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정치방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문재인은 지지율 조작의 달인.

작성자 정보

중인

게시글 정보

조회 595 2019/01/14 23:42

게시글 내용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은 가짜였다> 장석영 교수

 

필자의 한 지인이 카카오 톡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은 거짓이었다"는 내용을 보내왔다. 메시지의 내용은 이렇다. 한 시민이 문 정부가 마음대로 정책을 펼치며 이 나라를 심히 흔들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하고 생각해 봤다고 한다.

 

그는 생각 끝에 그게 지지율 때문이 아닌가 하는데 미쳤다. 그래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들어가 그 곳에 올라와 있는 여론조사 내용을 꼼꼼히 살펴봤다고 한다.

 

도대체 문 정부의 지지율이 80%니, 74%이니 하는데 지난 선거 때만해도 41%로 당선 된 정권인데 어떻게 해서 그렇게 높은 지지를 받는 것일까? 궁금증이 들어 살펴본 결과 그게 모두 거짓임을 알아냈다는 것이다.

 

그가 살펴본 조사결과는 갤럽의 것이었다. 이 조사에서 질문을 하기 위해 전화를 한 통화 시도는 총 28,855통이었다. 그 중 무응답이 6,345통이었고, 부재중이거나 통화중으로 접속이 실패한 경우가 17,158통이었다. 결국 5,352통(23%)만 통화가 된 셈이다.

 

문제는 이 5,352통 중에 여론 조사취지를 말하자 아예 끊어버리거나 통화 중에 끊어버린 사람이 4,350명이나 됐다. 따라서 통화가 제대로 이뤄진 사람은 1,002명(18.7%) 밖에 안 된 것이다.

 

최종 응답자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니 지지자가 782명이 '잘한다' 응답해서 지지율이 78%가 된것이다. 이것이 갤럽이 발표한 문 정부의 지지율의 실체인 것이다.

 

국민들을 착각하게 만든 것은 바로 이런 방법의 조사결과 발표 때문이었다. 이게 어떻게 지지율이 될 수 있는 것인가? 이건 정확한 지지율이 아니다. 왜냐하면 통화중에 끊어버리거나 취지를 말하자 끊어버린 것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답변도 하기 싫은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이 논거가 모두 사실이라면 5,352명 중 782명이 찬성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 지지율은 겨우 14,6%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대학에서 석박사 논문을 지도하면서 통계를 써온 필자의 견해는 이 시민의 분석이 모두 맞는다고 본다.

 

갤럽 같은 권위 있는 여론조사기관이 지금까지 이런 식의 통계로 지지율을 내고 있었다니 한심하다는 생각밖에 안 든다. 게다가 이런 허위 통계를 그대로 넘겨받아 한 번도 의심해보지 않고 그대로 보도해오고 있는 언론도 문제가 많다고 본다.

 

통계를 잘 모르는 일반 국민들은 언론보도를 그대로 믿는 것이다. 이를 이용해 문 정부는 거짓지지율을 진짜인 양 국민들을 속여 마음대로 정치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거짓 지지율을 바탕으로 하여 설익은 정책들을 마구 추진해온 사례는 얼마든지 있다. 원전의 폐기 정책이 우선 꼽힌다. 이 사업은 전문가들이 수십년간 기술을 축적하여 이루어낸 국책 사업이다. 그런데도 원전반대단체들의 말만 듣고 밀어부친 결과 1,000억원의 아까운 세금만 날려버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 뿐만 아니다. 최저임금만 해도 그렇다. 제멋대로 단기간에 대폭 올리려다 부작용만 낳고 있으며, 유치원생에 대한 영어교육 금지를 발표했다가 하룻만에 보류하고, 위안부 합의를 취소한다고 했다가 원상복귀하고, 사드배치를 않겠다고 미국과 각을 세웠다가 다시 배치하는 등 오락가락한 일이 한 두건이 아니다.

