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글로벌 양적완화로 인한 유동성 장세, 주식시장에 투자금을 보태라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619 2016/08/23 09:58

게시글 내용

전 세계적으로 경기침체와 더불어 영국의 브렉시트로 인한 우려까지 가중되어 각국의 유동성 공급과 같은 양적완화 정책으로 부동산, 채권, 주식시장으로 자금이 몰리고 있다.

근래에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한 자산 수요로 인해 채권가격 과열 논란 속에서 채권의 품절과 그로 인한 위험자산인 주식으로 유동성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런 풍부한 유동성의 밑바탕은 마이너스 정책금리를 도입한 유로존, 일본, 스위스, 덴마크, 스웨덴, 헝가리 등이며, 특히 영국과 일본은 각각 300조 이상의 유동성 공급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로 인해 유럽국채와 회사채 모두 시장에서 자취를 감췄듯 미국과 신흥국 시장에 유동성이 유입되고 있으며, 국내도 얼마 전 코스피가 2050선을 터치한 후 소폭 등락을 보이며 조정 중에 있다. 국내 기관들은 주식형 펀드 환매와 차익실현 등으로 인해 줄 곧 매도세를 멈추지 않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외국인들의 지속적인 매수세로 연중 지수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 국내 증시를 되짚어 보면 반드시 경기가 좋아야지만 증시를 견인하는 것이 아니라 풍부한 유동성이 바탕이 되어야만이 자산의 버블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고, 기관의 연일 매도세가 멈추지 않는 데도 불구하고 외국인들의 매수세로 증시가 상승세를 보이는 것을 보면 역시 시세 상승의 견인차 역할은 외국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해 주고 있다.

중국증시도 상황을 보면 9월 G20 정상회담을 앞두고 박스권 돌파 중에 있다.

이러한 글로벌 자산시장에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한 버블이 생기고 있고, 국내 증시도 이제 막 각 상장사들의 반기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상장사 영업이익이 150조원 정도 추산되어 당분간은 외국인의 유동성을 바탕으로 순조로운 항해가 지속될 전망이다.


최근 유동성 장세로 인한 증시가 호조를 보임에 따라 증권사의 신용매매는 7조원을 훌쩍 넘긴지 오래고, 증권사 연계신용(스탁론) 상품도 2조원을 넘겼다.

이런 대출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선 계좌에 남아있는 종목이나 예수금을 담보로 대출해주는 일종의 주식담보대출 상품으로 증시에 상장돼 있는 모든 종목들을 이용할 수는 없다.

여신기관도 향후 있을 지도 모르는 담보자산의 권리행사를 위해서라도 담보물이 탄탄해야 신용을 공여 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종목의 재무상황이나 거래량, 시가총액 등을 고려하여 주식매입자금 대출을 해주고 있다.


주식투자는 자기자본의 범위 내에서 주식을 매수하면 내가 매도하지 않은 이상 그 주식은 내 계좌에 남아 있지만, 스탁론이나 증권사 신용을 받아 투자했을 때 주가가 하락하여 일정 담보비율 이하(보통 120%)가 될 시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반대매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험한 투자방법이긴 하지만, 한편으로 변동성이 크거나 부실한 종목 매수 제한과 함께 한 종목 집중투자를 지양하고 분산투자를 유도하는 그들의 투자법을 따라가 보면 아이러니하게도 안전한 투자법을 배울 수 있기도 하다.


스탁론의 원조격인 씽크풀스탁론(1599-2203)은 오랜 경험을 통한 숙련된 전문상담사가 현재 고객상황에 최적화된 상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고 있다.

더욱이 2.5%의 낮은 금리의 상품과 취급수수료 없는 다양한 상품들도 준비되어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다.

★ 고정/변동금리 상품 선택가능, 자기자본 대비 최대 3배수 3억까지 대출가능, 기존 계좌주식 매도 없이 저금리 대환대출 가능 ★


최근 이슈 종목 - 홈캐스트, 샘표, 셀트리온, 아이이, 한국화장품, CMG제약, 풍강, 조선선재, 페이퍼코리아, 천일고속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