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해외 의약계 소식

작성자 정보

장군

게시글 정보

조회 217 2020/06/03 11:28
수정 2020/06/03 11:32

게시글 내용

 암세포가 종양 파괴 바이러스 공격 피하는 비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바이러스 질환이다.


그러나 바이러스가 항상 인간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건 아니다. 때때로 바이러스는 항암 면역반응을 자극하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암 치료에 쓰인다.
 

이런 종양 살상 바이러스(oncolytic viruse)는 암세포에 침투해 그 안에서 증식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바이러스 치료로 효과를 보는 암 환자는 많지 않고, 왜 암에 따라 바이러스 반응이 다를지도 알지 못했다.

 

그런데 암세포가 염증 반응을 유도해 바이러스의 공격을 피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프랜시스 크릭 연구소 과학자들은 2일 저널 '네이처 세포 생물학(Nature Cell Biology)'에 관련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암세포의 주변 환경을 관찰하다가 암 관련 섬유아세포(CAFs)가 암의 성장과 확산은 물론 자체 보호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걸 발견했다.
 

암세포는 CAFs와 직접 접촉해 염증을 유발함으로써 주변 조직에 일종의 경보를 울렸다. 이런 자체 경보는 종양 살상 바이러스에 대한 암세포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세포는 소량의 원형질을 CAFs에 흘려보내 염증 반응을 일으켰다. 암세포의 세포질은 CAFs를 자극해, 주변 세포에 사이토카인(염증 물질의) 분비 신호를 보내게 했다.
 

이 연구소의 '종양 세포 생물학 랩' 리더이자 논문 저자인 에리크 사하이 박사는 "암세포와 섬유아세포가 직접 접촉 상태에 있을 때만 이런 염증 반응이 일어난다"라면서 "건강한 세포에선 세포막이 둘 사이를 갈라놓기 때문에 상처가 생겨야 이런 유형의 염증 반응이 나타난다"라고 설명했다.
 

사하이 박사는 또한 "암이 인체의 방어 기제를 중간에서 가로채 자기 이익을 챙기는 명확한 사례"라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배양한 암세포 실험에서, 이 신호 경로를 차단하면 암세포가 바이러스의 공격에 민감해진다는 걸 확인했다.
 

이 발견이 장차 암세포가 유도하는 염증 반응을 완화하고, 더 효율적인 바이러스 공격을 유도하는 치료제 개발로 이어지기를 과학자들은 기대한다.
 

사하이 박사팀은 다음 단계로, 염증 신호를 유도하는 암세포의 원형질이 섬유아세포로 전달되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화이자, 상장 신약개발社 총 5억달러 투자 중점 분야 유망 중소 업체 임상개발 지원 목적



 화이자가 혁신 성장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유망한 중소 상장 신약개발 업체들에 대해 최대 총 5억달러의 비지배 지분 투자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유망 임상 개발 프로그램일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는 화이자의 중점 분야인 내과, 염증, 면역학, 종양학, 희귀질환, 백신, 병원 부문에 중점적으로 이뤄질 방침이다.

아울러 투자를 받는 파트너 업체는 화이자의 연구, 임상, 개발, 제조 자원에도 접근이 가능하다.




美 코로나19로 졸로푸트 부족 봉쇄로 인해 불안 가중돼 수요 증가



미국에서 코로나19 팬데믹 가운데 항우울제 졸로푸트(Zoloft, sertraline) 및 그 제네릭이 부족을 겪고 있다고 FDA가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봉쇄로 인해 불안이 가중되며 그 수요가 높아진 반면 제약사들은 API를 얻기 어려워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FDA에 따르면 루핀의 경우 그 생산을 계속하고 있지만 향후 몇 개월 동안은 주문이 밀렸다.

또한 어코드 헬스케어도 현재 API가 부족해 일부 저용량은 이용이 가능하지만 고용량은 60일 동안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플라 자회사 인바젠의 경우 일부 용량 및 병 크기가 주문이 밀렸고 화이자도 공급이 제한받고 있다. 반면 오로빈도는 수요 증가에 따른 충분한 양을 보유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에 의하면 미국에서 3월 졸로푸트 및 제네릭 처방 12% 증가한 490만건에 달했으며 4월에는 450만건으로 다소 감소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