 

이와 같은 성급한 정책 결정은 국민만 불안케 한다. 그런데도 문 정부는 국민들을 상대로 때로는 거짓말을 계속해대기도 한다. UAE 에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갔다 온 비서실장은 여덟번이나 갔다 온 목적을 달리 말했다고 한다. 국익 차원에서 그럴 수도 있다고 이해를 하려해도 도저히 납득이 안 되어 답답하기만 하다. 정부정책의 신뢰성은 일관성에서 온다는 것을 전혀 모르는 모양이다.

 

법무부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겠다고 했다가 다음날 청와대가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하지를 않나, 시민단체 출신자들을 경력공무원으로 채용해 그들의 호봉에 시민단체 경력을 넣겠다고 하다 여론이 나빠지니까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아동수당을 100% 지급한다는 정책은 흐지부지 됐고,수능시험을 절대평가로 한다고 했다가 연기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니 국민들은 이젠 걱정 차원을 넘어 그저 슬프기만 한 심정이다.

 

이런 현상은 한 마디로 5천만 국민을 태운 열차가 선로 위에서 비틀거리고 있는 형국이다. 정책을 입안하고 실행해야할 사람들이 학생시절은 물론이고 사회에 나와서 까지 맨날 데모나 했으니 언제 공부하고 사회를 경험할 틈이 있었겠는가. 그래서 국민은 더욱 불안한 것이다. 그렇다면 더 이상 이대로 보고만 있어야 하는가? 비틀거리며 운전하고 있는 무면허 운전자를 그냥 둬야 할 것인가? 깊이 생각해볼 문제가 아닐 수 없다.

 

 

---------------

 

문재인이 제멋대로 독불장군식으로 국정을 운영하며

 

야당 혹은 대다수 국민들의 의견을 무시해왔던 배경에는,

 

집권 초기부터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유지해왔던 대통령 지지율이 있었다.

 

공산주의자 문재인은

 

국가경제와 안보는 파탄내어 가면서도,

 

높은 국정수행 지지율 하나를 내세우며,

 

제멋대로 독선적으로 행동해왔던 것이다.

 

 

--------------

 

"도대체 70%가 어떻게 나오지?"…여론조사, 진짜 여론일까?

 

 

 

‘내 주변과 다른데’, ‘전화 끊던데’…여론조사에 대한 오해

여론조사 업체의 의도적 왜곡 가능성은 낮지만

‘낮은 응답률’ 에 여론 왜곡될 가능성은 높아

 

 

지난 23일 서울 영등포구의 한 메이저급 여론조사 업체. 약 200㎡ 규모의 사무실에서 직원들이 분주하게 움직였다. 30명가량의 직원이 이어폰 전화로 여론조사를 하고 있었다. 각종 그래프와 도표를 복사하는 직원들이 여기저기 뛰어다녔다. 일반 사무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분위기였다. 여론조사 회사 가운데 메이저급인 이 업체 직원은 모두 300여 명인데 조사 요원은 50명이라고 했다. 이 업체 관계자는 “요즘 여론조사 결과를 불신하는 사람들이 많아 조사 요원들이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실제 요즘 여론조사 결과에 의혹과 불신의 눈길을 보내는 이들이 적지 않다. 서울에 사는 50대 주부 나 모 씨는 70%대를 유지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을 볼 때마다 고개를 갸웃한다. 본인 주변의 민심과 여론조사 결과가 너무 다르기 때문이다. 그는 “주변에는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사람이 전혀 없는데, 여론조사에서 고공행진 하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며 “주변에 여론조사 전화를 받았다는 사람도 없으니, 의도적으로 나 같은 사람을 제외하고 여론 조사한 것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든다”고 했다.

 

최근 자유한국당도 여론조사기관인 한국갤럽이 여론조사를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이 24일 발표한 ‘한국갤럽 여론조작 사례’ 자료에 따르면 20대 총선에서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여심위)에 등록된 여론조사 23건 가운데 한국갤럽의 예측과 차이가 크거나 반대 결과가 나온 지역은 12곳(52.2%)이다. 19대 대선에서도 리얼미터와 알앤서치 등의 여론조사기관은 홍준표 당시 후보가 2위가 될 것으로 예측했지만, 한국갤럽만은 16%의 득표율로 3위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고 한국당은 지적했다.

