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한전KPS "에너지 분야, 남북경협 최대 수혜 전망

작성자 정보

나리

게시글 정보

조회 155 2019/01/21 08:55
수정 2019/01/21 09:07

게시글 내용

●●●한전KPS "에너지 분야, 남북경협 최대 수혜 전망

"동북아 슈퍼그리드 현실화 가능성 커져"

[북미정상회담] 유진투자 "에너지 분야, 남북경협 최대 수혜 전망" - 1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유진투자증권[001200]은 북미정상회담으로 남북 경제협력이 강화되면 에너지 분야가 최대 수혜를 볼 것이라고 12일 전망했다.

황성현 연구원은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 에너지 협력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라며 "북한의 발전소 용량은 7.5GW로 한국의 7%에 불과하고, 1인당 전기사용량도 1MWh에 그쳐 전력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북한의 발전설비는 수력(4.5GW)과 화력(3.0GW)으로 구성돼 있는데 설비가 노후하고 강우량이 불규칙해 가동률이 30%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북한의 1인당 소득이 10배로 성장한다면 발전 설비용량은 48GW로, 송전선로는 2만7천㎞까지 확대돼 60조원 투자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북한의 생활 수준을 고려하면 전력사용량이 적다는 점이 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으나 최근 경제성장률(4%)에 비해 전기 판매량이 크게 상승(20%)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북한 전력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한전KPS"에너지 분야, 남북경협 최대 수혜 전망"

이에 따라 황 연구원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건설로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한국전력[015760], 러시아 파이프라인천연가스(PNG) 도입 시 배관 1천㎞를 건설할 수 있는 한국가스공사[036460], 노후 발전소의 개보수 매출이 기대되는 한전KPS[051600] 등을 수혜주로 꼽았다.

그는 북한 송유관을 통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정유업종, 북한 노동력 활용 기대감이 커지는 화학 업종도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황 연구원은 또 남북 경제협력에 따라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은 한국과 일본의 전력망을 연결해 몽골·러시아 등에서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공급받는다는 구상이다.

그는 "한국은 동북아 슈퍼그리드의 중앙에 위치해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된다"며 "국가간 전력요금을 활용한 전력 차익거래도 확대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몽골·러시아·중국·북한·한국·일본의 전력 계통이 통합한다면 시장규모는 2030년까지 1천300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