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새로운 암 극복 길 열어

작성자 정보

나리

게시글 정보

조회 193 2020/01/09 11:50

게시글 내용

조광현 KAIST 교수팀 성과
'SETDB1' 단백질 억제하니
대장암세포가 정상 환원돼
"다른 암종에도 적용 가능"
새로운 암 극복 길 열어

국내 연구진, 암세포 정상으로 되돌리는 법 찾았다

대장암세포를 정상 세포로 되돌리는 초기 원천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후유증 등을 감내하고 암세포를 죽이는 방식으로 진행돼온 기존의 항암치료와는 달리 새로운 방식으로 암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찾았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본원의 조광현(사진)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팀이 이 같은 연구성과를 냈다고 9일 밝혔다. 또한 이번에 개발한 방법이 대장암 이외의 다른 여러 암종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연구내용은 미국암학회(AACR)가 출간해온 국제학술지 ‘분자암연구‘(MCR)’ 의 지난 1월 2일자에 표지논문과 하이라이트 특집기사로 게재됐다.

조 교수팀은 정상대장세포와 대장암세포의 유전체 데이터를 이용해 유전자 발현조절 네트워크를 추론·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암세포를 정상세포를 환원시킬 수 있는 5개의 전사인자(CDX2, ELF3, HNF4G, PPARG, VDR) 및 1개의 후성유전학적 조절인자(SETDB1)를 발견했다. 아울러 대장암세포에서 SETDB1 유전자 발현을 억제하자 대장암세포가 돌연변이세포가 아닌 정상대장세포의 유전자발현패턴을 회복하며 세포분열을 중지하는 것을 확인했다.



조 교수팀은 해당 발견 내용을 서울삼성병원과 협동연구를 통해 검증했다. 대장암환자로부터 채취한 대장암 세포로 배양한 오가노이드(실제 장기와 비슷한 특성을 갖도록 3차원 구조로 배양된 세포조직)에서 SETDB1의 발현을 억제해보니 정상세포와 같은 형태로 변환하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SETDB1의 발현이 높아진 환자일수록 예후가 나빠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조 교수팀은 SETDB1 단백질이 대장암세포가 정상대장세포로 분화하는 것을 차단하고 후성유전학적 장애물을 형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이를 억제함으로써 대장암세포를 정상대장세포로 효과적으로 분화시킬 수 있음을 증명했다. 조 교수는 “그동안 암은 유전자 변이 축적에 의한 현상이므로 되돌릴 수 없다고 여겨졌으나 이를 되돌릴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이번 연구는 암을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으로서 잘 관리하면서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항암치료의 서막을 열었다”고 밝혔다.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