 

당시 홍 후보는 24.03%의 득표율로 2위를 차지했다. 한국당은 한국갤럽이 '집권당 띄우기'를 하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또 대다수 여론조사기관이 의석 순 또는 무작위로 정당명을 열거하는 데 반해, 한국갤럽만이 가나다순으로 열거해 여론을 왜곡한다고 주장했다. 가나다순으로 하면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바른미래당·자유한국당·정의당 순으로 한국당이 뒤쪽에 배치된다.

 

이와 함께 한국갤럽이 특정 현안을 조사할 때 자의적 해석이 가능한 단어를 사용해 편파적 조사 설계를 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60대라고 밝히면 여론조사 중단”? “노년층은 청년층보다 응답률 높아 조사 일찍 종료”

 

지난 23일 ‘국민 절반 이상이 드루킹 사건의 특검 도입에 부정적’이라는 내용의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야권의 여론조사 불신 분위기에 기름을 부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는 “부실한 여론조사 회사는 여론조작의 공범”이라며 “여론조사 전문가들 사이에서조차 샘플이 조작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했다.

 

여론조사 업체가 자신의 나이를 듣더니 전화를 끊어버렸다는 경험담도 인터넷 등에는 적지 않게 등장한다. 이들은 “현 정부 지지자가 많은 젊은 층의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중·장년층은 전화를 받아도 끊어버린다”고 주장한다.

 

야권과 일부 네티즌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여론조사기관이 현 정부에게 유리한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여론조사를 조작하는 것처럼 보인다. 과연 여론조사는 조작할 수 있을까. 여론조사 업체들은 야권의 주장에 대해 “억울하다”고 항변한다. 여론조사 업계는 ‘공신력이 있는 업체’의 경우 의도적인 여론조작을 할 이유도 없고, 현실적으로도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업체 관계자는 “‘내 주변’의 인물들은 전체 유권자를 대표하기에는 너무 소규모의 집단이라 (전체 여론과) 다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특히 한국은 특정 연령층이나 특정 거주 지역에 따라 정치색이 달리 나타나므로, 실제로 ‘내 주변’이 대표성이 있는 표본이라고 보기는 힘들 것”이라며 “대통령 선거 등 전국구 단위의 선거에서는 여론조사가 옳았다는 것이 이미 입증됐다”고 했다.

 

그는 특정 정당을 지지한다거나 연령대를 밝히면 여론조사 업체가 중도에 전화를 끊는 이유에 관해서도 설명했다.여론조사는 전국 인구 비례와 대략 일치하게 표본을 뽑아야 한다”며 “노년층은 중장년층이나 청년층보다 조사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대상 표본 추출이 더 빠르게 종료된다”는 것이다. 그는 “이같은 이유로 연령대를 밝히면 조사가 중단되는 경험은 60대 이상에서 많을 수 있다”고 했다.

 

지지 정당에 따라 조사가 중단되는 이유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는 “아마 경선 여론조사 때문일 것”이라며 “경선은 특정 정당의 당원이나 지지자들을 대상으로 여론을 조사해야 하므로, 그 정당의 지지자가 아니면 더 조사를 진행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당에 유리하도록 왜곡된 표본 사용한다”? “표본은 통신사에서 가상번호로 받는다”

 

