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미니차트
1,285 ▼5 (-0.39%) 08/21 장마감

  • 희망나눔 주주연대

토론·상담

글쓰기 답글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오리온(271560)] 2Q19 Preview: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조회 : 33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쪽지 쓰기
친구 추가
등급 대감
2019/07/17 08:12
 
목표주가 130,000원으로 하향

오리온에 대한 목표주가를 기존 150,000원에서 130,000원으로 하향한다. 현 주가 대비 상승 여력이 크고, 하반기에는 중국 판매가 좀 더 활기를 띨 것으로 보여 매수 의견은 유지한다. 목표주가는 주로 중국의 매출액 증가 속도가 경쟁심화로 예상보다 느린 점을 반영해 peer 대비 PER 프리미엄율을 기존 30%에서 20%로 하향한 데 기인한다. 2019년 예상 PER은 15.8배로 중국과 세계 제과회사 대비 20% 이상 낮다. 수십년간 성장할 중국의 주요 제과회사치고 주가 지표가 낮다고 판단된다. 중국 로컬 제과사의 발전이 빠르지만, 동사는 아직 제품력과 마케팅력에서 우위가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서부 내륙 등지로 판매 지역을 확장할 여력이 커 점유율이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2분기 영업이익 기대치 부합하나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4.2%, 31.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이익은 컨센서스와 유사하나 매출액은 컨센서스를 3% 하회할 전망이다. 당초 기대보다 중국의 매출액 증가율이 다소 더딜 것으로 추산된다. 기대를 모았던 5월말에 출시된 스낵 신제품들의 분포가 한 달이 넘게 소요되고, 공격적으로 전환한 판매 정책에 따라 매출 차감 항목인 판매장려금도 증가해 6월 매출액이 기대보다는 약하게 나올 듯 하다. 한국도 경쟁사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으로 외형 성장에 부담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베트남은 초코파이 재고 조정이 끝나고 쌀과자 등 신제품의 판매가 호조를 보일 것이다. 연결 수익성은 매출액 증가에 비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6월 영업이익률은 판매장려금 정산 등의 영향으로 적자를 기록했던 전년동기대비 개선돼 지난 4월과 유사한 6%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중국 매출액 회복 속도가 관건

올해 중국에서는 지난해보다 2배 많은 신제품이 출시될 계획이다. 상반기 말 전후까지 2개의 브랜드와 7개의 SKU가 출시되고 하반기에는 5개의 브랜드, 7~8개의 SKU가 출시될 것이다. 동사의 1분기말 중국 브랜드 수는 약 20개, SKU 수는 약 60개로 경쟁사와 비교할 경우 매출액 대비 적다. 동사는 특히 중국에서 신제품 론칭에 매우 신중했으며, 실제로 지난해에 론칭한 제품의 수는 당초 계획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하반기 중국 신제품의 개수는 과거 수년 대비 기간당 가장 많다. 회사가 동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개선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중국 제과시장도 플러스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신제품을 히트시키려면 제품력과 더불어 일시적으로는 마케팅 활동이 강화될 필요성이 있어 최근 다소 공격적으로 선회한 동사의 전략을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 5월말에 론칭한 flat cut 제형의 감자칩뿐만 아니라 파이류의 extension 제품들, 베이커리 형태의 비스킷류, 내추럴 칩 등의 제품도 출시 대기 상태다. 판매장려금이 느는 만큼 순매출액이 작아 보일 수는 있지만 영업이익의 증가로 판매 회복을 가늠할 수 있다. 현재까지의 매출액 증가 속도는 느렸지만, 하반기는 신제품의 종류나 마케팅 방식 등을 감안할 때, 좀 더 기대를 가질 만하다.

베트남 매출액 증가 및 비용 구조 개선은 긍정적

6월 베트남 매출액은 전년동월대비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5월에 출시한 쌀과자와 양산빵의 월간 매출액이 10억원을 넘어설 것이다. 현지 제과시장은 스낵을 중심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 춘절용으로 과도하게 판매됐던 초코파이의 유통 재고가 다 소진돼 하반기는 매출액 증가율이 다시 두자릿수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한국, 중국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구조조정이 진행되며 수익구조가 탄탄해졌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인건비등 고정비 부담이 줄었고, 마케팅비가 효과적으로 제어되고 있어 과거 대비 매출액 증가에 따라 이익은 더 크게 증가할 수 있다

한투 이경주



닫기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 본 기능은 시범적용으로 추후 운영방침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글 글 글 글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글쓰기 답글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 화장품 원브랜드 리스크 부각
아랫글
[LIG넥스원(079550)] 지체상금 예상보다 감소, TMMR 환입 공시

 

  • 윗글
  • 아랫글
  • 위로

오늘의 이슈
코스피
1964.65

▲4.40
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