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80 對 1.5 그리고 0.8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7,757 2017/08/21 22:47
수정 2017/08/21 23:15

게시글 내용

오늘 한국경제TV에서 보도한 나스닥 대 코스닥의 기관투자자 비중은 80% 대 1.5%입니다.


그런데, 코스닥 1등기업 셀트리온에 기관투자자들은 코스닥 평균보다도 못한 0.8%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이 코스닥을 떠나야 할 이유가 이보다 명확할 수가 없겠지요?


기관들 스스로 투자하지 않는 시장에 남아달라고 하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요?
자기들이 공매도로 이용할 큰 먹잇감이 떠나기 때문일까요?


셀트리온이 코스피에 갈 경우 대차가 더 용이해져서 공매도 문제가 해결이 안 될 거라고 합니다.
그러나, 대차가 증가하는 경우는 공매도가 필요해 질 때이지 공매도가 필요없는 종목에 대해서는 대차 증가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대차를 중계하는 증권사들은 대차를 많이 빌려 놓으면 대차수수료를 예탁결제원에 납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셀트리온처럼 매년 고성장이 예상되는 우량기업에는 공매도 칠 일이 거의 없을 것이므로, 
대차량을 증가시킨다면 쓸데없는 수수료만 낭비하는 결과가 될 것입니다.
정상적인 시장에서라면 아무리 대차가 용이해 진 들 쓸 일이 별로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셀트리온이 코스피로 이전하게 되면 가장 크게 시작될 변화는


최소 2400억원의 코스피200 추종자금에서 연기금 포함한 액티브자금까지 감안할 때 5천억원 가까이 증가하게 될 신규 수급입니다.
이 수급이면 그 동안 셀트리온 공매도에 의해 왜곡되어 온 주가가 공매도의 상환여부에 관계없이 우리가 생각하는 목표주가에 충분히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매도가 일정부분 환매수에 들어가지 않을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코스피에 이전하는 목적은 충분히 달성되고도 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국거래소는 나스닥을 표방한 코스닥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셀트리온이 코스피로 가면 안된다는 논리를 내세울 것이 아니라,
코스닥을 떠나는 기업들이 왜 떠날 수 밖에 없는 지를 분석하고 스스로 반성해야 할 일입니다.


코스닥 기업들이 코스피로 떠나는 가장 큰 이유가 제대로 된 기업가치를 주가로 인정받기 위함이고,


이것이 코스닥에서 불가능한 이유가


비상식적인 공매도에 시달리고 있어 기업경영을 제대로 할 수 없고, 주주가치가 크게 훼손되기 때문이고,
이런 비상식적인 공매도를 자행하는 주체가 외국계 창구를 통해 외국인을 가장하여 공매도를 치는 기관투자자들이며,
이런 이유로 기관투자자들이 코스닥에 비중을 1.5%밖에 투자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한 코스닥을 떠나는 기업들의 행렬은 계속될 것입니다.


또한 기관투자자들이 현재 실적이 없는 기술기업들의 약점을 이용해 불가항력적인 공매도를 쳐서 개인투자자들을 상대로 이익을 내고,
또 이런 행위로 잦은 매매를 유발하여 이로 인한 수수료 수입을 챙기는 것을 목표로 삼는 한


코스닥 엑소더스는 계속될 것입니다.


이번 셀트리온 코스피 이전을 계기로 국내 기관투자자들은 기술기업들을 공매도 먹잇감으로 보는 투기꾼의 시각에서 탈피하여
기술기업에 대한 충분한 자금지원을 통한 공존과 공동번영을 목표로 진정한 투자자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멀리 볼 것도 없이 테마섹과 JP모건이 셀트리온에 투자하여 600% 이상의 수익을 올린 사례를 참조하면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지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셀트리온은 정상적인 시장으로 나아가 제대로 된 가치를 평가받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셀트리온에 대해 이제까지와 동일한 투자자세를 견지한다면 우량기업을 주가로 농락하며 주주들의 가슴을 멍들게 한 댓가를 두배 세배로 되돌려 받게 될 것입니다.

게시글 찬성/반대

  • 430추천
  • 1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