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강원도,김해시 초 비상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373 2020/11/30 09:49
수정 2020/11/30 10:58

게시글 내용

 경남 김해시는 지난 26일 해반천 인근에서 발견된 야생조류(왜가리) 폐사체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되면서 AI 차단방역을 강화했다고 30일 밝혔다.

김해시가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을 위한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김해시] 2020.11.30 news2349@newspim.com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은 지난 27일 중간 검사 결과 H5형 바이러스가 검출되었고, 고병원성 여부는 3~5일 정도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시는 폐사체 검출지역(대성동 주변 해반천)을 중심으로 차단바리케이트, 입간판, 차단띠를 설치해 사람의 출입을 통제하고 소독을 실시했다.

해당지역은 AI 항원 검출로 당분간 사람의 출입이 통제되며, 반경 10km이내 가금농가 362곳의 이동중지를 명령하고 임상 관찰 중이다. 김해에는 408개 가금농가에서 85만7000수를 사육하고 있다.

매일 시 방역차량과 김해축협 공동방제단 차량을 이용해 화포천, 낙동강 주변 등 철새도래지와 주변 농가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여 야생조류에 의한 바이러스의 농장 유입을 막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고병원성 AI 유입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으로 야생 조류에 의한 AI 유입을 막기 위해서는 농가에서는 매일 소독실시, 외부인 출입을 철저히 관리하고 사육가금을 매일 살펴보고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신속히 신고해야 한다"면서 "시민들께서는 화포천 및 낙동강 인근 등 철새도래지를 산책 및 낚시를 위해 출입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 중인 강원도가 '동물 방역'에도 비상이 걸렸다.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까지 발병했기 때문이다.

30일 강원도와 양양군에 따르면 지난 28일 양양 남대천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H5N8형)가 검출됐다. 충남 천안, 경기 용인과 이천, 제주에 이어 8번째 발병 사례다.

당국이 항원 검출지 반경 10㎞를 야생조류 예찰지역으로 설정하고 정밀검사를 벌인 결과 특이사항은 관찰되지 않았다. 또 남대천 주변 3㎞에 대한 방역관리에 들어가 가금류 농가 차량 출입을 통제하고 임상예찰을 벌인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AI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동물감염병이어서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양양군은 방역지역 가금류 농가에 대해 21일 간 이동을 통제하고 주변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방역지역 3㎞ 내 소규모 농가 35곳에서 사육 중인 닭과 오리 등 가금류 487마리에 대해서는 수매 및 도태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AI가 가금류 농가에 전파되면 대량 살처분 등 피해가 불가피하다. 앞서 지난 27일 전북 정읍 육용오리 농장에서 2018년 3월 이래 처음으로 AI가 발병해 오리 1만9000마리가 살처분됐다. 또 반경 3㎞ 내 농장을 대상으로 예방적 살처분도 진행됐다.

가금류 농가는 물론 양돈 농가도 여전히 비상이다. 야생멧돼지를 매개로 한 ASF 확산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어서다.

실제로 최근 ASF에 걸린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인제 등 4개 시군에서 잇따라 발견됐다. 지난 27일 춘천시 사북면 원평리 민간인통제선(민통선) 밖 광역 울타리 안에서 ASF 바이러스 감염 멧돼지 폐사체 4마리가 발견됐다. 같은 날 인제군 북면 원통리와 서화면 심적리 인근 민통선 밖 광역 울타리 안에서 각 멧돼지 폐사체 2마리와 1마리가, 화천 사내면 삼일리 인근 야산에서도 폐사체 1마리가 확인됐다. 춘천은 반경 10㎞ 내 3개 양돈농가가 6517마리를 사육 중이다. 화천의 경우 방역대 내 9개 농가가 1만8520마리의 돼지를 키우고 있다. 현재까지 강원도내 ASF 감염 멧돼지 폐사체 발견 건수는 421건에 이른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모두 전염성이 강한 가축질병이라 현장방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임상관찰, 가축이동 금지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의심 증상이 있으면 즉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동물백신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에 이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사실까지 전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30일 오전 9시30분 이글벳은 전일대비 1000원(10.81%) 급등한 1만250원을 나타내고 있다. 코미팜 체시스 우진비앤지 제일바이오는 5~6%대 강세고 중앙백신과 대한뉴팜도 2~3%대 오름세다.

전날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8일 전북 정읍의 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 확진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국내 가금류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된 것은 지난 2018년 3월 이후 약 2년 8개월여만의 일이다.

지난 28일에는 경기도 가평군에서 포획된 멧돼지 4개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