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보험업종>"증자 가능성이 낮은 보험사를 선별하자..."_KB증권(Overweight(유지))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1,914 2017/03/06 10:57

게시글 내용

[출처] KB증권
[섹터/산업] 보험
[투자의견] Overweight(유지)
[톱픽종목] 삼성화재, 동부화재

KB증권이 2017년3월6일 "증자 가능성이 낮은 보험사를 선별하자"라며 보험업종의 투자의견을 Overweight(유지)으로 제시했다.

KB증권 김도하, 유승창 애널리스트는 "보유 자사주 처분 및 채권 발행을 통한 RBC비율 상승여력은 자사주 규모와 기존의 채권 발행 여부에 따라 회사별로 큰 차이를 보인다. 금리 50bp 상승 가정 시, 자사주 전량 처분과 채권 최대발행으로 커버리지 보험사의 RBC비율은 모두 150%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보유 중인 자사주를 처분함으로써 자본 차감항목을 제거하고 자본잉여금을 증가시키는 방법도 있다. 이는 유통주식수를 증가시켜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 영향은 유상증자보다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자사주를 보유한 보험사가 이를 전량 매각할 경우, RBC비율은 1~58%p 수준 추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또한 "2016년 말로부터 금리가 50bp 상승을 가정할 때, 보유 자사주를 전량 매각하고 신종자본증권을 한도까지 발행할 경우 커버리지 8개 보험사의 RBC비율은 모두 150%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설명했고, "과거 3개년 평균 대비 10%~20% 내외의 PBR valuation 할인을 적용받고 있는 현 주가는 이를 상당부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에 예상대비 규제가 완화될 경우 반등을 기대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한다"라고 전망했다.

그중에서 "자본확충 필요성이 가장 낮은 삼성화재, 이익잉여금의 확충 속도를 의미하는 ROE의 기댓값이 높은 가운데 자사주 처분과 채권 발행 여력이 높아 유상증자의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동부화재"라며 삼성화재, 동부화재를 보험업종의 톱픽으로 추천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