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미국도 두 팔 걷었다…코로나19 대응에 총력

작성자 정보

나리

게시글 정보

조회 150 2020/03/06 16:27

게시글 내용

미 해안경비대 헬리콥터가 크루즈선 '그랜드 프린세스'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키트를 전달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서울=뉴스1) 박병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며 미국 정부도 비상이 걸렸다. 코로나19 사망자가 탔던 대형 크루즈선에 헬리콥터를 동원해 검사 키트를 투하하는 등 첩보 영화를 방불케 하는 수단까지 총동원하고 있다.

◇ 71세 남성, 크루즈선 내린 뒤 사망…日 악몽에 '비상' : 5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미국 국토안보부 켄 쿠치넬리 부장관 대행은 이날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지금 캘리포니아 해안에서 샌프란시스코로 이동하고 있는 크루즈선 '그랜드 프린세스'에 해안경비대 헬리콥터가 코로나19 검진세트를 떨어뜨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 크루즈선은 지난달 11일부터 21일까지 탑승했던 71세 남성이 코로나19에 감염돼 사망한 뒤 집단감염 가능성이 제기됐다.

앞서 일본 요코하마(?浜)항에 정박했던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선 706명(사망자 6명 포함)이 코로나19에 무더기로 감염된 바 있다. 이 때문에 수천 명의 승객과 승무원이 짧게는 며칠, 길게는 수십 일을 함께 머무르는 크루즈선은 '떠다니는 세균 배양 접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받고 있다.

공교롭게도 이 배는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와 같은 선사인 프린세스크루즈가 운영하고 있다.

현재 '그랜드 프린세스'에선 모든 단체활동이 금지돼 있는 상태다. 선내 카지노는 폐쇄됐으며, 승선객들은 서로 약 2m 이상 떨어져 있도록 지시받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정박 중인 '그랜드 프린세스' 크루즈선 ⓒ AFP=뉴스1

◇ 美 코로나19 확진자 215명·사망 12명…꾸준히 증가 :
이 같은 긴박한 움직임은 미국에서도 북서부 워싱턴주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 CDC)에 따르면 6일 현재 미국 내에서는 20개 주에 걸쳐 215명의 코로나19 확진자와 12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사망자 중 11명은 워싱턴주, 1명은 캘리포니아주에서 나왔다. 확진자는 워싱턴주가 75명, 캘리포니아주가 60명으로 가장 많다. 이에 워싱턴주와 캘리포니아주는 각각 지난달 29일과 지난 4일 비상사태를 선포한 상황이다.

이 와중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에 "신속하게 국경을 폐쇄한 덕분에 미국 내 확진자는 129명, 사망자는 11명(현지시간 5일 기준)에 불과하다"며 "정부는 가능한 한 이 숫자를 낮게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지난달 2일부터 최근 2주 동안 중국을 다녀온 외국 국적자의 입국을 금지한 데 이어 지난달 29일 이란에 대해서도 같은 조치를 내렸다.

그러나 의료 전문가들은 검사 키트의 부족으로 인해 확진 판정을 받지 않은 감염자가 바이러스를 퍼뜨릴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5일(현지시간) 마스크 생산업체 3M의 본사를 방문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오른쪽). ⓒ 로이터=뉴스1

◇ 펜스 부통령 "美, 코로나19 진단키트 모자라" :
미국은 확진자 수가 100명을 넘어설 때까지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사람의 수가 500명에도 못 미칠 정도로 검사 키트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5일 미국 정부의 코로나19 태스크포스( TF)를 총괄 지휘하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미네소타주 메이플우드에 위치한 대표적인 마스크 생산업체 3M의 본사와 공장을 방문해 "우리가 예상하는 수요를 충족할 만큼의 검사 키트를 아직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개빈 뉴섬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검사 키트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인구가 4000만명에 육박하는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보유한 검사 키트가 200개에 불과하다고 밝힌 바 있다.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