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셀외]YTN [뉴스TMI]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총정리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2,462 2019/05/25 01:00

게시글 내용

[앵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 검찰이 공장 바닥에서 공용서버를 발견하고, 이재용 부회장의 통화 음성 파일까지 확보한 상황입니다.

오늘 뉴스 TMI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 회계 논란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박석원 앵커, 삼성 바이오 논란, 어떤 의혹들이 있는 거죠?

[앵커]
2011년 삼성그룹은 바이오 산업을 개척하겠다며 글로벌 제약사들의 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설립합니다.

제약산업이라는 게 워낙 투자비가 많이 들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설립 이후 꾸준히 적자를 기록합니다. 적게는 수십억 원부터 많게는 천억 원 넘게 적자를 보죠.

그런데 2015년, 꾸준히 적자를 보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갑자기 1조 9천억 원의 순이익을 냅니다.

바로 이 부분이 의혹의 핵심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는 미국의 신약개발업체 바이오젠과 합작해 만든 삼성바이오에피스라는 회사가 있었는데요.

지분의 91%를 보유해 바이오에피스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종속회사, 즉 자회사였죠.

그런데 2015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을 잃었다며 서류상 종속회사를 관계회사로 변경합니다.

종적인 구조가 아니라 서로 긴밀한 관계가 있는 회사로 바뀌었다는 거죠.

그런데 중요한 건 이렇게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기업의 소속이 바뀌면 기업의 가치도 다시 신고해야 합니다.

기존의 가격과는 상관없이 당시 시장가가 얼마인지가 기준이 되는 거죠.

이렇게 종속회사일 때는 2천 9백 억원이던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관계회사로 바뀌면서 시장가 4조 8천 억원의 거대 기업으로 탈바꿈합니다. 기업가치가 무려 16배가 뛰죠.

바이오에피스에 대한 90% 이상 지분을 그대로 유지하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서류상 자회사와의 관계를 변경한 것만으로 2조 원에 가까운 순이익을 기록합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분식회계 의혹이 나오는 겁니다.

그런데 왜 하필 2015년이었을까요? 일단 우연히, 2015년 11월 코스피 상장 요건이 바뀝니다.

당시까지 적자 기업은 상장을 할 수 없었지만, 시가총액과 자본금 요건만 맞추면 상장을 할 수 있게 바뀐 거죠.

그리고 이듬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코스피에 상장됩니다.

적자를 내던 회사가 상장심사 직전에 엄청난 순이익을 냈는데요, 이 뿐만이 아닙니다.

2015년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이 있던 해입니다. 이게 어떤 관련이 있을까?

제일모직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지분 40%를 보유한 최대주주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가 올라가면 제일모직의 가치가 올라가겠죠?

그렇게 해서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 당시 합병비율은 1:0.35, 제일모직 한 주가 삼성물산 주식의 세 배에 달했습니다.

게다가 삼성물산의 최대주주였던 국민연금이 합병을 찬성하게 된 핵심 근거도 갑자기 불어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였죠.

결국 제일모직은 가치를 올려 삼성물산과 합병을 이룹니다.

검찰의 관련 수사는 윗선을 향하고 있는데요. 제일모직의 최대주주이자 사실상 주인은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입니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52&aid=0001298516


게시글 찬성/반대

  • 45추천
  • 1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