여론 조사업체의 표본 추출 과정에 대해서도 의혹의 시선이 있다. 회사원 유 모 (35) 씨는 ‘지난 대선 때 누구를 찍었냐’는 질문이 포함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고 고개를 갸웃대야 했다. 지난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득표율은 41.1%였는데, 여론조사에서는 문 대통령에게 투표했다는 응답자의 비율이 50%가 넘었기 때문이다. 유 씨는 여론조사 업체가 고의로 표본을 왜곡했다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하지만 업체는 “특정 정치인이나 정당에 유리한 사람들로 표본을 왜곡하는 것은 힘들다”고 했다. 일정 규모 이상의 여론조사 업체들은 통신사의 가상번호로 70~80% 이상의 표본 추출을 진행한다. 여론조사 업체로서는 실제 전화번호를 모르기 때문에 표본을 왜곡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만약 가상번호를 통한 표본 추출이 왜곡된다면 이는 가상번호를 제공하는 통신사까지 왜곡에 가세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일각에서는 휴대 전화 조사가 아닌 집 전화 조사의 경우, 축적된 자료를 통해 편향된 표본 추출이 일어날 가능성을 우려한다. 하지만 여론조사 업계는 집 전화 조사의 경우도 공개된 국번 이후의 뒷번호 4자리는 난수로 임의 추출하기 때문에 표본을 왜곡해 추출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집 전화의 경우 특정 정치 성향이 강한 지역을 집중적으로 조사해 결과를 왜곡할 가능성은 있다”며 “하지만 여심위가 이를 막고자 조사에 사용된 국번까지 보고받아 확인하고 있어 (왜곡 추출이) 제도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했다.

 

여론조사 업체 관계자는 지난 대선에서 문 대통령의 득표율과 선거 후 문 대통령에게 투표했다고 밝힌 유권자 비율이 다른 문제에 대해서는 "낙선한 후보에 투표한 사람들은 '승자승' 심리에 의해 이미 낙선 후보에 투표한 사실을 숨기거나 거짓말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실제로는 투표하지 않은 사람이 여론조사에서는 ‘투표했다’고 응답하는 것과 비슷하다”며 “20여 년 전부터 일관되게 나타난 현상”이라고 했다.

 

여론조사업체는 모두 여론 조작을 할 수 없도록 내·외부 감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한다. 우선 여론조사를 할 경우 숙련된 조사 연구원이 세세한 부분까지 설문이 편향되지 않도록 교정하는 작업을 거친다는 것이다. 또 모든 설문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공개해야 한다. 설문 문항은 일반인들도 확인할 수 있어 왜곡된 설문을 하기 힘든 구조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업체 관계자는 “표본 추출 이후의 전화 면접 과정에서도 면접을 회사가 실시간으로 감정·감독한다”며 “면접 과정에서 면접원이 의도적으로 질문을 왜곡하거나 결과를 왜곡한다면 회사에서 체크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모든 과정에도 불구하고 여론을 조작하려면 회사 임직원 모두가 함께 왜곡에 적극 가담해야 하는데, 그랬다면 벌써 내부고발 등이 이뤄졌을 것”이라고 했다.

 

 

 

◇ “응답률 5% 조사 어떻게 믿나”?“1000명 조사, 응답률 5%는 50명 응답 아닌 2만 명 전화했다는 것”

 

여론조사 기사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댓글 중 하나가 응답률 문제다. 일반적으로 여론조사기관이 주기적으로 시행하는 정례조사는 응답자 500~1000명을 기준으로 한다. 그런데 응답률을 놓고 네티즌들 사이에 논란이 벌어지기 일쑤다. 가령 ‘응답자 1000명에 응답률 5%’의 여론조사 기사가 있다면 “1000명 중의 50명이 대답한 여론조사가 무슨 의미냐”는 댓글이 달린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응답자 수 1000명에 응답률 5%는 1000명 중 50명이 대답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1000명의 대답을 듣기 위해 2만 명에게 전화를 돌렸다는 뜻이다. 업계에서는 보통 1000명의 대답을 얻기 위해 난수(亂數)를 돌려 표본의 50배수인 5만여 개의 가상번호를 얻어 조사한다.

 

하지만 여론조사 업체가 의도적으로 여론을 왜곡하지 않아도, 한국 여론조사의 낮은 응답률 때문에 여론의 대표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민주당도 야당이던 시절 이런 주장을 했다.

