해 그 저점이 아주 낮게 형성되며 B파동은 통상 A파 동의 61.8% 정도의 크기로 상승을 보인다. (b) b파동이 a파동을 61.8% 이상으로 조정해서는 안 되며 b파동은 a파동안의 4번 째 파동 이상으로는 상승할 수 없다. (c) a파동의 길이와 c파동의 길이는 비슷하다. (d) c파동의 첫 번째 파동과 5번째 파동의 길이가 같다. (e) 시간대분석은 b파동을 형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a파동을 형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의 61.8% 곱한 것만큼 형성되며 또 c파동은 a파동을 형성하는데 걸린 시 간과 비슷하게 걸린다.
(2) 플랫(Flat)
(a) 플랫 패턴은 파동이 3 - 3 - 5 개로 구성되는 보합 패턴을 말한다. 즉, C파 동의 저점이 A파동의 저점과 비슷하고 B파동의 고점은 A파동의 고점과 비슷 한 수준이다. (b) 길이는 a ≒ b 이다. (c) C 파동의 바닥이 a파동의 바닥과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된다. (d) 전통적인 직사각형 패턴이다. (e) 조정국면 보다는 보합 국면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f) 주로 4번 파동에서 발견되며 5번 파동 이후 a b c 파동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g) a 파동은 반드시 지그재그로 형성된다.
(3) 삼각형
(a) 삼각형패턴은 파동이 3 - 3 - 3 - 3 - 3 개로 구성되는 다섯 개의 등락을 보 이며 파동 하는 형태로 '상승삼각형', '하락삼각형', '이등변삼각형', '확대 형' 등 4가지가 주로 나타나며 각각의 파동은 서로 61.8%의 비율로 길이가 결 정된다. (b) 삼각형은 4번 파동에서만 나타나고 2번 파동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c) 조정파동이지만 3개의 미세 파동으로 구성된 5개의 파동으로 구성된다. (d) 삼각형은 불가침 법칙의 유일한 예인데 즉 4번 파동 바닥이 1번 파동 꼭지점 보다 아래에 형성된다. (e) 4번 파동에서는 삼각형(triangle)이 형성되고 5번 파동에서는 삼각쐐기형 (diagonal triangle)이 형성된다.
(4) 혼합형
(a) 혼합형 패턴은 지그재그 패턴과 플랫 패턴이 서로 혼합하여 나타나는 패턴을 말한다. (b) 2번 파동과 4번 파동이 단순파동과 혼합파동을 번갈아 나타낸다. (c) 파동의 구성은 7개와 11개로 주로 구성된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패턴(pattern), 비율(ratio), 시간(time)의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자연의 법칙 즉 우주나 삼라만상을 움직이는 데는 어떤 법칙이 존재할 것이라는 가설 아래, 주가 역시 인간이 움직이는 자연법칙의 범주에 포함하여 수십 년간의 주가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공통점을 뽑아낸 이론이다. 상상해보면 무척이나 난 이한 분석법 이였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지난 시간에도 언급한 봐 있지만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너무나 융통성이 많다는 큰 약점을 가지고 있다. 거의 모든 법칙에 예외를 가지고 있고 전형적인 파동과 변형된 파동들이 허다하므로 파동분석가 사이에서 똑같은 이론을 적용한다 하여도 일치된 의견을 돌출해 내기가 힘들다. 이 파동이론을 적용할 때 제기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 파동의 시작과 끝에 대한 언급이 없다. 둘째, 각 단계의 전환점을 확인하기 어렵다. 다시 말해 어느 한 파동이 끝나 다른 파동이 진행 중이라고 믿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이전 파동의 연장일 뿐 새로운 파동이 아닌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이 둘째 사항 때문에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논쟁이 많은 것이다. 따라서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맹신하기 보다는 일반적 파동을 이해하는데 하나의 수단 정도로 사용됨이 좋지 않을까 하는 필자의 생각이다. 다음시간에는 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노스트라--



0 0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기본적 분석기법 1 - 경제분석에 따른 주가의 관계
아랫글
엘리어트 파동 분석 1

 

  • 윗글
  • 아랫글
  • 위로
코스피
2247.88

▲0.83
0.0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61,000▼
  2. 셀트리온헬스89,600▼
  3. LG디스플레22,850▲
  4. 삼성전자43,850▼
  5. 키이스트3,375▲
  6. 푸른기술25,300▲
  7. 인스코비9,290▲
  8. 인바디26,200▼
  9. 이루온2,305↑
  10. 보락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