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등급제

베스트글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잡소리...) VR 관련.... 조회 : 2992
Getchu (106.244.***.53) 작성글 더보기
쪽지 쓰기
친구 추가
등급 나리
2016/03/02 14:16 (수정 : 2016/03/02 14:23)
 

요즘 VR 띄우려고 여기저기서 난리지만...

 

1.

VR 성능을 제대로 내려면 데스크탑 PC에 (조립PC기준) 최소한 150~200만원은 발라야 합니다.

(이정도 성능도 모자라서 VR기기 자체에 그래픽 카드 하나 더 다는 방안까지 나오는 상황....)

휴대폰으로 VR을 제대로 즐긴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어 보입니다.... (모 전자 회사 얘기....)

현재 최신 휴대폰 성능은 잘 쳐 줘봐야 20만원짜리 저가노트북 수준입니다.

 

2.

VR을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가 게임 혹은 성인용...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성인용은 아직이고

그렇다면 게임이 나와야 하는데 휴대폰 성능으로는 무리고,

가정용 게임의 양대산맥은 소니(플레이스테이션)하고 마이크로소프트(XBOX)입니다.

게임기 성능을 무시하는 경향이 많지만, 발매당시 가준으로 동일 성능을 PC로 내려면 최소한 100~120만원은 들여야 동일 성능이 나옵니다. (이에 비해 기계를 40~50만원에 파는 이유는, 기계는 거의 원가 이하로 판매하고 타이틀 팔아서 수익내는 구조라 그렇습니다.)

어짜피 영화나 체험판(롤러코스터영상) 같은건 아무나 다 따라합니다... (차별화 될 수 없는 컨텐츠...)

 

3.

한국 기술은 거의 걸음마 단계고, 실제로 뚜껑이 열리는건 가정용 게임기 회사들이 VR 전용타이틀을 출시할 즈음 뚜껑을 열어봐야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

(만약 소니가 현재와 같은 가격 정책을 쓴다면....

 기존 VR들(60~100만원대) 시장 다 잡아먹을수도 있어 보입니다.

 하드웨어에서 수익을 안내는 구조면 원가로 보급할 듯....)

따라서... 현실 반영하지 않고 그냥 테마로 움직인다면 코스닥 동전주들이나 들썩거릴듯....

제가 보기엔.... 시계(스마트워치) 같이 그냥 일부 사람들을 위한 전유물이 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아... 그리고 소니의 주 수익원은 엔터테인먼트와 가정용게임기에요....

휴대폰/전자제품으로 비교하는 언론은 한국밖에 없을 듯.... (CJ ENT하고 비교하는게 맞을 듯...)

 

 

개인적인 생각이니 다른분들과 의견은 틀릴 수 있습니다.




17 0
  • 쉬리a 홈페이지 이동하기 (61.38.***.123) 03.02 14:24
    00

    동감함니다.
    파노라마 사진을 잘 다뤄봐서 아는데요.
    일반적으로 폰으로 VR파노라마을 한다는것은 극히 어려운일로 보임니다.
    노달포인트를 폰에서 모두 맞추어서 나온다는예기는 상당히 고가일 가능성이 농후함니다.
    그렇게 고가장비의 폰을 굳이 살 이유가 없는데....왜..??? 그리 난리 칠까요...??
    삼성 띠울려고 하는것 아닐까 생각중이라능....!!
    댓글 신고

    라퓌르 (222.98.***.192) 03.02 15:52
    00

    VR기술은 파노라마 방식이 아니라 그냥 3D로 구현한 셋을 실시간으로 렌더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냥 3D게임과 같습니다) 여기에 어안렌즈필터를 하나 더 걸어서 실시간 렌더.. 그것도 4K로 해야 하니 복장 터지는 일이죠. ㅎㅎㅎ 신고

  • 라퓌르 (222.98.***.192) 03.02 15:46
    00

    원래 VR장비는 몇십년전부터 있었지만 대부분 4:3이나 시네마스코프 비율의 평면 디스플레이 영상컨텐츠만 존재했고 이런것들을 값비싼 어안렌즈를 통해 구현하다 보니 값이 매우 비쌌죠. 요즘같이 하드웨어가 발달한 시점에서 어안렌즈효과를 소프트웨어로 돌리고 일반 싸구려 볼록렌즈 달랑 두개만 지닌 싸구려 HMD로 꼼수를 쓴게 오큘러스고 이게 요즘 말하는 VR 입니다.

    재밌는것은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 핸펀이나 단일 디스플레이를 기존의 3D영상 방식중 하나인 sideview로 구현한건데 요즘 HD영상이상이나 되어야 사람들이 만족하므로 최소한 단일디스플레이는 4K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문제는 어안렌즈 효과나 가상세계의 모든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가 해야 하므로 하드웨어의 엄청난 부하가 걸리죠. 가뜩이나 보통 게임도 4K로 돌리면 GTX980Ti나 타이탄X 블랙급 혹은 이넘들을 SLI걸어도 간당간당한데 (겟츄님 말씀대로 그래픽카드 한장만 100만원이 넘죠 ㅋㅋㅋ 이넘들 돌리려면 파워도 좋아야 하구) 핸펀으론 어림도 없죠
    댓글 신고

  • 라퓌르 (222.98.***.192) 03.02 15:50
    00

    핸펀이 4K라지만 이 화면을 나눠야 하고 그나마 다운스케일링걸고 렌더를 해야 지금 모바일 그래픽 칩셋에서 가까스로 돌아가는 형편입니다. 삼성폰이고 자시고 간에 핸펀기반은 아직 멀었죠. 말씀대로 차라리 콘솔기반의 회사에서 풍부한 컨텐츠로 승부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소니꺼에 기대를... 미연시VR....아니 그런건 아니고요 쿨럭..) 이점에서 지금 오큘러스 기반의 폐쇄형 VR보단 MS의 Hololens가 훨씬 현실성있고 생산성 도구로서도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이쪽에 더 기대를 하는 편입니다.

    재미있는 글 감사합니다.
    댓글 신고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바닥론과 금일장 리뷰
아랫글
삼성엔지니어링 퇴사합니다.

 

  • 윗글
  • 아랫글
  • 위로
기법강의
코스피
2043.63

▼-25.09
-1.21%

실시간검색

  1. 한미약품508,000▼
  2. 현대모비스275,000▼
  3. 보성파워텍5,640▲
  4. 이화전기689▲
  5. 한미사이언스114,000▼
  6. 텔콘6,400▼
  7. 삼성전자1,598,000▼
  8. 삼성물산149,000▲
  9. 만도247,000▼
  10. 한화케미칼24,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