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렘데시비르'가 국내 첫 도입 후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338 2020/05/29 17:52
수정 2020/05/30 21:26

게시글 내용

◆ 코로나 재확산 ◆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의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 '렘데시비르'가 국내 첫 코로나19 치료제로 도입될 전망이다. 29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국내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중앙임상위원회 의견을 반영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렘데시비르에 대한 해외 의약품 특례수입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은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28일 중앙임상위원회가 코로나19 폐렴 치료에 렘데시비르가 안전성과 유효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대체할 항바이러스제가 없는 상황에서 의학적으로 렘데시비르 도입 필요에 동의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며 특례수입를 신청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약사법에 따라 관계 부처장이 요청하면 식약처장이 긴급 도입 필요성을 인정하는 의약품에 대해 수입품목 허가나 신고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며 "이를 근거로 렘데시비르에 대한 특례수입을 질본이 요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분과위원회 심의를 거쳐 특례수입 여부를 최종 판단할 전망이다. 이로써 렘데시비르는 국내 첫 코로나19 치료제로 공식 도입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의경 식약처장도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미국과 국내에서 진행되는 렘데시비르에 대한 임상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와 이 약물의 국내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렘데시비르는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를 개발한 길리어드사이언스가 애초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한 약물이다. 이 약은 사람 세포 속에 들어온 코로나19 바이러스 증식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도 이 약물이 코로나19 환자의 회복 기간을 15일에서 11일로 단축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낸 적이 있다. 사망률은 렘데시비르를 투약한 실험군이 7%, 그렇지 않은 비교군은 12%에 달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앞서 이달 초 렘데시비르를 산소 치료가 필요한 중증 이상 코로나19 환자에게 쓸 수 있도록 긴급사용을 승인했다. 다만 국내 식약처가 특례수입을 승인해 수입이 이뤄지더라도 당장 렘데시비르 물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히 렘데시비르가 도입되면 중증 코로나19 환자에게 중점 투여될 전망이다. 미국에서도 경증 환자에겐 부작용을 우려해 잘 쓰지 않고 있다.



정은경 본부장은 "렘데시비르는 미국 NIH가 임상실험을 할 때도 중증도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해서 투약을 했고 그 결과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했다"며 "중앙임상위원회에서는 렘데시비르 적응증을 '코로나19 증상이 있으면서, 경증이 아니며 폐렴이 있고, 산소치료가 필요한 정도로 증상이 있는 중증도 환자'로 정의했고 이에 적응증 대상은 '폐렴이 있으면서 산소치료가 필요한 환자'로 일단 안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 본부장은 "렘데시비르에 대한 투약기간은 5일이며 환자 상태에 따라 5일 정도 연장할 수는 있으나 효과나 부작용 등에 대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며 "본격적으로 렘데시비르가 도입된다면 약에 대한 효과, 부작용, 모니터링을 효율적으로 할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정부세종청사 제3 공용 브리핑실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과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렘데시비르의 임상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와 렘데시비르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