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치료제 투약 기준 완화 등이 도입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281 2020/03/12 14:27

게시글 내용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선언을 한 것과 관련해 우리 방역당국의 추가 조치에 관심이 쏠린다. 방역당국은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와 함께 해외유입 차단, 피해 최소화 등 사실상 모든 조치를 추진 중인 만큼 추가 카드를 고심하고 있다.

치료제 투약 기준 완화 등이 도입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12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팬데믹 선언은 새로운 질병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평가로 구체적인 구속력이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선언 자체가 상징적인 만큼 전 세계적인 불안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WHO도 팬데믹 선언을 주저하면서 사태를 키웠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WHO가 팬데믹을 선포했다고 해서 당장 각 국에 대한 WHO의 권고 사항이 크게 달라지진 않는다. WHO는 국제적인 보건이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권고ㆍ건의하는 역할을 한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이 "팬데믹의 진로를 여전히 바꿀 수 있다"고 강조하며 국가별로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주문'하는 정도에 그친 것도 그래서다. 전병율 차의과전문대학원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12일 "이미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해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우리 당국의) 대응 방안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국내에선 특정집단에서 폭발적으로 환자가 발생하면서 할 수 있는 모든 대응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일반적으로 WHO의 건의나 권고를 주요 국가별로 상황에 맞춰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데다 초기 중국과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늘었던 환자가 유럽ㆍ미국 등 전 세계 각지에서 산발적으로 급증해 위기감이 고조된 만큼, 강도 높은 대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한달도 안 돼 코로나19 확진환자 1만명을 넘긴 이탈리아에선 WHO의 선포 전에 전 국민의 이동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앞서 중국에서 환자가 급격히 증가했던 지난 1월 말 WHO는 국제비상상태를 선포하면서도 이동ㆍ교역제한은 권고하지 않았으나 이번에는 이 같은 '첨언'이 없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WHO는 그간 이동ㆍ교역제한이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대응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고 강조해왔다.

이번 코로나19에 대해 우려가 큰 건 감염병과 싸울 '무기', 즉 치료제나 백신이 준비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2009년 신종플루가 유행했을 당시 국내외에서는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 투약기준을 낮추는 등 적극적인 대처가 가능했다. 예방접종을 위한 백신도 이내 공급됐었다. 방역당국은 그간 국내외에서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썼던 각종 항바이러스제를 비축하는 한편 에볼라치료제로 개발된 신약을 쓸 수 있는지 검토하고 있으나 상용화 여부에 대해선 마냥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WHO는 지난달 백신 개발이 18개월가량 걸릴 것으로 내다봤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게시글 찬성/반대

  • 5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