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다시 보는 보고서]바이든이 끌어올린 헬스케어株

작성자 정보

나리

게시글 정보

조회 278 2020/03/07 13:00

게시글 내용

- 슈퍼화요일 바이든 승리에 헬스케어 급등 '눈길'
- "승률 높아졌지만 불확실성 해소는 지켜봐야"

 이번주 화제의 키워드는 ‘슈퍼 화요일’이었다. 슈퍼 화요일은 미국 대통령 선거 과정 중 후보자를 지명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는 대의원을 가장 많이 선출하는 날로, 3일(현지시간) 슈퍼 화요일 민주당 경선에서 조 바이든 전 대통령이 14개 주 중 무려 10곳에서 승리를 거뒀다. 


 ‘중도 성향’ 바이든의 선전에 연일 하락하던 뉴욕 3대 지수는 4% 안팎으로 크게 올랐다.◇ 코로나19에 변동성 커진 美증시지난해 고공행진한 미국 증시는 지난달 중순 고점을 찍은 후 급격한 조정 장세로 돌아섰다.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지난 12일 2만9551까지 오르며 ‘3만 고지’를 눈앞에 뒀다. 하지만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팬더믹(전세계적인 유행)으로 번질 것이란 우려가 고개를 들자 하락 반전했다. 지난달 21일부터 28일까지는 7일 연속 하락한 데다 1000포인트 넘게 급락하기도 했다. 이에 지난해 8월 수준인 2만5000선까지 내려갔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긴급 성명으로 브레이크를 걸었다. 기대감에 증시가 안정되는 듯 보였지만, 연준의 긴급 금리인하에도 증시는 다시 흔들렸다. 여기에 바이든의 승리가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다우 지수는 4일 2만7000선을 회복했다.

하인환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최근 미국 증시 급락은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민주당 대선 후보 지명 가능성 확대라는 변수도 작용했다”면서 “슈퍼 화요일 결과는 이러한 리스크를 종식시켰고,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 시장의 하차 선언은 바이든의 대선 후보 지명 가능성을 더욱 높여주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 헬스케어 투심 회복도~
‘바이든 대세론’은 헬스케어 섹터의 상승을 가져왔다. 4일 S&P500 헬스케어 섹터지수는 5.8% 올랐다. 헬스케어 법안 개선, 인프라 확대, 환경 규제 강화는 민주당 후보의 공통점이지만 각론에선 바이든을 포함한 중도파와 샌더스를 포함하는 급진파 성향 후보가 차이가 있다. 샌더스는 ‘메디케어 포올’을 강조하며 약가 인하와 같은 보험회사 수익성 악화정책을 주장하는 반면 바이든은 중산층에 대한 세액공제를 골자로 한 오바마케어 확대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이영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국 헬스케어 종목들은 4분기 무난한 실적을 발표했지만 대선 후보자들의 공약에 따른 정책 민감도가 높아진 상황”이라면서 “바이든의 승리로 정책 리스크 일부 해소는 긍정적이나 경선이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노이즈 가능성을 염두할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 안도인가 기대감인가1990년 이후 슈퍼 화요일 경선에서 승리한 후보자가 민주당 전당대회의 승리를 가져가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슈퍼 화요일로 미 대선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됐는지는 미지수다. 대의원수가 가장 많은 캘리포니아주에서 샌더스가 승리했다. 조연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민주당 후보자 한명의 압도적 승리가 아니란 점은 도널드 트럼프 현 대통령에게 오히려 유리하다”면서 “민주당 내 반(反) 샌더스 세력이 있다는 점을 확인하면서 대선 불확실성이 완화된 수준”이라고 봤다.

이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 봤다. 이 연구원은 “남은 3월 경선에서 샌더스가 재차 부상한다면 4월 경선까지 지켜봐야 민주당 경선 최종 승자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 경우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 및 주식시장 급락에 따른 트럼프의 최근 지지율 하락과 더불어 대선 리스크를 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