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달걀 알러지 쇼크? '아나필락시스'의 정체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520 2020/10/21 18:50

게시글 내용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숨진 2명의 사망 원인 중 하나로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1일 오후 독감 백신과 관련한 긴급 브리핑에서 “정부가 조사 중인 사망 사례 중 2건은 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의료계에 따르면 아나필락시스는 대표적인 독감 백신 부작용 중 하나다. 특정 식품이나 약물 등에 의한 이상 반응이 단시간 안에 급성 알레르기 쇼크 증상으로 이어진다.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백신 문제 아냐…무료접종 지속"
일반적으로 독감 백신은 달걀에 바이러스를 배양해 생산한다. 이 때문에 달걀 단백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접종 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 부작용은 대게 발진·가려움 등 수준이다. 하지만 기침, 호흡곤란, 혈압감소, 구토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심각할 경우 장기 손상, 사망에 이른다.  
 
현재 아나필락시스가 의심된 두 명은 접종 후 각각 2시간 30분, 17시간 가량 지나 사망한 것으로 방역 당국에 보고됐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아나필락시스는 일종의 백신 단백질 과민 반응이다. 호흡곤란, 쇼크 등의 증상이 접종 직후 나타난다”고 말했다. 
 
질병청은 “달걀에 심한 호흡곤란, 쇼크 등을 보이는 사람은 독감 백신을 맞지 않아야 하고, 달걀 알레르기가 있으면 의사와 상담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1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