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오피오이드' 남용 존슨앤존슨, 배상 판결로 위기 봉착...자성 시급" - FT

작성자 정보

중인

게시글 정보

조회 402 2019/09/08 23:14

게시글 내용

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법원의 이번 판결로 J&J의 명성에도 금이 가게 됐다고 보도했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플로어 전광판에 표시된 존슨앤드존슨(J&J)의 로고. [사진=블룸버그통신]
◆ "J&J, 오피오이드 위험성 축소하고 과다처방 부추겨"
미 오클라호마주(州) 클리블랜드 카운티 법원은 지난 26일 J&J이 오피오이드 계열 진통제를 과잉 선전해 중독 위기를 조장한 책임이 있다며 5억7200만달러를 배상하라고 선고했다. 법원은 특히 미국에서 가장 심각한 공중보건 위기인 오피오이드 중독을 초래하는 데 J&J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판단했다.
미국에서 오피오이드 남용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 중 하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17년 '오피오이드와의 전쟁'을 선포했으며,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그 해에만 오피오이드 남용으로 사망한 사람의 숫자가 5만명에 이를 정도다.
FT에 따르면 오클라호마의 시장에서 J&J의 점유율은 1%에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법원은 J&J의 마케팅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오피오이드의 중독 위험이 높지 않으며, 광범위한 만성 통증을 치료하는 데 적절하다는 마케팅을 펼쳐 약물의 위험성을 축소하고, 과다 처방을 부추겼다는 것이다. 반면, J&J 측은 법원의 주장에 반박하고 나섰다. J&J의 외부 고문인 사브리나 스트롱은 업체가 엄격하게 규제되는 환경에서 책임감을 갖고 마케팅했다고 주장했다. J&J는 법원의 판결에 불복해 항소한다고 밝힌 상태다.
투자은행 베렌버그의 애널리스트인 패트릭 트루치오는 적은 판매량에도 이 같은 판결이 나온 것과 관련해 미국 사회가 오피오이드 위기 사태에 얼마나 "분노"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트루치오 애널리스트는 J&J가 탄탄한 사업기반을 근거로 위기를 해쳐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보면서도, 이번 사태로 J&J의 투자자들이 공포에 질렸다고 전했다. J&J에 투자하는 것이 더이상 안전하지 못하다는 이유에서다.
법원의 판결이 나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J&J의 주가는 상승세를 이어가기도 했다. 법원이 선고한 배상금이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보다 낮았기 때문이다. 또 배상금은 당초 주정부가 요구한 170억달러에서 크게 줄어든 수준이기도 했다. FT는 비록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했고, 배상금의 규모가 예상한 수준을 밑돌았지만 이번 재판은 J&J에게 더 많은 불확실성을 안겨주었다고 진단했다.
J&J는 2000여곳이 넘는 지방자치단체가 제약회사들을 상대로 제기한 대규모 소송에도 이름을 올린 상태다. 게다가 J&J와 함께 이름을 올린 또 다른 제약회사 퍼듀파마의 경우 일찌감치 100억~120억달러의 합의금을 제시했으며, 소식통들에 따르면 파산까지 고려하고 있다. FT는 이런 상황 속에서 J&J이 자칫 타깃감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알렉스 고르스키 존슨앤드존슨(J&J) 최고경영자(CEO) [사진=블룸버그통신]
◆ "J&J 내부서 자성의 목소리 필요"

J&J이 보유한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을 고려할 때, J&J은 각종 송사에 들어갈 비용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돈이 아닌 평판이다. 로펌 닉스 페터슨의 파트너 변호사 브래드 벡스워스는 이번 재판은 "J&J이 오클라호마에 어떻게 (오피오이드) 위기를 초래했으며, 얼마나 막대한 이득을 취했는지를 만천하에 보여준 셈"이라고 평가했다. 변호사는 그러면서 이전에는 "오피오이드 남용과 관련해 J&J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글로벌 기업평가업체인 레퓨테이션 인스티튜트(RI)는 지난 5월 재판이 시작된 이후 J&J의 평가 등급을 '우수(strong)'에서 '보통(average)'으로 하향 조정했다. 2016년 미국에서 평판 좋은 기업 순위 10위 안에 들던 J&J는 이제 100위권 안에도 들지 못할 정도로 신뢰도가 바닥으로 떨어지는 사태를 경험하기에 이르렀다.
이렇게까지 J&J의 명성이 금이 간 데는 J&J가 쌓아온 기업의 역사와 이미지 때문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기업평판연구소의 소장인 루퍼트 영거는 기업의 역사 등을 고려할 때 J&J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일례로 지난달 미국 200대 기업의 이익을 대변하는 경제 단체인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BRT)은 기업의 목적을 재정의한 성명을 발표했는데, J&J의 최고경영자(CEO) 알렉스 고르스키 역시 성명에 참여했다. BRT는 주주들의 이익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라는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의 이론에 반기를 들고,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강조하는 데 뜻을 모았다. 또 FT는 성명이 발표됐을 당시 고르스키가 BRT의 대변인역을 맡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을 강조했던 만큼, 오피오이드 사태에 대한 비난을 피해 가기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이다.
기업 내부에서 지금보다 강도 높은 자성의 목소리와 움직임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J&J은 오피오이드계 오남용 치료에 대한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예비 부모들에게 오피오이드의 위험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J&J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사회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200만명이 넘는 미국인이 오피오이드 처방에 중독됐으며,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가 2015년에만 오피오이드 위기로 인한 경제적 비용이 5000억 이상으로 추산한 상황 속에서 현재의 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변호사인 해리 넬슨은 J&J이 "지역사회를 복원하고, (오피오이드) 중독 사태에 대처하며, 지금까지 벌어진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최전선에서 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