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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오해와 진실 조회 : 48
증권가속보3 (1.241.***.7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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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05 08:12
 
◎ SNE Research 발표에 따르면, 올해 1~10월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은 Panasonic 23.7%, CATL 20.2%, BYD 12.4%, LG화학 8.0%, AESC 5.0%, 삼성SDI 3.6% 순 기록

>> 전년 동기 대비 Panasonic, CATL, BYD의 점유율 상승 돋보인 반면, LG화학과 삼성SDI 점유율은 각각 2.4%p, 1.8%p 하락

>> 이는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 하락이 아니라 올해 전기차 시장에서 Model 3와 중국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함에 따른 고객 Mix 차이임

- 국내 업체들은 중대형 전지의 생산능력을 상대적으로 ESS에 할당한 측면도 반영

>> 중국은 정부 보조금 정책이 고밀도 배터리에 집중되는 형태로 변화하면서 삼원계 배터리 대응력이 우위에 있는 CATL과 BYD에 대한 쏠림 현상 심화

- 반대로 Optimum 등 LFP 배터리 기반 업체들은 도태 위기에 처함 

◎ 국내 업체들은 내년부터 점유율 상승세 전망

>> Tesla를 제외한 글로벌 OEM 대상 수주는 국내 양사에게 집중되는 상황

>> 내년에는 기존 모델 증량 수요, 모델 다변화에 따른 고성장 실현, 20~21년부터는 Mega 프로젝트 본격화

- 삼성SDI 경우 내년 전기차 배터리 매출 50%(용량 기준 70%) 증가하며 시장 성장률 상회할 전망

>> 중국 정부 보조금 소멸되는 21년부터는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점유율 하락 및 국내 업체들의 지배력 확대 예상

키움 김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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