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백신 다 맞아도 코로나 걸린다…'1억 접종' 美서 드러난 진실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325 2021/04/02 16:44

게시글 내용

접종 후 무증상 감염 가능, 마스크 써야
백신 맞기 전에는 진통제 복용 삼가야
"무리한 운동 자제, 물 많이 마셔야"
1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마이애미의 하드락 스타디움에 마련된 대규모 백신 접종소에 코로나19 백신을 맞기 위한 이들의 차량이 길게 줄서있다. [AFP=연합뉴스]
미국에서 코로나 19 백신을 한 번이라도 맞은 이들이 9900만 명을 넘었다고 AP 등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에 따르면 2회까지 모두 접종을 마친 사람은 5600만 명으로 미국 전체 인구의 17%에 달한다.

백신 접종자들의 기록이 쌓이면서 관련 정보도 보다 명확해지고 있다. 접종자 1억 명을 눈앞에 두고 있는 미국 내 최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백신 관련 추가 정보들을 정리했다.

①백신 맞아도 전파자 될 수 있나?
그럴 수 있다. 지금 나온 백신들 대부분은 코로나 19에 감염된 사람이 중증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는 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백신을 맞은 뒤에도 바이러스에 감염돼 약한 증상만 나타나거나 무증상일 가능성은 남아 있는 것이다.
실제 1일 CBS는 버지니아 리치먼드에 사는 23세의 메건 레이힐이 지난 2월 화이자 백신을 2차까지 맞았지만 최근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실을 소개했다.
노인들과의 대면 업무 때문에 우선 접종 대상자가 돼 주사를 맞았는데 이후 코로나 19에 감염됐던 것이다. 그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끔찍한 고통에 시달렸다"며 "방심하고 있던 터라 다른 사람에게 옮겼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물론 이런 경우 경증이기 때문에 바이러스의 전파력은 상당히 약해진다. 그래도 여전히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메릴랜드대 약대의 로버트 갈로 박사는 "접종 후에도 여전히 조심할 필요가 있다"며 "백신은 코로나 19를 끝내는 데 있어 필수적이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기 전, 진통제를 복용하지 말라고 권고한다고 AP 등이 보도했다. [로이터=연합뉴스]
②접종 전 진통제 먹어도 될까?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팔에 뻐근함을 느끼거나, 근육통, 발열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모두 정상적인 면역 반응이지만, 두려운 마음에 진통제를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주치의가 허락할 경우, 접종 후에 진통제를 먹는 것은 괜찮지만, 접종 전에는 먹지 말라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일부 연구에서 이미 이부프로펜(애드빌 등) 계열의 진통제가 면역 시스템의 반응을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나와 있다고 AP는 보도했다. 동물 실험 결과에서 이들 진통제가 항체의 형성을 막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CDC 가이드라인에서도, 코로나 19 백신을 맞기 직전에는 진통제를 먹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다. 다만 윌리엄 섀프너 밴더빌트대 교수는 "접종 후 꼭 진통제가 필요한 상황이 된다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타이레놀 등)를 먹으라"고 조언했다.

③접종 직후 운동 괜찮을까?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하루나 이틀 정도 무리한 운동은 삼가야 한다. 건강상태를 더 나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NBC는 또 다른 면역 반응을 일으킬지 모르는, 문신 시술이나 피어싱 등은 더 피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물을 많이 마시라는 게 많은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조언이라고 했다. 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을 끌어내는 데도 좋고, 접종 후 발열이 있을 때 열을 식히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백신과 만났을 때 어떻게 반응할지 연구결과가 충분히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2주간은 다른 백신주사를 맞지 말라고 조언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