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종목정보

종목토론카테고리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배당주에 관심을

작성자 정보

평민

게시글 정보

조회 644 2015/06/03 14:15

게시글 내용


[머니투데이 한은정 기자] [[주말재테크]"연말배당 전략도 6월부터 짜야"]

미국금리 인상 이슈로 국내증시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상대적으로 안전한 배당주 투자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배당주 투자는 중장기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맞지만 중간배당을 하는 기업들이 있어 현재 시점에서도 투자를 고려해 볼 만하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정부의 배당 확대 정책으로 기업들의 배당 규모가 증가할 여지가 크기 때문에 배당주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6월 중간배당을 노려라= 과거 경험상 6월에 중간배당을 하는 종목에 대해 투자했을 때 수익률은 코스피지수 상승률을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류주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전년도에 중간배당을 실시한 종목을 산다고 했을 때 배당과 주가상승률을 합친 총수익률은 2004년 이후로 단 한 차례도 예외없이 코스피지수 상승률을 상회했다"고 설명했다. 신한금융투자가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전년 6월에 배당을 실시한 종목들을 5월말 종가에 사서 6월말 종가에 매도했다고 가정했을 때 총수익률을 계산한 결과 코스피 대비 평균 2.9%포인트의 초과 수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6월 배당을 실시했던 기업 중 이달 일평균 거래대금이 10억원 이상인 종목은 삼성전자, SK텔레콤, POSCO, 파라다이스, S-Oil, 하나금융지주, KCC, 하나투어, GKL, 대화제약, 두산, 양지사, 효성오앤비, 대교, 한국단자, 리드코프, 인탑스, 아세아텍, KPX홀딩스 등이다.

올해 코스피200지수 구성종목의 중간배당은 지난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영성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올해 코스피200지수 구성종목 중에서는 11개 종목이 중간배당을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며 "유동배당금(전체 배당금에서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배당금을 제외한 금액) 규모는 전년 대비 7.82% 증가한 3516억원, 시가배당률은 0.05%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코스피200 지수 구성종목들의 우선주 배당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삼성전자우, S-Oil우, 두산우, 두산2우B, 대교우B는 모두 보통주가 코스피200 구성종목들이면서 중간배당을 실시하는 종목들로 보통주와 동일한 규모로 중간배당을 했다"며 "S-Oil은 전년보다 중간배당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말배당 전략도 지금부터 세워야=연말을 노린 배당투자의 경우에도 지금부터 준비하면 유리할 수 있다. 김영준 SK증권 연구원은 "2005년 이후 고배당지수인 KODI지수의 월별추이를 보면 6~8월까지 3개월여간에 코스피 수익률을 초과하는 현상을 보인다"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실제 배당투자와 관련한 투자 수요 유입이 주로 6월부터 본격화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즉 배당투자의 경우 11월 이후보다는 6월부터 시행하면 성과가 더 우수하다는 뜻이다.

올해는 배당투자의 계절성이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김 연구원은 "과거 흐름에 비해 올해 고배당주는 상대적으로 2~5월까지 높은 성과를 보였다"며 "정부정책에 대한 기대 외에 기업이익 개선기대가 2월부터 본격화되고 있다는 것으로 결국 배당주 투자수요가 유입되는 6~9월까지 아웃퍼폼 현상은 더욱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SK증권이 배당성장50지수 내 종목 가운데 시가총액 2000억원 이상, 당기순이익 5년연속 흑자, 5년 연속 배당성향 60% 이하, 작년 결산기준배당수익률 5년 평균대비 상향 등을 기준으로 배당수익과 자본차익을 모두 누릴 수 있는 배당성장주를 선별한 결과 서원인텍, 이라이콤, 세아베스틸, GS홈쇼핑, 자화전자, GKL, 파라다이스, LG화학, LS산전, 한국카본, SK가스, 기아차, 엔씨소프트, 현대차, 아이마켓코리아, KCC, 삼영전자, 현대상사, LF, 대우인터내셔널이 꼽혔다.

 

게시글 찬성/반대

  • 0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운영배심원의견

운영배심원 의견?
운영배심원의견이란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