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나눔 주주연대

베스트글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HDC현대산업개발(294870)] 항공업이 경기민감도가 낮은 산업이던가 조회 : 55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쪽지 쓰기
친구 추가
등급 대감
2019/11/13 10:18
 
News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 항공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언론 보도 내용을 종합해 보면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아시아나항공 인수가격으로 최소 2.4조원 이상 제시한 것으로 추정된다. 금호산업과의 본협상 과정 에서 인수가격이 변동될 수는 있겠지만 정몽규 회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신주로 투입되는 자금 규모 가 2조원 이상일 것이라고 언급한 것을 고려해보면 최종 인수가격은 2.4조원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Comment

디벨로퍼의 항공사 인수,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최종적으로 아시아나항공 을 인수한다는 가정 하에 DB금융투자 리서치센터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HDC현대산업개발 순현금 가치가 하락한다. 동사 기업가치의 기본은 개발사업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고, 풍부해진 유 동성을 바탕으로 중장기 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기업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그 유동성을 온전히 항공업에 투자하게 되었다.

두 번째 아시아나항공과의 시너지가 있겠지만 그 가치 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면세점, 호텔 등 HDC그룹이 영위하는 일부 사업과 항공업 간 시너지는 분명히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HDC그룹 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설, 특히 디벨로퍼와의 시너지는 크지 않을 것이 분명해 보인다.

세 번째 건설업의 안전장치라고 하기에는 항공업도 변동성이 크다. 주택사업의 부침이 크기 때문에 현금 유동성이 풍부해진 건설사가 M&A나 신규사업 진출을 꾀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만하다. 하지만 건설업의 경기 민감도를 낮출 수 있는 산업의 정답이 항공업인지에 대해서는 솔직히 의문이 든다.

네 번째 인수 이후 신주 발행 규모를 감안할 때 HDC현대산업개발의 연결 재무제표에 아시아나항공이 편입될 텐데 부채비율의 상승이 예상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을 가치평가 하는데 있어 아시아나 항공이 만만치 않은 변수가 될 수 밖에 없다.

다섯 번째 아시아나항공 인수 이후 정상화 과정을 거치면서 추가 비용이 없다고 가정하기 어렵다. 남아있는 차입금의 상환, 노후 항공기의 교체, 노선 변경 등 구조조정 과정에서 예상을 벗어나는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여섯 번째 주주가치 제고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앞으로 확인해 봐야 할 것들이 많이 남아있다: 최종 인수까지 남아 있는 변수는 많다. 애널리스트 입장에서도 확인해 봐야할 것들이 많이 남아있기도 하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구주 인수가격을 포함한 최종 인수 가격, SI와 FI 간 투자 비율, 향후 아시아나항공 정상화에 필요한 추가 비용, 그리고 아시아나항공 계열사, 특히 LCC의 매각 가능성 등은 앞으로도 확인해 봐야 할 것들이다.

Action

투자의견 Hold로 하향 조정: DB금융투자 리서치센터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항공 인수에 대해서 불확실한 측면이 많다고 판단하고 있다. 앞으로 확인해야 할 것들이 많아 남아있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다. 본 협상이 마무리 되고 최종 인수가 결정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겠지만 현 시점에서는 부정적인 이슈라고 판단된다.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한 투자의견을 Hold로, 목 표주가는 30,000원으로 하향 조정한다.

DB금융 조윤호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넥슨 신작 존망 잔혹사 정리
아랫글
안녕하십니까 주주님들..

 

  • 윗글
  • 아랫글
  • 위로
코스피
2170.25

▲32.90
1.5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72,000▲
  2. 젬백스32,550▼
  3. 대한뉴팜10,500▲
  4. 삼성전자54,700▲
  5. 테라젠이텍스9,470▲
  6. 넥스트아이1,655▲
  7. 가온미디어8,310▲
  8. 골든센츄리360▼
  9. 셀트리온헬스48,700▲
  10. 케이피엠테크1,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