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민주당,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지원방안 논의‥구체적 규제개혁안 도출 약속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254 2020/03/16 21:31

게시글 내용

 "코로나19는 응급상황‥임상·연구 행정규제 해소 대안 필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대한 관심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치료제 개발 가속화를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16일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이낙연 위원장, 이하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치료제TF(팀장 허윤정 의원)'는 전문가 긴급 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규제 해소 및 예산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허윤정 의원(더불어민주당, 민주당 코로나19 치료제TF 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현실적으로 볼 때 백신은 긴 임상실험 단계와 안정성을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현실화는 쉽지 않아 보이지만, 치료제가 얼마나 빠른 기간 내에 성적을 낼 수 있는지 기대하고 있다"며 "긴급전문가 간담회, 이후 업체 간담회 등을 거쳐 국회가 해야 할 제도적, 정책적, 예산적 지원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국난극복위 김상희 부위원장은 "현재 국내외의 치료제 개발이 어느 정도 단계에 있고, 언제개발 가능하며, 조속한 치료제 도출을 위해 정부와 국회가 해야 할 일을 찾아내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전문가 간담회에는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과 식약처 서경원 의약품심사부장, 대한감염학회 김성한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대한항균요법학회 김남중 서울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교수,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가 참석해 의견을 개진했다.
 
정부측 전문가로 참석한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국내외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치료제 연구 현황을 보고하며 "보건복지부 추경 예산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코로나19관련 연구가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서경원 식약처 부장은 치료제 관련 연구의 신속심사를 위해 심사관 인원 필요성을 강조하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신속심사 예산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학계 측 전문가로 참석한 대한항균요법학회 김남중 교수는 "세계적 판데믹 에 따라 우리나라 중환자 급증에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대한감염학회 김성한 교수는 "임상과 연구 영역에 코로나19라는 응급상황에 필요한 행정 규제를 해소할 대안이 필요하다"며 "국가차원의 적극적 임상연구를 지원하는 행정 절차 간소화"를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는 혈액관리법 개정 등을 필요한 제도보완 및 치료제 도입에 우리 제약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민관협력체계와 해외네트워크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허윤정 치료제TF 단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오늘 논의를 통해 제기된 제안이 구체적인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전문가와 지속 실무회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규제개혁안과 예산안을 도출해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늘 전문가 긴급 간담회에는 허윤정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치료제TF단장, 김상희 코로나19 국난극복위 부위원장, 이원욱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총괄본부 부본부장, 윤일규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의료진대책TF단장 등이 참석했다.


http://www.medipana.com/news/news_viewer.asp?NewsNum=254188&MainKind=A&NewsKind=5&vCount=12&vKind=1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