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겨우 이거였어?' 3D프린터에 실망한 투자자들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731 2013/11/12 00:14

게시글 내용

126700

한동안 증시를 뜨겁게 달궜던 3D프린터 열기가 급속도로 식고 있다. 3D프린터를 둘러싸고 형성됐던 막연한 환상이 지난달 말 하이비젼시스템(126700)(12,600원 1,450 -10.32%)의 3D프린터 시연회 이후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주가도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3D프린터 관련주들은 무더기 급락했다. TPC(048770)(7,780원 1,370 -14.97%)가 가격제한폭까지 떨어진 것을 비롯해 하이비젼과 맥스로텍이 10% 넘게 추락했다. 프로텍, SMEC, 딜리, 세중, 큐에스아이 등도 줄줄이 급락했다.

`겨우 이거였어?` 3D프린터에 실망한 투자자들
3D프린터 관련주 11월 주가 등락률
수개월 째 승승장구해 오던 3D프린터 관련주들의 주가는 지난달 말 하이비젼이 자체 개발한 산업용 3D프린터의 시연회를 연 이후로 급격한 조정세를 보이고 있다. 3D프린터의 실체를 본 투자자들에게 그간 막연히 가졌던 기대감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주가에도 거품이 꺼지고 있다는 해석이다.

하이비젼시스템은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에서 3D프린터 ‘큐비콘(Cubicon)’의 시연회를 열었다. 증권업계 관계자를 비롯해 개인투자자들이 몰려들어 행사장은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뜨거운 3D프린터에 대한 투자 열기를 고스란히 반영했다.

그러나 결과는 실망스럽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고작 컵 모양의 플라스틱 하나를 만드는데 몇 시간이나 걸리는 것을 본 이들은 대부분 상용화의 길로 접어들기엔 아직 갈 길이 멀었다는 평가를 내놨다.

이 시연회 이후 3D프린터에 대한 투자심리는 급격히 꺾이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3D프린터 관련주들의 주가가 이후 일주일 동안 급격한 조정 국면에 접어든 것. 3D프린터 테마의 대장격인 TPC는 지난 7일 3D프린터 제조설비 확대를 위해 시설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혔지만 시장은 더이상 환호하지 않았다. 오히려 투자자들이 차익 실현의 기회로 삼았고 다음날부터 주가는 하락세를 이어갔다.

돌이켜 보면 최근 강렬한 시세를 분출했던 3D프린터나 전기차 테마 등의 시발점은 미국 시장에서 관련주들이 부각되면서였다. 스트라타시스, 테슬라 등 해당 종목들이 단기급등 이후에 고점을 형성하며 주가가 급락하자 국내 테마주들도 상승 동력을 잃어버린 형국이다. 또 주식시장이 실적 시즌으로 접어들면서 주가 상승에 비해 실적이 안 나오는 종목들이 줄줄이 하락하는 탓도 있다.

김연우 한양증권 스몰캡 팀장은 “3D프린터는 당장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판매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3D프린터를 직접 제조하는 업체보다 이 산업으로 인해 수혜를 보는 또다른 산업군을 공략하는 편이 나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