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정부, 신종코로나 긴급연구에 10억 투입…"진단·치료제 개발

작성자 정보

나리

게시글 정보

조회 112 2020/02/06 14:29

게시글 내용

정부, 신종코로나 긴급연구에 10억 투입…"진단·치료제 개발"(종합)
과기부·행안부·질본, 4개 과제 공고…이달 연구기관·책임자 선정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연구개발(R&D)에 올해 약 10억원을 투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행정안전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사업'을 활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제 및 치료제 개발을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 연구사업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처럼 예기치 못한 사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기존 R&D 사업은 과제 기획부터 수행까지 1~2년 정도가 걸리지만, 긴급대응 사업의 경우 관련 행정절차가 단축돼 과제가 정해지면 수주 내 연구를 시작할 수 있다. 올해 긴급대응 사업의 예산은 50억원이며, 이 중 10억원을 신종 코로나 연구에 지원한다.
정부는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신속진단제(Rapid Kit) 개발 ▲ 인공지능 기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재창출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해도 평가를 위한 바이러스 특성 연구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 역학 정보 및 자원 수집·제공 등 네 개 과제를 선정했으며, 과제당 2억5천만원 정도를 투자한다.
'신속진단제 개발' 과제에서는 검체 전처리 과정과 진단 시약 개발을 수행한다. '치료제 재창출' 과제에서는 현재 치료제로 이용되는 약물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도 효과가 있는 약물을 찾는다.
'바이러스 특성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연구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병원성, 감염력, 면역력 등 생물학적 정보를 분석해 방역 당국에 전달하는 역할을 맡고, '발생지 역학 정보 및 자원 수집·제공 연구' 과제에서는 국내외 신종 코로나 감염증 발생률과 분포율을 분석하게 된다.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연구가 신속히 진행되도록 이달 내 연구 수행기관과 연구책임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날 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현장에서 신속하게 진단하는 시약 개발과 이 바이러스 감염증에 효과가 있는 약을 선별하는 것이 시급하다"면서 "개발 시기를 말하긴 쉽지 않지만, 시일내 성과가 나올 수 있게 연구진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