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한·영 코로나19 사망자 140배 차'…영국 의학저널의 분석은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269 2020/05/29 17:21

게시글 내용

'한·영 코로나19 사망자 140배 차'…영국 의학저널의 분석은
한국의 '검사-추적-격리' 전략·IT 기술·자가격리 의무화 등 조명
영국 '과학적 근거 없다'며 마스크 착용 회피…한국은 예방원리 따라 신속 결정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는 29일 기준 269명이다.
반면 영국의 코로나19 사망자는 지난 27일(현지시간) 기준 3만7천837명으로 한국의 140배에 달한다.
한국 인구 5천200만명은 영국 잉글랜드(5천700만명)와 비슷한 수준이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했을까.
1840년에 창간돼 세계 4대 의학 학술지로 꼽히는 영국의학저널(BMJ·British Medical Journal)은 28일자에 실린 논문 사설(editorials)에서 영국과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방식과 방역 성과를 비교했다.
'영국은 한국의 코로나19 접근법을 따라할 수 있을까?-지금도, 아마 앞으로도 어려울 것'이라는 제하의 논문은 영국 임피리얼칼리지 공중보건학과장인 아짐 마지드(Azeem Majeed) 교수와 서용석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공저했다.
이에 따르면 영국과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의 가장 큰 차이는 한국이 '검사-추적-격리' 전략을 일관되게 추진한 반면, 영국은 이를 중도에 포기했다는 점이다.
한국의 방역성공에는 정보기술(IT)이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도 내놨다.
한국이 신속한 검사 및 접촉자 추적에 초기부터 스마트폰을 활용한 반면, 영국은 최근에서야 잉글랜드 남부 와이트섬에서 접촉자 추적 애플리케이션을 시범 도입하는 데 그쳤다.
5월부터 한국 입국자는 코로나19 검사와 14일 자가 격리가 의무화됐지만, 영국은 오는 6월 8일부터 입국자 자가 격리를 의무화할 예정이다.
한국은 광범위한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고, 이제 지하철을 포함한 많은 장소에서 착용이 의무화됐다. 충분한 마스크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가 공적 물량을 확보한 뒤 생산과 유통, 분배 전 과정을 관리하고 있다.
재난문자,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웹사이트를 통한 투명한 정보 공개, 원격진료와 원격교육을 통한 '사회적 거리 두기',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경험에 따른 신속한 대응 등도 한국의 코로나19 피해를 제한한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논문은 특히 코로나19 대응에서 양국 정부가 보여준 접근법이 큰 차이를 불러온 요인으로 지목했다.
논문은 "영국 정부는 수리 모델에 크게 의존했고, 과학에 따른 정책을 채택했다"면서 "그러나 이는 오히려 대중의 마스크 착용과 같은 잠재적으로 유용한 정부 개입을 늦추는 결과를 낳았다"고 비판했다.
영국은 확실한 과학적 증거가 없다며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지 않은 반면, 한국은 과학적 증거가 불분명하더라도 예방 원리에 따라 신속하게 이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한국이 코로나19 초기부터 확진자들의 격리를 의무화하고, 위반 시 벌금 등 강력한 제재를 부과한 점이 오히려 영국과 같은 전면적인 봉쇄조치(lockdown)를 피할 수 있는 요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논문은 영국이 다시 검사 및 추적 시스템 가동에 들어갔지만, 이는 한국의 접근 방식과 일치하지는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영국은 충분한 코로나19 검사역량이 부족한 데다, 접촉자 추적 시스템 역시 한국에 비해 떨어진다고 진단했다.
논문은 "검사-추적-격리 시스템에 필요한 모든 필수적 요소가 갖춰지고 잘 작동해야만 영국이 코로나19를 제어한 한국의 성공적 접근방식을 따라갈 수 있다"면서 "이를 통해 봉쇄조치를 해제했을 때 바이러스 제2의 확산이라는 위험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