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 또 맞붙은 면역항암제‥연속 허가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339 2020/05/20 17:43

게시글 내용

단독부터 병용까지 다양한 옵션 생겨나‥장기생존에 대한 데이터 속속들이 나오는 중 


 면역항암제가 EGFR 또는 ALK 변이가 없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 거듭 허가되고 있다.
 
반응이 있는 사람에게는 장기지속 효과와 장기생존을 가능하게 한 면역항암제가 1차 치료제로 사용되면서, 폐암 치료 패러다임은 급변하는 추세다.

 
말기 폐암 환자 세 명 중 한 명(27.1%~36%)은 1차 치료 후 그 다음 2차 치료까지 이행하지 못하고 사망하거나 치료를 포기하곤 하다. 그렇기 때문에 1차부터 효과가 뛰어난 치료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서 가장 먼저 앞서 나간 것은 MSD의 '키트루다(펨브롤리주맙)'였다.
 
키트루다는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 단독으로 EGFR 또는 ALK 변이가 없는 PD-L1≥50% 환자에서 뛰어난 생존기간 개선을 보였다.
 
또 키트루다는 항암화학요법과 병용요법으로 모든 비소세포폐암 1차 환자에서 우월한 전체 생존기간, 무진행 생존기간, 객관적 반응률을 확인했으며, 특히 반응률은 50~60% 수준으로 1차 단독요법에 비해서도 높게 나타났다. 
 
이 데이터로 키트루다 병용요법은 NCCN과 ESMO 등의 가이드라인에서 모든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1차 치료에 우선 권고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에는 BMS의 `옵디보(니볼루맙)`와 `여보이(이필리무맙)` 병용요법도 허가됐다. FDA가 승인한 최초이자 유일한 이중 면역항암제 병용요법이다.
 
FDA는 PD-L1 발현율 1% 이상의 비소세포폐암에서 이 두 병용요법을 허가했다. CheckMate ?227 임상시험에서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의 전체 생존기간 중앙값은 17.1개월로 화학요법군이 14.9개월과 차이를 보였다.
 
임상시험에서 옵디보+여보이로 치료받은 환자군 중 63%와 화학요법으로 치료받은 환자군 중 56%가 1년차 때 생존했으며, 2년차에 생존한 환자 비율은 각각 40%, 33%로 집계됐다. 3년차 생존율은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군이 33%, 화학요법군이 22%였다.
 
로슈의 '티쎈트릭(아테졸리주맙)'도 FDA로부터 PD-L1 발현율 높은 환자에게서 단독요법으로 승인됐다.
 
IMpower110 임상에서 티쎈트릭 단독요법은 PD-L1 발현율이 높은 환자에서 전체 생존기간 중앙값 20.2개월, 화학요법군이 13.1개월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에는 티쎈트릭과 '아브락산(냅-파클리탁셀)' 및 '카보플라틴' 병용요법이 전이성 비편평 비소세포폐암 1차에 허가된 바 있다.
 
IMpower130 임상에서 티쎈트릭 기반 병용요법군의 전체 생존기간 중앙값은 18.6개월, 단독 화학요법군은 13.9개월이었다.
 
이 외에도 티쎈트릭은 전이성 비편평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 PD-L1과 상관없이 아바스틴(베바시주맙) 및 항암화학요법제(파클리탁셀, 카보플라틴)와 병용이 허가돼 있다. IMpower150 임상에서 이들 병용요법은 19.8개월의 전체 생존기간을 기록해 대조군(아바스틴+항암화학요법) 대비 4.9개월의 유의한 OS 개선을 보였다.
 
사노피와 리제네론은 '리브타요(세미플리맙)'의 폐암 1차 단독 임상에서 조기종료를 알렸다. 총 생존기간 개선 효과가 빠르게 입증된 덕이다.
 
새로 진단된 비소세소폐암 환자에서 백금 화학요법과 리브타요를 비교한 임상 3상 결과, PD-L1이 최소 50% 이상인 환자에서 리브타요 군이 사망위험을 32.4%나 줄였다.
 
제약사는 도출된 데이터를 갖고 올해 안에 미국과 유럽에서 적응증 추가 신청서를 제출할 것이라 밝혔다.

게시글 찬성/반대

  • 4추천
  • 1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