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韓-英,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공동·협력연구 추진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1,088 2020/10/22 16:05

게시글 내용

제14차 한-영 과학기술공동위 개최…감염병 분야 협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영국과 코로나19(COVID-19)를 비롯한 감염병 분야 공동·협력연구를 추진키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1일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와 함께 화상으로 연 ‘제14차 한-영 과학기술공동위원회’(이하 공동위)에서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한국연구재단과 영국 의학연구위원회(MRC)는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등 감염병 전반의 공동협력연구를 추진키로 합의하고, '감염병 확산 방지 모델링'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또 과기정통부와 영국 MRC 간 진행 중인 오믹스(유전체 등 분자정보) 기반 다인종 천식 의료기술개발 협력 현황 공유도 이뤄졌다. 특히, 향후 개발될 오믹스 마커에 대한 진단키트, 국제특허, 기술이전료 등에 대해 양자가 공동지분을 소유하게 됨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연구자 간 교류협력 프로그램인 ‘협력창구 사업’에 대한 개편 제안도 이뤄졌다. 이는 분야별로 협력창구 역할을 담당하는 양국 연구기관 및 연구자를 선정해 인력교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영국 측은 연구혁신청(UKRI)과 공학·자연과학연구회(EPSRC)를 이번 사업의 전담기관으로 지정했다.

이밖에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영국 연구혁신청(UKRI)과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앞으로 공동 워크숍, 매칭 기관 탐색 등의 협력활동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공동위는 과기정통부 정희권 국제협력관,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해리엇 월러스 국제협력국장이 수석대표로 회의를 주재했다. 정 국제협력관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과학기술 협력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앞으로 공동위 등의 협의체를 통해 영국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3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