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암환자 사망예방 더 큰 이익‥국가검진과 급여 이유 나왔다

작성자 정보

상인

게시글 정보

조회 295 2019/08/27 18:06

게시글 내용

 효과적인 암 예방, 스크리닝 및 치료로 암환자 사망 줄이기‥국가에 경제적 이익


암환자의 조기 사망을 줄이는 것이 국가의 경제적 이익에 기여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곧 효과적인 암 예방, 스크리닝 및 치료가 필요한 이유의 근거가 되며, 암환자를 위한 국가적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암학회(American Cancer Society)는 암 사망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국가 및 주 별로 조사를 시행한 것이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 따르면, 2019년 미국에서만 암으로 인해 60만 명 이상이 사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암은 조기 사망으로 인한 생산성 손실을 초래해 상당한 경제적 부담을 야기시킨다. 따라서 암 사망의 경제적 부담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암 예방 및 통제를 위한 정책을 설정하고 우선 순위를 도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미국암학회가 공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2015년 50만 명 정도가 암으로 사망했다. 이를 통해 총 870만 년의 수명이 단축되고, 944억 달러의 소득이 손실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암 사망 당 19만 1,900달러(약 2.3억원)의 손실이 발생된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암종별 사망에 대한 소득 손실액을 추정해 보면, 폐암으로 인한 손실이 213억 달러(22.5%)로 가장 컸으며, 대장암이 94억 달러(10%), 유방암이 62억 달러(6.5%), 췌장암이 61억 달러(6.5%) 순으로 발생했다.
 
연령별로는 16∼39세 사이에 백혈병 손실이 가장 많으며, 40세 이상에서는 폐암으로 인한 손실이 가장 컸다.
 
해당 연구팀은 "효과적인 스크리닝 및 치료법이 있는 많은 암에서 수명 손실과 소득 손실이 많았으며, 이는 효과적인 암 예방, 스크리닝 및 치료로 현재 국가 사망률 부담의 상당 부분을 피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에도 적용해 볼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치료제와 조기검진, 의료기술의 발달로 국내 암 경험자자 174만명에 이르게 됐다.
 
다만 우리나라는 국가검진에 있어 주요 암이 포함되며 조기검진에는 한걸음 다가서게 됐으나, 아직 치료제 급여에 있어서는 형평성 문제가 남아있다.
 
미국에서 소득 손실액이 컸던 폐암, 대장암 분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여전히 치료제를 조기에 사용하기엔 급여 문제가 산적해 있고, 희귀질환이나 신규 기전의 치료제일수록 기존에 있던 제도의 한계로 급여의 더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항암제 급여율은 점차 상승하고 있는 것이 맞다. 한국 암치료 보장성확대 협력단(이하 암보협)이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항암제 급여는 2014년 12월 29%에 비해 2019년 5월 74%로 2.5배가 늘어났다.
 
실제로 최근 4년 간 허가 및 급여된 항암 신약들의 급여 속도 또한 빨라진 것이 분명하다. 이는 정부에서도 허가와 등재 속도에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항암제 신약 급여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접근성의 문제점과 제도의 한계점이 나타났다.
 
2.5배로 상승한 항암제 급여율을 자세히 살펴보니, 2007년 1월부터 2019년 5월까지 기간 동안 항암제 신약 급여율을 40% 밖에 되지 않았다. 이는 그야말로 아직도 암치료 보장성의 미비한 실정을 나타내는 통계인 셈이다.
 
전문가들도 신약일수록 늦어지는 급여 전환 항암요법과 관련해, 급여 제도는 '환자 중심'으로 개편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2005년 암환자의 본인부담금 경감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암환자 보장성 정책이 전향적으로 추진된지 14년이 지났다. 이제는 시대와 걸맞은 선진화된 치료정책과 환경이 마련돼야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