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HIV 치료제 칼레트라, 코로나19에 효과 미미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306 2020/03/19 20:58
수정 2020/03/19 21:05

게시글 내용

中연구 결과 공개...표준치료와 결과 비슷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한 잠재적인 치료제로 시험되는 HIV(에이즈) 치료제 칼레트라(Kaletra, 로피나비어+리토나비르)가 효과적이지 않다는 중국 내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로이터통신을 비롯한 외신들이 보도했다.

국제 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18일(현지시간) 게재된 개방표지 임상시험의 데이터에 의하면 중국에서 칼레트라를 투여받은 중증 코로나19 환자 99명의 결과가 표준치료를 받은 환자 100명보다 크게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칼레트라를 복용한 사람들은 임상적 개선까지의 기간 및 28일차 사망률이 다소 개선되기는 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는 아닌 것으로 분석됐다.

칼레트라 복용군의 임상 개선까지의 기간은 평균 15일이었으며 이에 비해 표준요법군은 16일이었다. 28일차 사망률은 칼레트라 치료군이 19.2%, 표준요법군이 25.0%였다.



▲ HIV 치료제 칼레트라는 코로나19에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면에서 살펴보면 칼레트라 복용군에서는 위장관 이상반응이 더 많이 보고됐으며, 심각한 이상반응은 표준요법군에서 더 많이 보고됐다. 칼레트라 복용군 중 13.8%는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했다.

중국 연구팀은 중증 코로나19 환자에서 칼레트라와 표준치료가 임상적 개선 및 사망률 면에서 차이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의 편집자인 Lindsey Baden 박사와 Eric J. Rubin 박사는 과감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왔다고 평가하며 칼레트라 치료가 바이러스 복제에 대해 눈에 띄는 효과가 없었다고 부연했다.

中 연구진 “日 신종플루 치료제, 우한코로나 치료에 효과”
중국 연구진이 일본에서 널리 사용되는 신종 플루 치료제가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중국 연구진이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밝힌 일본 신종플루약, 아비간의 모습. /연합뉴스
중국 연구진이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밝힌 일본 신종플루약, 아비간의 모습. /연합뉴스
영국 가디언, 더위크 등은 중국 의료 당국이 "신종 플루 치료에 사용되는 일본 약 아비간(favipiravir)이 우한 코로나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분명히 효과적"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과학기술부 장신민 주임은 지난 1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한과 선전에서 우한 코로나 환자 34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에서 아비간의 유효성이 확인됐다"며 "아비간은 임상 연구 중 뚜렷한 부작용도 없고 효과도 분명해 치료제로 권장한다"고 말했다.

중국 광둥성 선전시의 한 병원에서 이뤄진 관련 연구에서 아비간을 투여한 경우 양성 확진자가 음성이 되는데 평균(중간값) 4일이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아비간을 투여하지 않은 환자의 경우(11일) 보다 훨씬 짧았다.

또 증상 개선 여부 확인을 위한 흉부 엑스레이(X-ray) 검사에서 아비간 투약 환자의 91%가 증상이 개선된 데에 비해, 아비간을 투여하지 않은 환자는 증상이 61% 개선되는 데에
아비간의 한계도 있다. 아비간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일 뿐 우한 코로나를 완치시키는 약은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 일본에서 이뤄진 임상시험에서도 중증환자에게는 아비간의 효과가 발현되지 않았다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