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밥값 못해 주인한테 팽당한 뉴스...

작성자 정보

나리

게시글 정보

조회 3,377 2017/03/26 17:29

게시글 내용

삼성 미전실 해체·홍라희 사퇴…‘옥중’ 이재용의 분노?
본문듣기

[한겨레] Weconomy | 재계 인사이드

미전실 조기해체 이후 이상기류

사임한 팀장들 전직예우 못받아

‘구속 때까지 뭐했나’ 문책성인 듯

막강 정보력이 되레 화 자초한 꼴

홍라희 관장 자매 사퇴도 관련설



원본보기
삼성 서초동 삼성본사사옥. 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이재용 부회장이 뿔났다?”

삼성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이 2월28일 전격 해체된 이후 삼성의 예사롭지 않은 행보가 계속 이어지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3일 전직 미전실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전직 팀장들(사장 또는 부사장급) 7명에게는 상담역·보좌역 자리가 일절 주어지지 않았다. 삼성은 임원 출신 퇴직자에게는 사장급의 경우 상담역, 부사장급 이하의 경우 보좌역이라는 이름으로 2~3년간 기본급의 일부를 지원해왔다. 박영수 특검이 뇌물공여 등 혐의로 기소한 최지성 실장과 장충기 실차장을 제외한 나머지 미전실 팀장들은 일정 시점 뒤 선별 구제되지 않겠느냐는 예상도 싹 사라졌다. 미전실 전직 팀장들은 지인들과의 만남에서 “삼성을 완전히 그만뒀다. 말 그대로 백수가 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일부 팀장은 자체 송별회 때 직원들의 위로에 눈물까지 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미전실 해체와 팀장급 전원 사임도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미전실 해체는 지난해 12월6일 국회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이 부회장이 약속한 것이지만, 특검 해체일에 바로 단행될 것으로 예상한 사람들은 많지 않았다. 그룹 경영에 꼭 필요한 미전실 기능 중 일부를 삼성전자·물산·생명 등 3대 계열사로 이전시켜 충격을 최소화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버렸다. 그룹 안팎에서는 “발표 직전 주말에 이 부회장을 면회한 고위임원을 통해 ‘시간을 안끄는게 좋겠다’는 뜻이 전달됐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미전실 팀장 사임도 발표 당일 오전까지는 미전실 안에서조차 아는 사람이 없었을 정도다. 미전실의 전 임원은 “실장과 실차장을 제외한 나머지 팀장들은 원소속 계열사로 자리를 옮기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면서 “당일 낮에 상황이 급변했다”고 말했다.

삼성 안에서는 이같은 미전실 전격 해체, 팀장 전원 사임과 전직 임원 예우 배제를 관통하는 키워드로 ‘이재용의 분노’가 꼽힌다. 미전실의 한 전직 팀장은 “우리는 폐족이다. 다 죽어야 한다”고 문책 분위기를 전했다. 대관조직 해체 발표도 이 부회장의 심기를 반영해준다. 다른 그룹의 경우 2016년 9월 미르·케이스포츠 재단 설립 의혹이 본격 제기되기 이전에 비선실세 최순실의 존재를 제대로 아는 곳이 거의 없었다. 반면 삼성은 막강한 정보력을 통해 최씨의 존재를 진작에 파악했고, 이를 활용해 경영권 승계에 도움을 받으려하다가 화를 자초한 꼴이 됐다. 오랫동안 삼성 정보수집과 대관업무를 총괄해온 장충기 미전실 실차장이 이번 사태의 1차 책임자로 꼽히는 이유다. 특검 안에서는 장 실차장에게 압수한 휴대폰에서 과거 수년치의 전화통화·문자·카톡 내용이 그대로 나왔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미전실의 다른 고위 임원들은 보안상 6개월마다 휴대폰을 교체하는데, 정작 보안책임자인 장 사장이 이를 지키지 않아 결정적 증거를 남겼다는 얘기다.

중략....

게시글 찬성/반대

  • 36추천
  • 2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