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미니차트
106,100 ▼1,200 (-1.12%) 08/23 장마감

  • 희망나눔 주주연대

토론·상담

글쓰기 답글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제약/바이오] 투자심리가 살아나려면 패배감을 떨쳐내야 한다 조회 : 62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쪽지 쓰기
친구 추가
등급 대감
2019/07/22 09:36
 
우리나라 신약개발업체들의 능력에 대한 의구심에 직면한 상황

최근 바이오 섹터의 투자심리 냉각은 우리나라 업체들의 신약개발 능력에 대한 의구심 증폭으로 그 배경을 요약한다. 수년간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던 인보사의 판매허가가 취소되면서 식약처 승인이 글로벌 수준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형성됐다. 한미약품의 권리반환은 기술수출이 언제든지 백지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증대시켰고 에이치엘비의 리보세라닙 글로벌 임상 3상 실패는 우리나라 신약개발 능력의 현주소를 말해주는 듯했다. 일부업체들의 기술수출, 정부의 헬스케어산업 육성정책 정도로는 회복될 수 없는 패배감이다. 이는 지난해 금융감독원의 R&D비용 자산화 회계감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등의 일시적인 노이즈와는 차원이 다른, 산업이 직면한 본질적인 문제다.

결국 성공사례를 보여줘야만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다

투자심리 회복을 위해서 우리나라도 실제로 글로벌 신약 개발능력을 갖췄음을 입증해야 할 것이다. 메지온, 헬릭스미스, 신라젠 등 임상 3상 결과발표가 임박한 업체들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특히 9월말 예정되어 있는 헬릭스미스의 당뇨병성신경병증 유전자 치료제 VM202의 결과가 분수령이 될 것이다. 유전자치료제는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도 그 가치가 부각되는 만큼 헬릭스미스의 임상성공은 우리나라 신약개발 능력을 한단계 격상시켜 주는 기념비적인 이벤트가 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역사적으로 FDA 임상 3상을 통과한 파이프라인은 20개 남짓이며 대부분 항생제, 바이오시밀러 등 일부 품목에 국한돼 있다. 따라서 헬릭스미스의 임상성공은 확실한 단기적인 투자심리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을 전망이다.

향후 바이오 섹터에 대한 투자관행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

임상 성공 후 투자심리는 일시적으로 개선되겠지만 그 이후에는 옥석을 가리려는 투자자들의 노력이 깊어질 것이다. 신약의 상품성 여부, 특허권 보호전략, 생산시설 구축, 판매능력 검증 등 승인 이후 상업화 성공 가능성과 실제 현금창출 능력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될 것이다. 투자전략도 보다 보수적이고 현실적으로 바뀔 것이다. R&D비용을 과도하게 집행하는 제약사들에 대해서는 valuation discount가 적용될 것이며 바이오시밀러, 보툴리늄 톡신, 의료기기 등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수출을 통해 이익성장을 꾀하는 일부 업체에만 관심이 집중될 것이다.

신약개발업체들의 경우에는 후기임상은 진행하지 않는 반면 초기단계에서 기술수출하는 NRDO(No Research Development Only)와 같은 업체, 빅파마들이 해외임상 및 판매를 대행해주기 때문에 비교적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지는 업체들이 주로 부각될 전망이다. 모멘텀 플레이가 많았던 바이오 섹터에서 주가는 이벤트에 선행해왔고 가치평가도 해외 피어그룹과의 막연한 비교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앞으로 주가는 이벤트에 후행하고 가치평가도 더욱 냉정해질 것이다. 파이프라인의 일반적인 가치평가는 미래현금흐름을 산출한 후 각 임상 단계에 해당하는 FDA 평균성공률을 적용해왔는데, 앞으로는 이러한 성공률에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추가적으로 적용될 것이다. 바이오 선진국가에서의 평균성공률을 우리나라 업체들에게 그대로 적용하기는 현실과 괴리가 크다는 사실을 자각할 것이기 때문이다. 임상 초기단계에 있거나 항암제와 같이 개발난이도가 높은 파이프라인에 대한 디스카운트는 특히 심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한투 진홍국



닫기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 본 기능은 시범적용으로 추후 운영방침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글 글 글 글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글쓰기 답글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종목현미경]메지온_주요 투자주체는 개인투자자
아랫글
[종목현미경]메지온_주가등락폭이 너무 커

 

  • 윗글
  • 아랫글
  • 위로

오늘의 이슈
코스피
1948.30

▼-2.71
-0.1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151,500▼
  2. 셀트리온헬스41,000▼
  3. 일지테크6,560▲
  4. 아진산업3,280▲
  5. 에이치엘비40,000▼
  6. 코오롱생명과20,900▲
  7. 한국바이오젠7,500▲
  8. 삼성전자43,950▼
  9. 모나리자3,750▲
  10. 신라젠1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