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ANPARAMA 건강 상식 ] 안과 질환...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1,308 2020/06/04 06:37

게시글 내용


작성자공견교육대장


6월4일

안녕하세요 셀주주여러분
세월은 나이에 비례해서 고속도로위를 지나간다고 옛 선조분들이 말씀 하셨는데 정말 빨리 지나가는군요. 지금 제가 그 고속도로 끝자락 정도에 와있는거 같아요.

쟈쟈 그건 그렇고.

오늘부터는 여름철 불청객!
안과질환을 인터넷에서 정리해서 여러분께 올리겠습니다.

오늘은 눈꼽이 끼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고 내일은 눈병. 눈물이 흐르는 이유등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 눈꼽이 끼는 이유는?

눈꼽은 각질화되어 떨어져 나온 눈의 표피세포, 눈물, 눈가장자리의 분비선에서 나온 지방분 등이 만나서 생긴다. 또 피부에 붙어있는 때가 죽은 표피세포, 지방, 먼지 등인 것처럼 눈꼽 역시 때의 일종이다.

그러나 평소보다 갑자기 눈꼽의 양이 많아진다면 감염이나 질병에 의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평소 눈의 표피를 덮고 있는 수분에는 효소 리소짐이 있어 병원균의 성장을 억제하며 염증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몸의 저항력이 떨어지거나 세균 바이러스 등이 다량으로 침입하면 자연 눈은 염증을 일으키며 다량의 눈꼽을 만들어 낸다. 게다가 감기에 걸리거나 과로, 과음을 한 다음날 특히 눈꼽이 많이 생긴다. 병에 의한 눈꼽일 경우 감염종류에 따라 눈꼽의 성질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만약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라면 맑은 눈물같은 점액성 눈꼽이, 알레르기성일 때는 잘 떼어지지 않고 길게 늘어지는 흰줄의 눈꼽이 그리고 임질균에 의한 감염은 계속 씻어내도 노란색의 화농성 눈꼽이 생기게 된다.

특히 요즘은 공해 때문에 눈꼽이 끼는 경우도 있다. 눈꼽을 떼어낼 때는 더러운 손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잘못하면 다래끼나 결막염에 걸리기 쉽기 때문이다.



*** 눈꼽의 종류와 증상

1) 눈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는 척도는 눈곱
특히 피서를 다녀온 뒤 갑자기 끈적끈적한 눈곱이 끼거나 지나치게 많은 눈곱이 붙어있다면 일단 눈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2) 눈을 못 뜰 정도로 심한 눈곱
유행 각결막염일 가능성이 크다. 주로 수영장 등에서 많이 전염되며 1주일간의 잠복기를 지나 눈꺼풀이 붓고 눈이 심하게 충혈된다. 염증 억제와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항생제(안약)로 치료한다.

눈꺼풀이나 눈썹에 붙은 분비물은 손으로 만지지 말고 면봉으로 제거할 것.
안대는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고름처럼 노란 눈곱
흔히 ‘아폴로 눈병’으로 불리는 급성 출혈결막염일 가능성이 높다. 심하면 눈곱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한다. 주로 손을 통해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눈으로 옮겨져 생긴다.

1∼2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눈이 충혈되고 귀 옆의 임파선이 붓는다. 대부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 그동안 안약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의 손을 만지지 않는 등 접촉을 피해야 한다.

4) 실같은 눈곱
안구 건조증을 의심해야 한다. 직접적인 원인은 눈물샘에서 눈물이 적게 만들어지기 때문.

여름철에 너무 많은 땀을 흘려 수분이 부족한 상태일 때나 대기 오염 등에 의해서도 생긴다. 눈이 충혈되고 뻑뻑하고 가려운 느낌 등이 든다. 바람이나 담배 연기에 눈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고 실내 온도도 조금 낮추는 것이 좋다.

5) 평소에도 눈곱이 많이 낄 때
눈 주위에 오톨도톨하게 좁쌀같은 것이 생기면서 눈곱이 많이 낄 경우 알레르기 결막염일 수 있다. 주로 콘텍트렌즈를 낀 채 장시간 지낼 경우 눈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생긴다. 당분간 콘텍트렌즈 사용을 피하고 안경을 쓰면 나아진다.


증세가 심해 안약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을 거친 뒤 사용해야 한다


이상으로 눈꼽및 눈병에 대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내일은 안구 건조증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셀이여 비상하라 저 높은 곳을 향하여 ~~~

게시글 찬성/반대

  • 46추천
  • 7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