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정유/석유화학업종>"미국 석유 생산량 감소는 WTI 강세 기..."_KTB투자증권(Overweight)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807 2016/06/03 11:21

게시글 내용

[출처] KTB투자증권
[섹터/산업] 정유/석유화학
[투자의견] Overweight
[톱픽종목] SK이노베이션

KTB투자증권이 2016년6월3일 "미국 석유 생산량 감소는 WTI 강세 기조 심화, 미국의 원유 수입량 증가로 연결된다. 이 과정에서 미국 정유 업체들의 정제 부문 실적 악화가 지속되고, 설비 가동률 하락한다. 셰일 오일 생산량 감소는 휘발유 성분이 많은 원료 감소, 따라서 휘발유 생산량 감소할 것이다. 즉 정유 설비 가동률이 유지되어도, 미국 휘발유 생산량은 과거보다 줄어들게 될 것이다. 미국 정유 설비 가동률 하락은 공급량 감소 측면에서‘정유 설비 폐쇄’와 같은 효과가 있을 것이고 이 과정에서 세계 정유 수급은 더욱 타이트해지고, 정제 마진은 강세 전환될 것이다."라며 정유/석유화학업종의 투자의견을 Overweight으로 제시했다.

KTB투자증권 이충재 애널리스트는 "미국 석유 생산량 감소로 미국 정유사들은 설비 가동률 유지를 위해 원유를 수입할 수 밖에 없음. 실제로 올해 들어 미국 원유 순수입량은 증가세. WTI 강세로 미국 정 유사들은 경쟁력의 원천이 사라졌음. 경쟁력이 사라진 미국의 정유 제품 순수출 물량 역시 증가세가 빠르게 둔화되고 있음. 세계 정유 시장의 공급은 더욱 타이트해질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미국의 대표적 독립 정유사인 Valero Energy는 금융 위기 이후 매년 실적이 개선됐 었지만 2016년 1분기 Valero Energy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6% 감소. Marathon Petroleum은 2016년 1분기 정유 부문에서 영업손실을 기록. 이제 우리 나라 정유사의 영업 환경이 북미 정유사보다 훨씬 더 좋은 상황"이라고 밝혔으며. "Bonny Light로 불리는 나이지리아 석유는 API도가 35.3으로 높고, 황 함량도 낮음. 미국 셰일 오일과 성분이 유사함. 미국 셰일 오일 생산량 감소로 2016년 들어 미국의 나이지리아 석유 수입량이 크게 늘고 있음. 이런 상황에서 나이지리아 무장 반군의 공 격으로 나이지리아 석유 생산량은 1994년 8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감소. 2016년 5 월 하루 석유 생산량은 135만배럴. 예년 대비 40% 감소. 미국 셰일 오일과 나이지리 아 석유 생산량 감소는 휘발유 성분이 많은 원료가 줄어든다는 점에서 향후 세계 휘 발유 정제 마진 개선으로 연결될 가능성 높음"이라고 전망했다.

그리고 그중에서 SK이노베이션을 정유/석유화학업종의 톱픽으로 추천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