 

미국이나 일본에서 실시되는 여론조사 응답률에 대한 정확한 자료는 없지만 야당측은 “외국의 경우 상당한 응답률이 아니면 결과를 폐기하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한국당도 응답률이 최소 10% 이상 되는 여론조사만 공표하도록 입법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한 대학의 통계학과 교수는 “응답률은 여론조사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낮은 응답률 자체로 표본 추출이 왜곡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 교수는 “응답률이 2~3%라는 얘기는 100명 중 2~3명만이 대답한다는 얘긴데, 절대다수가 응답하지 않는 설문에 대답한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일반적인 표본’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표본 추출 방법이 왜곡될 경우 표본의 크기(응답자 수)가 얼마나 큰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낮은 응답률은 특히 자동응답시스템(ARS) 방식의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국당이 문제 삼았던 리얼미터의 드루킹 특검 관련 여론조사가 ARS로 진행됐다. 선진국에서는 여론 왜곡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대부분 ARS 여론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

 

여론조사 업체 관계자는낮은 응답률 문제는 여론조사 업체로서도 어쩔 수가 없다”며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ARS보다 응답자의 거부감이 덜한 전화면접 방식을 도입하는 등 노력하고 있지만, 사회·문화적인 이유로 응답률이 낮아지는 추세를 막기는 힘들다”고 토로했다.

 

김춘식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제대로 된 (인구 비례가 반영되는) 할당표집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하려면, 최초의 표본 응답자가 전화를 받지 않더라도 반복 연락해 응답을 얻어야 한다”며 “최초의 표본이 아니면 인구 비례적인 성격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같은 방식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여론조사 업체가 다른 응답자로 대체하는 것”이라며 “대체가 잦아질수록 응답자가 여론을 대표할 가능성이 줄어든다’고 지적했다.

 

낮은 응답률 외의 문제도 있다. ARS의 경우 기계음 때문에 응답자의 응답률을 더 낮추는 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인건비가 소요되는 면담 방식보다 비용이 적게 들어 영세 여론조사 업체들이 선호한다. 또 일부 여론조사 업체들이 의뢰주의 목적에 맞게 고의로 결과를 왜곡하는 경우도 있다. 대형 업체의 경우에도 외부 의뢰 없이 진행하는 자체 여론조사는 외부 검증 과정이 부족해 설문의 편향성을 유도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김 교수는 “결국 여론조사가 여론을 제대로 반영하려면, 여론 조사 업체들이 정도(正道)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여권 편향적인 여론조사 기관들은,

 

위와 같은 기사 내용을 미루어 짐작하건대,

 

보수성향의 60대 이상 노년층이 전화를 받거나,

 

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지지하는 이들이 전화를 받으면,

 

전화끊기를 반복하며,

 

표본을 지속적으로 왜곡해 왔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전화 응답자 가운데

 

지난 대선,

 

문재인에게 투표한 이들(41퍼센트)이

 

과다표집過多標集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문재인 지지율은

 

6-70퍼센트 고공행진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잘 생각해보라,

 

지난 대선 홍준표와 안철수에게 투표했던 사람들에게는 전화를 끊어버리고,

 

오로지 문재인에게 투표한 41퍼센트의 지지층에게만 전화를 걸어서,

 

현재 문재인의 국정운영방식을 지지하느냐 지지하지 않느냐를 묻는다면,

 

당연히 지지하는 사람이 7-80퍼센트를 넘어서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청와대와 결탁한 여론조사기관들의 표본 샘플링 방식이다.)

 

 

또한 위의 기사에서 지적한 문제대로,

 

응답률 5퍼센트(100명중 5명)로는

 

국민 전체의 일반적인 여론을 충분히 반영할 수 없을 뿐더러,

 

 

전화를 안받는 미응답자에게

 

나중에 다시 전화를 걸어 의견을 묻기 보다는,

 

그사람을 대체할

 

제3의 다른 응답자에게 전화를 거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표본은 더 왜곡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

 

 

문 대통령 국정 지지도 34.8%... 역대 최저

 

<공정> 여론조사 "일자리 악화, 최저임금 탓" 69.1%, "국방백서 '북은 敵' 삭제는 잘못" 47.6%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가 대폭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 방향에 대한 부정 인식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업체 〈공정〉이 31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도는 34.8%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여론조사업체 〈공정〉이 28일~30일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1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4.8%에 불과했다.

