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미니차트
20,900 ▼500 (-2.34%)
08/06 장마감 관심종목 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NICE평가정보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 새로운 정보

토론·상담

글쓰기 답글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NICE평가정보(030190)] CB사가 걸어갈 길 조회 : 41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쪽지 쓰기
친구 추가
등급 대감
2020/05/25 11:41
 
데이터 3법의 통과, 코로나19發 대출증가는 NICE평가정보에 수혜

NICE평가정보에 대해 긍정적 의견을 제시한다. 1) 코로나위기 이후 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인한 가계 및 개인사업자 대출 수요 증가가 동사 실적에 긍정적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3 월 대출 수요 급증으로 관련 사업부문이 전년비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 시행으로 1금융권 뿐 아니라 건별 과금을 하는 2금융 및 상호금융의 서비스 이용이 증 가하면서 4월에도 관련 매출 신장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2) 데이터 3법 통과의 수혜가 예상된다 는 점이다. 데이터 3법의 핵심 내용 중 하나가 신용정보회사의 영리사업 허용으로 CB 산업에서 독점 적 지위를 차지하는 동사의 경우 가장 많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코로나 위기 이후 언텍트 보편화로 금융회사의 대출이 온라인화되면서 CB 산업도 이와 동반하여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의견 Outperform(신규), 목표주가 22,500원

다만 최근 단기 급등한 점을 반영, 현 주가 수준에서 투자의견 “Outperform”을 제시한다. 그 이유는 첫째, 상기 긍정적 요인이 주가에 어느 정도 반영, 동사 주가의 상승 여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동 사의 2020년 말 기준 PER은 28배로 시장 평균 PER의 두 배 수준까지 상승하였다. 미국의 Equifax 등 금융관련 빅데이타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지니고 있는 글로벌 CB사의 PER은 32배로 시장 평균 대비 50% 프리미엄을 받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다소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둘째, 영리사업의 허용 은 분명 동사에 호재이지만 정부의 직간접적 가격 규제는 지속될 것이라는 점이다. 개인 CB산업이 은 행, 카드사 등과 마찬가지로 금융감독당국의 규제 대상으로 규제의 완화 속도는 더딜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자체 개인신용평가시스템을 갖고 있는 은행 등 주력 사업자의 경우 가격 협상력에서 경쟁 우위 를 점하고 있어 이용빈도 증가에 따른 가격 인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셋째, 빅데이터 산업에 대한 기대가 다소 과도하다는 점도 주가 상승의 제약요인이 될 수 있다. 동사가 CB시장에서는 70% 대의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지만, 한국신용정보원에 데이터가 집중됨에 따라 글로벌 CB사와 같은 빅데이터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정부가 마이데이터 사업을 카드사에도 허용해 줌 으로써 빅데이터 시장의 경쟁 격화가 당분간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키움 서영수



닫기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 본 기능은 시범적용으로 추후 운영방침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글 글 글 글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글쓰기 답글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나이스디앤비(130580)] 매년 성장하는 기업
아랫글
[투데이리포트]NICE평가정보, "CB사가 걸어갈 길…" OUTPERFORM(LNITIATE)-키움증권

 

  • 윗글
  • 아랫글
  • 위로

오늘의 이슈
코스피
2342.61

▲30.75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