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코미팜·부광약품 등 치료제 개발…개발 단계·작용 기전에 따라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387 2020/03/17 16:23

게시글 내용

제약바이오업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우한코로나) 치료제 개발 계획 소식이 쏟아지는 가운데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7일 업계에서는 코미팜·일양약품·부광약품 등은 치료제 개발 계획을 발표한 후 주가가 급등했다. 코미팜은 26일 항암제로 개발 중이던 신약 후보물질 ‘파나픽스’를 우한 코로나 치료제로 임상시험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급기야 우한 코로나 치료제 임상시험에 성공했다는 사실무근의 소문까지 돌았다.

코미팜은 사이토카인 억제 기전의 후보물질 ‘파나픽스’를 우한 코로나 폐렴 진단 환자 100명에 적용해보려는 임상 2/3상을 식약처에 신청했다. 이에 사이토카인 폭풍을 억제하는 파나픽스가 코로나19 감염자에 발생하는 폐렴을 증상을 완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광약품은 B형간염 치료제로 판매 중인 ‘레보비르’(성분명 클레부딘)가 시험관내 시험(in vitro)에서 현재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 중인 ‘칼레트라’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대조군으로 칼레트라 주성분을 사용했더니 플라크 감소 시험과 RT-PCR 검사에서 레보비르와 칼레트라가 유사한 억제능력을 보였다는 설명이다. 이를 기반으로 부광약품은 특허를 출원했다.

일양약품도 13일 자체 개발한 백혈병 치료제 ‘슈펙트’와 ‘메르스 치료 후보물질 9종’이 우한 코로나 치료에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일양약품에 따르면 슈펙트 투여 48시간 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대조군 대비 70% 감소했다. 특히 에이즈 바이러스(HIV) 치료제인 ‘칼레트라’와 독감 치료제인 ‘아비간’에 비해 효능이 우월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메르스 치료제 후보물질 9종의 경우 in vitro(시험관내 시험) 시험에서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를 탁월하게 억제 시키는 결과를 도출했다. 메르스 후보물질은 2016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의 정부과제로 선정돼 연구 수행 중인 후보물질이다.

일양약품과 부광약품이 언급한 ‘시험관내 시험’은 동물실험이나 인체 대상 임상시험 전의 초기 단계 연구에 불과하다. 하지만 우한 코로나 치료제 개발 기대감에 두 회사 모두 당일 상한가를 보였다.

이외에도 셀트리온, GC녹십자, SK바이오사이언스, 보령바이오파마, 스마젠, 지플러스생명과학,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셀리버리, 노바셀테크놀로지, 이뮨메드, 유틸렉스, 지노믹트리, 카이노스메드, 젬백스앤카엘 등 10여 개사가 우한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소식을 알렸다.

이와 관련 업계에서는 섣부른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신약 치료제에 대한 성공 기대감을 경계하야 한다는 분석이다. 통상적으로 우한 코로나 후보물질 중에서도 렘데시비르나 이미 시판된 약물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안전성이 입증된 임상연구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바로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 효과를 확인할 3상에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연구가 없는 후보물질은 안전성 입증부터 시작해야 해서 시험관 연구로는 가능성을 보기 힘들다는 분석이 주를 이뤘다. 더불어 일부 제약사들의 치료제 발표들이 일명 ‘설레발’의 여지가 없는지 가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백신이나 치료제는 임상이 진행돼야 하며 그에 따른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며 “이런 후보물질은 동물실험부터 시작해 임상 1~3상을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치료제 임상은 1년, 길면 수년이 걸릴텐데 출시된다고 해도 시의적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에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지영 기자/ 행동이 빠른 신문 ⓒ스카이데일리]
http://www.skyedaily.com/news/news_view.html?ID=101037


게시글 찬성/반대

  • 5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