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해외 의약계 소식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151 2020/03/30 22:03
수정 2020/03/31 01:05

게시글 내용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과 유사 약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코로나19(COVID-19)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가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국 보건복지부(HHS)는 29일(현지시간) 성명에서 FDA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성인 혹은 청소년에게 이 2가지 약품을 처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고 밝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어 다국적 제약사 노바티스의 자회사 산도스에게서 하이드록시클로로퀸 3000만정, 독일 바이엘로부터 클로로퀸 100만정을 제공받았다고 전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FDA가 약물의 비상사용 허가를 내리는 기준은 대체할 약물이 없고 '확인된 잠재적 효과'가 '잠재적 위험'보다 크다고 판단될 경우이다.

클로로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 차례 코로나19의 뛰어난 치료제인 것처럼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이 코로나19 치료제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에서 40명의 환자에게 적용한 사례가 연구 결과로 발표되면서다. 당시 연구에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투여한 40명을 대상으로 비강 채취 검사를 실시한 결과 26명이 음성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앤서니 파우치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 등 미국 내 최고 전문가들은 클로로퀸의 효과는 입증되지 않았으며 코로나19 치료제로서 사용을 권장하기 이전에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중국 저장의대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로서 클로로퀸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30명의 코로나19 환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대조 실험 치료를 한 결과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라이 릴리가 건선 치료제 '탈츠'를 조직적 치료 및 광선치료 대상자인 6살 이상의 심각한 판상 건선 환자 치료에 확대 사용하도록 미국 식약청으로부터 승인을 받았다고 월요일 발표했다. 


 일라이 릴리는 이번 승인으로 탈츠는 유일한 18세 미만의 건선 환자 치료제가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6년 3월 FDA는 탈츠를 조직적 치료 및 광선 치료 대상자인 성인 중증 및 심각한 판성 건선 환자 치료제로 승인한 바 있다 


미국 제약사인 존슨앤드존슨(J&J)이 30일(현지시간) 오는 9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임상시험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 경제매체인 CNBC 방송은 존슨앤드존슨이 이날 이 같은 임상시험 계획을 밝혔다고 전했다.

존슨앤드존슨은 임상시험 결과, 백신의 효과가 증명되면 2021년 초부터 긴급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존슨앤드존슨은 미 보건부 산하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BARDA)과의 파트너십에 따라 백신 개발을 위해 10억달러 이상의 투자를 했다고 설명했다.

또 향후 본격 양산에 들어가면 10억개 이상의 백신을 생산할 예정이라면서 이를 위해 미국 내에 신규 생산시설을 확충하고 해외의 기존 시설에서도 생산능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기업과 기존 제휴 관계 확대... 세계 수요 충족 가능 기대감



프랑스 제약기업 사노피가 미국 mRNA 치료제 전문기업 트랜스레이트바이오(Translate Bio)와 코로나19에 대한 mRNA 백신 개발을 위해 제휴를 맺었다.

사노피의 백신사업부 사노피 파스퇴르와 트랜스레이트바이오는 감염병에 대한 mRNA 백신 개발을 위해 2018년부터 시작한 협력관계를 확대해 코로나19에 대한 새로운 mRNA 백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2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트랜스레이트바이오는 다수의 mRNA 구성물의 생산을 시작했으며 mRNA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SARS-CoV-2 백신 후보물질을 발굴, 설계, 생산할 것이다. 사노피는 잠재적인 추가 개발을 위한 백신 후보물질의 개발 진전을 위해 외부 연구 네트워크로부터 지원과 백신 전문지식을 제공하기로 했다.

트랜스레이트바이오는 임상 단계 mRNA 치료 플랫폼을 통해 100그램 단일 배치(single-batch) 생산을 확립했다. 한 달에 최소 250그램 배치를 수용하기 위해 위탁생산 파트너를 통해 전용 제조 공간을 구축하고 있다.

트랜스레이트바이오의 mRNA 플랫폼은 세계적 대유행 대응을 위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사노피가 새로운 코로나19 백신 후보 개발을 위한 제휴계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2번째다. 사노피는 앞서 지난달에 미국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BARDA, Biomedical Advanced Research and Development Authority)과 새로운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사노피는 BARDA와의 계약에서 재조합, 단백질 기반 백신 후보물질 개발을 시작하기로 했다.



▲ 사노피는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을 위한 다수 후보물질 연구에 착수했다.



사노피의 데이비드 로우 백신사업부 글로벌 총괄은 “우리는 치료제 연구와 동시에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는 2가지 백신을 시험함으로써 코로나19 공중 보건 위기에 대처하는데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보다 많은 접근법을 연구할수록 목표 달성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백신에 대한 높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설비용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현재까지 협력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트랜스레이트바이오의 mRNA 플랫폼이 이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회사 측에 의하면 백신은 질병인자를 모방해 면역체계를 자극함으로써 몸에서 미래 감염에 맞서기 위한 방어 메커니즘을 구축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작용하는데, mRNA 백신은 보호 면역반응을 유도할 가능성이 높은 항원을 인코딩하는 뉴클레오티드 서열을 전달하는 혁신적인 접근법이다.

높은 효능, 핵 진입 없이 단백질 생산을 시작할 수 있는 능력, 빠른 개발을 위한 능력과 저비용 생산 가능성 및 비-바이러스 전달에 따른 안전한 투여 등 여러 이유로 기존 백신에 대한 잠재적으로 혁신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 Johnson & Johnson(JNJ):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임상시험이 빠르면 9월에 이루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프리마켓에서 4.74% 상승하고 있다.

▲ Sanofi(SNY), Regeneron Pharma(REGN): 류마티즘 관절염 치료제 Kevzara가 코로나19 치료에 이용될 수 있는지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리마켓에서 SNY +1.46%, REGN +1.24%를 기록 중이다.
美 신계열 다발경화증 치료제 승인 BMS의 경구 S1P 수용체 조절제 제포지아


미국에서 BMS의 신계열 다발성 경화증(MS) 치료제 제포지아(Zeposia, ozanimod)가 FDA 승인을 받았다.

재발형 MS에 허가된 이는 셀진 인수를 통해 취득한 최초의 S1P 수용체 조절제로 매일 1회 복용하면 된다.

임상시험에서 아보넥스와 비교한 결과 제포지아는 1년째 연간 재발률을 48%, 2년째 38% 감소시켰다.

아울러 GdE 뇌 병변의 수도 1년째 63% 줄였고, 신규 혹은 커진 병변의 수도 48% 감소시켰으며 2년째는 각각 53%, 42%씩 떨어졌다.

특히 제포지아는 심장박동 감소 위험을 낮추기 위해 용량을 서서히 늘려나가는데, 이는 첫 투여 후 6시간 동안 심장 모니터가 필요한 길레니아(Gilenya, fingolimod)에 비해 장점으로 꼽힌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상기도 감염, 간세포 효소 증가, 기립 저혈압, 요로 감염, 요통, 고혈압 등으로 나타났다.

단, BMS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당분간 제포지아의 출시를 미루기로 결정했다. 앞서 이밸류에이트파마는 제포지아의 매출을 2024년까지 16억달러로 전망한 바 있다. 한편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들은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