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기사> '삼바'의 회계조작과 언론의 나쁜 짓 5선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4,346 2018/11/19 18:48
수정 2018/11/19 18:48

게시글 내용

[한국언론 오도독] '삼바'의 회계조작과 언론의 나쁜 짓 5선

지난 14일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가 상장을 앞두고 고의로 회계장부를 조작했다고 결론 내렸다. 고의 분식회계, 그것도 상장을 앞둔 삼성의 계열사가 의도적으로 회계장부를 조작했다는 것은 경천동지할 일이다. 말하자면 ‘자본주의 헌정 문란 사건’이었다.

상장이란 처음으로 기업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행위(IPO : Initial Public Offering)이다. 그러니까 상장전 고의로 회계장부를 조작했다는 것은 일반 시민들에게 기업 공개를 하기 전, 회사의 주식을 시장에 팔기 시작하려 한 그때부터, 더군다나 모회사인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 직전, 금융사기(financial fraud)를 모의해 투자자들을 속이는 범행을 저질렀다는 의미가 된다. 증선위가 이 사건을 검찰에 고발하고 증선위의 외부감리위원이었던 이한상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가 이번 사건을 “회계산업의 세월호사건”이라 정의하며 통탄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사건이 한국언론, 특히 ‘조중동’과 양대 경제신문(매일경제,한국경제)을 만나면 이렇게 취급된다.

1. 내부 문건이 나오면 침묵한다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삼성바이오의 ‘회사 내부문건’을 공개했다. 2016년 상장 전부터 당시 삼성바이오의 자회사였던 삼성바이오에피스의 기업 가치를 어떻게 하면 부풀려볼까 모의한 정황이 담긴 내부서류였다. 고의분식회계의 결정적 증거가 될 수 있는 서류였지만 ‘조중동’과 두 경제신문은 이 문건의 내용을 다음 날 거의 다루지 않았다. KBS를 비롯한 지상파 방송 3사가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얼굴을 앵커 배경화면에 넣어가며 7일 메인뉴스에서 이 사안을 대대적으로 보도한 것과는 크게 대비된다. 단순히 뉴스 가치에 대한 판단이 달라서 이런 대조적인 편집이 나온 것일까?

2. 시장이 불안하다고 겁을 준다

그런 것 같지는 않다.‘회사 내부문건’이 나오고 삼성바이오의 주가가 더욱 출렁이자‘조중동’과 두 경제신문은 11월 8일부터 14일 증선위의 의결 전까지 주식시장의 불안에 초점을 맞춰 보도하기 시작한다. 한국의 최대 재벌 삼성 계열사의 금융사기 사건이라는 본질은 사라지고 내부문건의 폭로와 금융당국의 조사로 인해 주가가 폭락하고 투자자가 불안해한다는 식의 기사들이 쏟아졌다. 가뜩이나 주가지수도 떨어지는데 이런 사건이 겹쳐지면 주식 시장의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겁을 주는 뉘앙스다. 재벌 회장이 부정부패한 짓을 해서 검찰 구속이 임박할 때마다 갑자기 그룹의 경영난을 걱정하며 한국경제가 휘청거릴 것처럼 이야기하던 구태를 답습하는 양태다. 정말 매번 우연히 이렇게 쓰고 있는 것인가?

3. 한편으론 많이 떨어졌으니 주식을 사라고 부추긴다

이 기간, 최악의 보도 가운데 하나는 11월 11일 매일경제의 “보유지분 30조인데...삼성물산 시총 겨우 20조”를 꼽을 수 있다. 삼성물산이 보유한 지분가치 가운데 무려 10조 원이 넘는 삼성바이오의 주가가 폭락하니 삼성물산의 주가가 맥을 못 추는 것은 뻔한 상황인데도 경제신문의 기자가 이런 사실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이 삼성물산이 보유한 삼성그룹 계열사의 지분가치가 높은데 그 주가는 낮으니 주식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다는 기사를 낸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 봐야 하는 것일까? 자신들에게는 광고주인 삼성이 가장 중요하지 주식시장의 일반 개인 투자자나 독자 따위는 안중에도 없다는 뜻인가? 아니면 나는 한국의 주류 경제신문사 기자지만 기업 정보에는 무지하다는 뜻인가?

