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4차 산업의 대표산업(?) 신재생에너지 규제 개선

작성자 정보

중인

게시글 정보

조회 2,448 2017/06/05 01:32
수정 2017/06/05 10:36

게시글 내용

"4차산업 신재생에너지 규제개선"…'中企옴부즈만' 부처건의

아시아경제 2017/06/04 06:29:55

중소기업 옴부즈만지원단은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불합리한 규제제도 개선과제 56건을 관계부처에 건의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건의한 규제과제는 신재생에너지 입지 가능지역 확대, 환경요건 개선, 인허가 절차 간소화, 숨은규제 합리화 등 유형에 총 32건이다. 제도과제는 총 24건으로 발전사업자 수익보장 확대 등 인센티브제도 개선과 수소, 풍력,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원 다양화 유도에 초점을 맞췄다.

부처 의견조회를 거쳐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행정자치부와 협업해 지역현장 불합리한 규제애로를 추가 발굴하고 지방자치단체 규제정비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대표산업이다. 성장가능성 및 일자리 창출효과가 높은 중소중견기업 산업분야다. 하지만 소극적이고 단편적인 규제제도 개선, 기관 간 협업 미흡, 이해관계자 갈등, 복잡한 각종절차 등으로 신재생에너지 중소 발전설비업체의 애로사항이 많다.(이하 기사 생략)
~~~~~~~~~~~~~~~~~~~~~~


선창산업은 목재를 스팀으로 쪄서 합판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전기를 많이 쓰고 있는데, 한 달 평균 10억원, 연간 120억원 정도의 전기료를 지불하고 있고, 가스 비용도 추가로 연간 30억원 정도 든다고 한다.

하여, 정부가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우대 정책을 공표하자 발 빠르게 작년에 자체 스팀 보일러로 전기 판매를 할 수 있는 사업 허가를 취득해 올해부터 연간 50억원 정도의 매출(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선창산업은 이에 더하여, 합판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톱밥 등 부산물을 활용하는 바이오-SRF 발전 사업에 500억원을 투자하기로 작년에 결정하고 올해 한솔신텍에 90억원대의 보일러를 발주했는데, 이 바이오-SRF 사업규모는 이미 전기 판매사업 허가를 받은 스팀 보일러 사업 규모의 2배가 넘는다고 한다.

다만, 주변에서 이에 대한 특혜 시비가 있어서 허가 절차가 지연되고 있는데, 목재 부산물을 재활용하는 관계로 친 환경적이라, 이번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관련 규제 해제 움직임과, 해당 지자체의 전향적인 사업 추진으로 보아 조만간 인센티브를 제공받으면서 허가를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여, 이번 중소기업 옴부즈만 지원단의 건의에 대한 정부 측의 신속한 조치가 기다려진다.

이상입니다. <택배맨>TVman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