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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전지] 전고체배터리 기술변화에 따른 밸류체인 및 기업 전망 조회 : 69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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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4 10:26
 
* 전일(5/13) 2차전지 업체들 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특히 삼성SDI 밸류체인에 강세
* 현대차·삼성SDI 전략적 제휴 기대감
* 삼성SDI 밸류체인 기대감 반영 및 전고체 배터리 기술변화에 따른 업체별 기회요인 점검
 

▶ 삼성SDI·현대차 전략적 제휴 기대감으로 2차전지 관련 업체들 주가 상승

- 전일(5/13) 2차전지 업체들 주가 강세를 보였으며 특히 삼성SDI 밸류체인에 강세

- 삼성SDI +8.98%, 에코프로비엠 +14.97%, 코스모신소재 23.10%, 일진머티리얼즈 8.01%, 동화기업 29.85% 종가마감

- 현대그룹 정의선 부회장과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 등 두 그룹의 경영진의 회담

- 차세대 전기차용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 현황과 방향성에 대한 의견 교환

- 2021년 출시하는 현대자동차 G80 전기차에 삼성SDI 배터리 탑재에 대한 뉴스보도 

▶ 주요 함의점

① 삼성SDI와 현대차의 협력 구도 강화: 삼성SDI의 국내 OEM 고객사 확보, 현대차는 삼성 그룹과의 자율주행관련 및 전기차 기술협업 관계를 공고히 하게 될 전망

②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기대감: 삼성SDI가 전고체 전지 기술을 발표하면서 관련 기술 을 보유한 소재업체의 성장성 부각, 2021년 양산이 시작될 Gen5 배터리(1회충전시 600km주행)의 다음 버전인 Gen6 배터리에 전고체(1회 충전시 주행거리 800km) 기술이 채용되어 기존 2025년 이후에 상용화될 것이라고 예상하던 전고체 배터리 양산 시점이 앞당겨 질 것을 시장에서 기대 하고 있음

▶ 전고체 기술 변화시 밸류체인별 전망 

- 전고체 배터리의 양산 및 상용화 시기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이 있으나 중론은 2025 년이 가장 빠른 시기일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전고체 배터리는 현재 대중화된 리튬 이온배터리의 주행거리 및 충방전 횟수를 약 2배로 개선시키며 배터리 전해질이 액 체에서 고체로 변화하는 것 이 가장 큰 특징

- 양극재: 전고체 배터리를 목적으로 하는 신규 양극재 개발보다는 기술 변화의 특성 에 맞도록 기존 양극재의 품질적 특성을 조절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따른 R&D역 량 필요할 것

- 음극재: 고체전지의 계면 저항에 따른 낮은 이온전도를 높이기 위해 리튬금속(LiMetal)이 이론적으로 이상적이나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흑연계도 무방

- 동박: 전고체에 함유되는 황산화물로 인해 동박의 부식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기존 동박에 니켈성분을 코팅하는 형태 혹은 니켈박으로 소재 변화를 예상

- 장비: 전고체에 분리막이 사용되지 않으므로 분리막 장비 제조사에는 부정적인 요인, 조립공정에서는 패키징 단계에서 전해액 주입단계가 사라지는 것이 특징

▶ 전고체 기술 변화시 업체별 전망

- 에코프로비엠(247540): 하이니켈 제조 및 R&D 대응을 통해 고객사 기술 트랜드에 적극 대응하고 있음

- 포스코케미칼(003670): 전고체 배터리 변화에도 흑연계 음극재 사용은 계속 될것 이며 리튬금속의 방향성에 따라 기술 개발을 진행할 것

- 일진머티리얼즈(020150): 전고체 특성에 적합한 니켈박을 이미 생산한 경험이 있 어 순조로운 대응이 가능하며 기존 동박에 니켈을 코팅한다면 ASP 상승효과 기대

- 천보(278280): 국내 배터리 업체와의 산학 협력을 통한 전고체 소재 국책과제를 진 행 중이며 동박 및 소재부식을 최소화하는 F전해질을 이미 생산 판매 중

교보 최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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