4. 최대한 ‘이재용’을 거론하지 않는다

11월 14일 증선위 발표 다음날인 15일 ‘조중동’의 관련 헤드라인은 더욱 가관이었다.
“삼성바이오 22조 주식 '거래정지'”(조선일보)
“삼바 주식 거래 정지...피 마르는 22조”(중앙일보)
“증선위,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 분식회계" 주식 거래 정지”(동아일보)

이들 3개의 대형상업신문사의 관련 기사 헤드라인에는 모두 ‘이재용’이라는 고유명사가 등장하지 않았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증선위 의결의 핵심인 ‘고의 분식회계’라는 단어도 헤드라인에 넣지 않고 오로지 주식 거래가 정지됐다는 점에 초점을 맞췄다. 중앙일보는 22조원의 피가 마른다는 은유까지 동원했다. 11월 7일, 고의 분식회계의 결정적 증거였던 삼성의 내부문서가 박용진 의원에 의해 폭로됐을 그 시점에도 지상파 방송 3사들은 앵커 멘트 배경화면에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얼굴을 집어 넣었다.

그러나 ‘조중동’의 편집진은 14일 증선위의 고의 분식회계 결론이 나오고 나서까지도 ‘이재용'을 언급하길 꺼렸다. 삼성바이오의 고의 분식회계가 이재용 부회장의 뇌물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결에 영향을 끼치고, 동시에 삼성그룹의 탈법 승계 문제까지도 재부각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조중동의 편집진이 11월 15일 이 시점까지도 정말 몰라서 이런 편집을 했던 것일까?

5. 가해자를 뒤바꾸려 한다

더구나 11월 14일 증선위의 발표 직후부터 조중동과 경제신문들은 ‘문재인 정부 금융당국이 가해자'라는 프레임을 만들려고 애를 쓴 흔적이 역력했다. 이들 상업 신문사들은 소액주주가 패닉에 빠지고, 바이오업계는 예상 못 한 최악의 결정에 해외 신뢰도가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걱정하며, 정권이 바뀌자 증권선물위원회의 조사 결과가 달리 나온 듯 주장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보도자료와 유사하다.

민심을 선동하기에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논리적으로 하나하나 따져 보면 자가당착적이다. 그럼 선진국이 자본주의 수백 년의 역사 동안 금융사기를 적발하고 경제사범을 엄격히 단죄하면서 금융시스템을 투명하게 해왔기 때문에 해외 신뢰도에 타격을 입어왔다는 말이 된다. 금융당국이 부정부패를 적발하면 주식시장이 침체되고 경제상황이 악화된다는 이야기로 전개된다. 금융 선진국의 역사를 보면 이런 주장은 정말 얼토당토않은 거짓말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대체 무슨 말을 하고 싶어서 이런 쓸데없는 걱정, 불안, 우려를 확대, 재생산시키는 것일까?

뻔하다. 논리적 답은 한가지로 밖에 귀결되지 않는다. 고의 분식회계라는 나쁜 짓을 한 행위의 주체는 삼성이다. 게다가 모든 정황을 감안하면 이런 금융사기를 친 이유는 삼성그룹의 승계자 이재용을 위한 것 같다. 그러니‘조중동’과 경제신문들은 한국의 최대 광고주인 이재용 씨를 보호하고 싶어서 안달이 나 있는 게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런 자가당착적인 기사를 양산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이들이 바보일 리는 없다. 그래도 명색 기자들이 아닌가 말이다.

최경영기자 (nuroo@kbs.co.kr)

게시글 찬성/반대

  • 21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