 

반면 '못하고 있다'는 응답 비율은 40.9%로, 잘하고 있다는 비율보다 6.1%p 높았다. '보통이다'와 '잘 모르겠다' 응답 비율은 각각 22.9%, 1.4%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4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20대 37.2%, 30대 42.7%, 50대 45.0%, 60대 이상 41.1%)에서 문재인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 비율이 높았다. 40대에서는 긍정평가 비율이 41.8%로 부정평가 비율 38.3%보다 다소 높았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이 다른 지역보다 부정평가 비율이 높았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 및 현안에도 부정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자리·가계소득 통계가 악화된 것이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이 있냐는 질문에 응답자 69.1%가 '관련이 있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서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비율은 42.7%에 달했다. 반면 '최저임금과 관계가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관계가 있다' 응답 비율의 절반도 미치지 못한 27.6%였다.

 

국방백서 내 북한관련 문구 삭제된 것이 바람직하냐는 질문에는 응답자 절반가량인 47.6%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답했다. '바람직하다'는 응답 비율은 41.5%로 조사됐다.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적절성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59.4%가 4.27 남북정상회담 일환으로 다시 만나는게 필요하다고 답했다. 북한이 비핵화 과정을 지연하고 있는 상황에서 만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한 비율은 35.2%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였다. 조사방법은 유무선 자동응답 전화조사로 2018년 7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 연령, 지역별 가중치를 적용했다.

 

 

---------------

 

리얼미터나 한국갤럽이 아닌,

 

비주류 여론조사기관에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실제로 문재인의 지지율은 34.8퍼센트밖에 되지 않는다.

 

 

 

문재인은 주류언론과 여론조사 기관을 쥐고 흔들며,

 

본인의 가짜 지지율을 실제 지지율로 착각하며 믿도록

 

국민들을 세뇌시켜 온 것으로 보인다.

 

이건 심각한 범죄행위에 해당한다.

 

 

--------------

 

'여론조사' 이름 부끄러운 한국의 여론조사

 

일본 NHK 방송은 지난해 9월 정례 국정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아베 신조 내각의 지지율과 각 정당 지지율 등을 조사한 내용이었다. 국정 여론조사의 응답률은 57%였다. 반면 요즘 한국의 여론조사 응답률 5%대에 그치는 사례도 심심찮게 눈에 띈다. 일본은 100명에게 전화를 걸었다면 절반 이상이 응답한 조사 결과인 반면 한국은 5명에 불과한 결과가 여론조사라는 이름으로 발표되는 셈이다. 어느 쪽의 신뢰도가 높을지는 명약관화하다. 70% 안팎으로 나오는 여론조사의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얼마나 정확한 민심을 반영하고 있는지 회의하는 국민도 늘어나고 있다.

 

● ‘뚜껑 열어봐야 아는’ 선거 결과, 여론조사 뭐하러 하나

 

2016년 4월 총선은 대표적인 여론조사의 ‘헛발질’로 꼽힌다. 같은달 8일 여론조사 기관인 한국갤럽은 국민의 36%가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을 지지한다고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21%에 그쳤다. 리얼미터는 ‘4?13 총선 여론조사 결과 발표가 여당에 유리하다’는 요지의 여론조사를 발표하기도 했다. 총선 여론조사 결과가 여당과 야당 중 어느 쪽에 더 유리하는가의 질문에 ‘여당에 유리하다’는 의견이 51.8%로 절반이 넘었고 ‘야당에 유리하다’는 의견은 12.2%였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이 총선에서 160석 이상의 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결과는 새누리당의 패배였다. 더불어민주당이 123석을 얻은 데 반해, 새누리당은 122석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 민주당과 뿌리가 같은 국민의 당도 약진해 여소야대 구도가 형성됐다. 2017년 5월 치러진 조기 대선 때도 여론조사는 실제 선거결과와 달랐다. 여론조사 공표금지 직전인 2016년 5월 3일, 리얼미터와 한국갤럽이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지도 1위는 문재인 후보, 2위는 안철수 후보, 3위는 홍준표 후보였다. 대선이 치러지는 내내 문재인?안철수 양자구도가 기정사실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실제로는 1위인 문재인 후보에 이어 홍준표 후보가 2위를 차지하며 안철수 후보를 앞질렀다. ‘투표함 뚜껑을 열어볼 때까지는 끝나도 끝난 게 아니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 응답률 5%의 여론조사, 대표성 결여 문제

