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2020년은 편두통 신약 `경구제` 경쟁 돌입‥`CGRP`와 `디탄`

작성자 정보

나리

게시글 정보

조회 306 2019/12/28 13:39

게시글 내용

'급성 편두통에서 경구제 출시‥더 큰 시장인 예방에서도 임상 진행중 


CGRP(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 칼시토닌유전자관련펩타이드) 항체'는 편두통 예방 주사제로 암젠/노바티스의 '에이모빅(Aimovig, erenumab)', 테바의 '아조비(Ajovy, fremanezumab)', 릴리의 '앰겔러티(Emgality, galcanezumab)'가 출시돼 있다.  

 
이 가운데 급성 편두통 치료를 위한 CGRP 경구제가 등장했다. 경구제는 주사보다 복약 편의성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일단 관심을 받기엔 충분했다.
 
더군다나 2020년은 편두통에서 새로운 경구 신약들의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편두통 약물치료는 편두통 발작이 시작된 후 사용하는 '급성기 약제'와 편두통으로 인한 장애도가 크고, 편두통 일수가 지속될 경우 사용되는 '예방 약제'로 구분할 수 있다.
 
급성기 치료는 편두통이 시작된 후 가능한 빠르게 통증을 감소시켜 통증으로 인한 장애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다.
 
예방 치료는 편두통 횟수를 감소시키고 통증 정도를 완화시키기 때문에 급성기 치료제에 대한 반응을 개선시켜 준다.
 
먼저 엘러간은 CGRP 경구제인 `우브렐비(Ubrelvy, ubrogepant)`를 FDA로부터 허가받았다. 이를 통해 우브렐비는 편두통의 급성 치료를 위한 최초의 구강 CGRP 약이 됐다.
 
우브렐비는 전조증상을 수반하거나 수반하지 않는 성인 편두통 응급 치료에 사용하도록 승인했다. 앞선 CGRP 주사제가 편두통 예방용인 것과는 적응증이 조금 다른 셈.
 
엘러간은 또 다른 경구용 CGRP 차단제 계열의 편두통 예방제 '아토게판트'(atogepant)도 개발하고 있다.
 
우브렐비는 2020년에 바이오하벤(Biohaven Pharmaceuticals)의 CGRP 항체 '리메게판트(Rimegepant)'와 급성 편두통 시장에서 정면대결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리메게판트의 허가 신청서는 FDA에 제출된 상태이며 내년 1분기 승인이 예상된다.
 
이 외에도 리게메판트는 급성 편두통 뿐만 아니라 보다 더 큰 시장인 `편두통 예방` 임상을 진행중이다.
 
그리고 최근 바이오하벤은 급성 편두통 치료에서 비강 내 투여하는 방법으로도 `바제게판트(vazegepant)`의 임상 2/3상의 긍정적 결과를 갖고 있다.
 
여기에 릴리가 디탄(ditan) 계열의 `레이보우(Reyvow, lasmiditan)`를 허가받으면서 또 한번 편두통 시장에 선전포고를 했다.
 
라스미디탄은 전조증상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성인의 급성 편두통 치료제로 개발됐다.
 
라스미디탄은 심혈관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도 안전하게 처방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편두통 환자는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동반질환이 있더라도 '안전'할 수 있는 치료제가 요구돼 왔다.
 
다만 일각에서는 CGRP 항체의 경구약을 놓고 다소 다르게 보는 시각도 있다. 주사제에 비해 경구약이 복용방법의 준수가 어렵고, 그만큼 순응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
 
또한 급성 편두통에 대한 많은 저가 치료법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CGRP 경구제는 가격면에서 경쟁력을 갖지 않으면 힘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밖에 아쉬운 점은 해당 新 기전들은 장기적으로 사용했을 시의 데이터가 아직 미비하다는 것이다.
 
K대학병원 신경과 교수는 "항체약물로 편두통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지만 장기간 효과와 안전성은 추가 연구를 통해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