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경쟁제품 비교우위 확보 필수”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208 2020/05/28 08:11

게시글 내용

의약품정책연구소 임재영 실장, 정책포럼서 정부 적극 지원 등 주문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사들은 전 세계적으로 다수의 경쟁 제품이 존재하는 만큼 비교우위 확보 과정 등 면밀한 개발전략을 갖춰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의약품정책연구소가 27일 대한약사회관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현황과 백신 최적 비축규모 추정’을 주제로 한 2020년 1차 정책포럼에서 의약품정책연구소 임재영 연구조정실장은 이같이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 임재영 연구조정실장은 ‘COVID-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 현황’ 발표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SARS-CoV-2의 특징 및 구조, 감염기전, 진단방법, 국내외 발생 현황, 국내외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상황 등을 전했다.

임재영 실장은 “코로나19는 전 세계적 유행병으로 번지면서 학계, 정부 연구소, 규제기관, 제약사, 바이오기업들이 연구개발, 인허가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협업을 통해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한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몰두하고 있으며, 그 비즈니스는 가파르게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전 세계 개발사 수는 3월 17일 이후 87%가 증가했고, 4월 8일 기준 185개사가 개발에 뛰어들었다”며 “전 세계에서 개발되고 있는 약물은 아직 80% 이상이 임상 이전 초기단계에 있고, 30개 이상의 타깃으로 개발되고 있다. 동일한 타깃에서 연구되는 약물이 다수 존재해 약물의 효과, 안전, 편이성을 충분히 고려해 비교우위 확보 과정 등을 통한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효율적인 연구개발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사회적 편익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적 비축규모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임재영 실장은 긴급사용이 승인됐거나 임상 중인 코로나19 치료제로 길리어드 사이언스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를 비롯해 항바이러스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저장 히순 제약 항바이러스제 ‘파비피라비르’, 리제네론·사노피 단일클론항체 인터루킨-6 저해제 ‘사릴루맙’, 일라이 릴리 JAK 저해 류마티스 치료제 ‘바리시티닙’, 일라이 릴리, 아스트라제네카, 리제네론의 항체치료제 등의 개발 진행 상황 등을 발표했다.

여기에 코로나19 백신으로 개발 중인 모더나 ‘mRNA-1273’, 존슨앤드존슨 ‘변형 아데노바이러스’, 이노비오 파마슈티컬 ‘INO-4800’, 옥스퍼드대 ‘ChAdOx1 nCoV-19’, 화이자 ‘BNT162’, 사노피·GSK ‘unnamed’, 노바백스 ‘NVX-CoV2373’, Shenzhen Geno-Immune Medical ‘Lentiviral Minigene Vaccine’ 등을 현재 개발 단계 및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국내 개발 상황을 살펴보면 셀트리온이 S-protein 조절자(modulator) 단일클론항체에 대해 올 3분기 임상을 시작할 계획이고, 이뮨메드가 키메릭 인간화된 바이러스 억제인자(chimeric humanized suppressing factor) 단일항체로 지난 2월 코로나19에 대한 전임상단계에 진입했고,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환자 대상 임상을 승인받았다.

또 코미팜은 전립선암, 비호치킨 림프종, 뇌암, 전이성 폐암 등 11개 암종에 대한 치료제로 개발 중인 합성의약품 ‘KML-001’을 코로나19을 적응증으로 개발한다고 발표했고, 부광약품은 지난 3월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클레부딘(B형 간염 치료제)’에 대해 지난 3월 in vitro 실험 데이터를 발표했다.

이노비오제약은 진원생명과학, 베이징 어드백신 바이오테크놀로지와 함께 미국, 중국, 한국에서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개발하고 있으로 전임상 연구를 진행 중이다. 제넥신과 바이넥스는 코로나19 DNA백신 ‘GX-19’ 공동개발 상호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전임상 단계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후보물질을 도출, 지난 3월 23일 전임상 단계 개발을 시작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