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정부, 반도체·자동차·바이오·AI 분야 7만명 인재양성 계획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451 2021/04/14 17:26

게시글 내용

 정부, 반도체·자동차·바이오·AI 분야 7만명 인재양성 계획
- 성윤모 산업부 장관, "반도체 관련 인력 내년까지 4800명 공급"
- 반도체·자동차 업계 "변화바람 기대…질적양성 필요"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정부가 경제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인 미래산업분야 인재 양성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정부는 2025년까지 3대 신산업(BIG3)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7만 명 이상의 인재양성 계획을 발표했다. 같은 날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를 방문해 반도체 팹을 직접 살펴보고 반도체 인력난에 대한 학계 목소리를 직접 들었다.

전문가들은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양적인 인력 팽창과 동시에 질적인 인력 팽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정부, 7만명 인재양성…전문가, ‘제대로 된 교육’받은 인재양성도 중요

14일 교육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 2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개최하고 ‘시스템반도체·미래자동차·바이오헬스’인 빅3 신산업과 인공지능(AI) 분야 인재양성 방안을 발표했다.

학과와 학교 간 장벽을 낮춰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최신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계열 간 수강신청 제한을 완화하고 과목별 수강인원을 확대하는 등 학생들의 선택권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또 산업요구에 대응한 대학 정원 조정도 가능해진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반가움을 표하면서도 ‘질적 인재 양성’도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조중휘 인천대학교 임베드디시스템공학과 교수는 “반도체를 하는 학생들만 필요하기 보다는 반도체를 ‘위한’ 학생들이 필요하다”며 “반도체를 하려면 전자공학과, 신소재공학과만의 학생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소프트웨어, 화학, 물리학과 학생들도 다양하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포괄적 의미의 반도체 생태계 인력 양성이 중요하다”며 “학부생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석·박사 학생들이 해외 석·박사만큼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양성돼야한다”고 했다.

성윤모 장관, 반도체 팹 보며 “백문이 불여일견”…타 국가 이기려면 ‘인재’

이날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학계 전문가들과 간담회에서 반도체 산업 관련 인력 4800명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간담회가 끝난 후 직접 방진복을 착용하고 서울대반도체공동연구소 팹을 살펴봤다. 연구소에 따르면 성 장관은 웨이퍼나 마스크 등 반도체 장비들을 직접 살펴보며 “중무장하고 팹을 살펴보는 것은 처음이다”며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을 했다고 전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초격차를 하려면 잘하는 분야를 키워나가야하는데 신산업 분야는 돈만 있어서 할 수 없다”며 “기술 집약적인 산업에선 인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정부도 타 국가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선 인력 양성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산업부는 질적 인재 양성을 위해 학부 3학년을 대상으로 시스템반도체 설계 특화과정을 지원하는 ‘시스템반도체 설계전공트랙’을 신설하기로 했다. 설계전공트랙 이수자는 졸업 후 팹리스 취업시 추가교육 없이 실무투입이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반도체산업협회를 중심으로 팹리스 채용연계도 지원한다. 조중휘 교수는 “지금까지 학계의 불만은 산업계와 대학 교육계간의 차이가 너무 난다는 것이었다”며 “정부의 역할이 그 격차를 좁혀주는 것이다. 질적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 지원과 산업계 연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삼성전자(005930)와 SK하이닉스(000660)의 퇴직 임원들을 교수자원으로 쓸 수 있도록 적극 도와야 한다고 했다. 조 교수는 “우수한 연구 인력들이 해외로 유출되지 않고 우리 교육계에 남아서 경험과 교육을 전달해주면 그 간극이 좁혀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자동차업계도 ‘화색’…업계 변화 바람 기대

빅3 분야에 속해있는 자동차 업계에서도 정부의 이런 발표에 기대하는 분위기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모빌리티가 융합형으로 바뀌고 있는데 기존 대학에선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급변하고 있는 시장에 맞춰 미래 준비하기가 어려웠다”며 “정부의 방향은 맞지만 정부에서 부처 간 장벽을 얼마만큼 없앨지, 또 대학에선 기득권을 버리고 새로운 걸 받아들여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해 효율적 사업추진 체제도 마련하기 위해 사업기간을 장기화하고, 부처·사업마다 다른 사업규정을 통일해 현장 혼란을 줄일 예정이다. 사업을 통해 양성된 인재의 취업현황 등을 추적 관리하는 점검 체계도 구축한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