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els
종목미니차트
15,500 ▼50 (-0.32%)
01/22 장마감 관심종목 추가 관심종목 관심종목
인포뱅크에 대한 AI매매신호
현재ai매매신호는?

  • 새로운 정보

토론

글쓰기 답글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구글도 탐내는 주차정보결제시스템 개발 조회 : 1879
스톡king (74.95.***.161) 작성글 더보기
쪽지 쓰기
친구 추가
2015/03/26 22:06
 

인포뱅크와 모두컴퍼니 대표이사들이 모두의주차장 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강수남, 박태형, 장준호, 김동현 대표. [김재훈 기자]

자동차를 몰고 목적지 근처에 가니 내비게이션 화면에 근처 주차장 정보가 뜬다. 현재 주차가 가능한 곳은 어디인지, 시간당 요금은 얼마인지까지 알려준다. 이뿐만 아니라 집 주인이 외부차량 주차를 허가한 가정집의 주차장 정보도 제공된다. 주차장 예약은 물론 요금 정산도 차 안에서 가능하다.

영화나 소설에서나 나올 법한 스마트주차 시스템을 현실화하기 위해 1세대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이 손을 잡았다. 모바일 솔루션 전문기업 인포뱅크(대표 장준호·박태형)는 26일 주차정보 서비스 기업 모두컴퍼니(대표 강수남·김동현)와 공동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인포뱅크와 모두컴퍼니는 힘을 합쳐 공유경제형 주차정보 서비스 사업을 할 계획이다. 이른바 주차장 업계의 `에어비앤비(Airbnb)`를 만들겠다는 포부다.

모두컴퍼니를 설립한 강수남 대표와 김동현 대표는 상반되는 이력을 갖고 있다. 전자공학을 전공한 강 대표는 NHN, 미국 타임워너 등 IT기업에서 주로 근무한 엔지니어다. 반면 김 대표는 경제학을 전공하고 컨설턴트로 활동해왔다. 두 사람 모두 창업전선에 뛰어든 후 주차장 정보를 이용한 사업을 구상했다. 하지만 강 대표는 자금조달이나 조직운영 등 기업 운영에 문외한이었고, 김 대표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해낼 기술력이 없었다. 그러던 중 지인의 소개로 우연히 만나게 됐고 의기투합해 모두컴퍼니를 창업했다.

주차장 정보 애플리케이션인 `모두의주차장`은 2013년 12월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제공받은 주차장 정보를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인근 주차장 현황을 실시간으로 안내하는 이 앱은 현재 약 20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이나 사설주차장 소유주가 유휴 주차장을 등록해 공유하는 서비스도 시작했다.

뛰어난 기술을 갖고 있는 모두컴퍼니였지만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와의 협력이 필요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차량 안에서 지원하는 것이 필요했다. 기술 장벽에 부딪힌 모두컴퍼니는 올해 초 인포뱅크를 찾았다. 인포뱅크는 스마트카 기술과 관련해 국내외에서 84개의 특허를 보유한 선도기업이다. 차량 내에서 외부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은 특히 인포뱅크가 강점을 가진 분야다. 인포뱅크도 이 기술 기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던 중이었다. 때마침 찾아온 모두컴퍼니는 인포뱅크 입장에서도 훌륭한 파트너였던 것이다.

인포뱅크는 스마트폰, 태블릿PC를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던 모두의주차장을 차량 내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으로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지원을 맡는다. 필요에 따라 인포뱅크에서 보유한 특허를 모두컴퍼니가 공동으로 이용하게 된다.

강수남 대표는 "인포뱅크의 특허들을 공유하면서 모두의주차장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영역을 넓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형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주차정보를 공유하는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있다"며 "구글이나 애플에서도 교통지도 서비스를 내놨는데 주차정보를 삽입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인포뱅크는 스마트카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 특히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솔루션이 기대를 걸고 있는 분야다. IVI 솔루션이란 자동차가 외부와 통신하는 기술이다. 차량 내에 스마트폰이 하나 내장된다는 의미다.인포뱅크는 본래 기업용 문자메시징 서비스로 유명한 기업이다.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문자로 보내주는 서비스나 오디션 프로그램의 문자투표 시스템이 인포뱅크의 주요 사업이다. 지난해 매출은 992억원을 거뒀다.  




닫기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 본 기능은 시범적용으로 추후 운영방침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글 글 글 글

댓글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글쓰기 답글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인포뱅크 중국진출
아랫글
[인포뱅크(039290)] 스마트카 솔루션 기술 보유

 

  • 윗글
  • 아랫글
  • 위로

오늘의 이슈
코스피
3140.63

▼-20.21
-0.64%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310,000▼
  2. 삼성전자86,800▼
  3. 대한항공34,950▲
  4. 삼성제약10,150▲
  5. 셀트리온헬스144,600▲
  6. 한국파마69,900▲
  7. LG전자177,500▼
  8. 현대차257,000▼
  9. 기아차87,800▼
  10. NAVER343,500▲
한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