 

전문가들은 절대적으로 ‘낮은 응답률’에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여론조사 기관인 리얼미터가 지난해 10월부터 조사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의 평균 응답률은 약 5%에 그쳤다. 평균 46,583명 중 3,580명이 응답했다. 한국 갤럽의 평균 응답률도 평균 18% 정도였다.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은 “낮은 응답률을 전체적인 국민의 의견으로 보면 안된다”며 문재인 정부의 높은 지지율에 대해서는 “출범 1년도 안돼 국민들이 부정평가를 할 수 있는 시기가 아니기 때문에 여론조사상 높은 지지율이라 하더라도 아직은 판단하기 이르다”고 평가했다. 정부 정책에 대한 찬반 조사도 마찬가지다. 리얼미터는 지난해 10월 ‘국민의 60.5%가 탈원전 정책에 대해 찬성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 또한 응답률이 5.1%(9,769명 중 501명 응답)에 그쳤다. 전문가들은 응답률이 낮아지면 여론조사의 대표성이 결여될 뿐만 아니라 편향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특정 집단의 의견이 집중적으로 반영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선거의 역사가 긴 선진국과 비교하면 문제는 더 심각하다. 일본의 NHK, 아사히신문, 요미우리신문 등 주요 언론사가 발표하는 여론조사의 응답률은 50%를 웃돈다. 미국도 여론조사의 공정성을 엄격하게 관리한다. 미국 여론조사협회는 자율적으로 응답률이 30%를 넘지 않은 조사결과를 발표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 ‘유도하고, 왜곡하고’…허술한 여론조사 문항 구성

 

여론조사 문항과 답변 구성도 허술하다. 질문과 응답 문항에 특정 대답을 유도하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식이다. 여론조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조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이 훼손되는 것이다. 지난해 10월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 찬반 여부를 조사한 리얼미터는 ‘현 정부는 국민의 안전 등을 고려해 원자력 발전소를 더 짓지 않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내용을 질문에 포함했다. ‘탈원전 정책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60.5%로 나왔지만 설문 문항 자체가 특정한 답변을 유도하는 식으로 만들어져 신뢰도를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 ‘대북 정책’에 대한 여론을 조사했던 한 여론조사 기관은 응답지를 ▲매우 지지한다 ▲어느정도 지지한다 ▲별로 지지하지 않는다 ▲보통이다 항목으로 구성하기도 했다. ‘지지’를 표시하는 응답엔 두 가지 선택지를 제시한 반면, ‘반대’에는 한 가지 선택지만 제시한 것이다. 현재로서는 이렇게 특정 답변을 유도하는 ‘꼼수’ 여론조사를 하더라도 제재할 수 있는 장치가 전혀 없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현재 나오는 여론조사의 결과는 기본적인 내용을 신뢰할 수 없을 정도로 응답률이 낮다”며 “ARS조사를 개선해 표본 대표성을 확보하여 낮은 응답률의 폐해를 개선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

 

탈원전 찬반여부를 묻는 여론조사에서도,

 

주류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는

 

국민의 60.5퍼센트가 탈원전에 찬성한다는 식의

 

왜곡된 여론조사 결과를 내어놓은 바 있다.

 

그러나 주위를 둘러보라,

 

도대체 여러분 주위에 몇 명이나 탈원전 정책에 찬성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현재 문재인의 50퍼센트를 넘나드는 여론조사 역시

 

얼마나 심각하게 왜곡된 것인가를

 

여러분들은 깨닫게 되었을 것이다.

 

 

공산주의자 문재인이 가진 거라고는 이제 아무것도 없다.

 

문재인 이놈아는 여론조사 하나만 믿고

 

대법원 판사 14명중 13명을 자기사람으로 교체하여

 

사법부를 좌편향으로 만들고,

 

기무사를 해체하고,

 

대다수 국민의 동의도 없이, 제멋대로,

 

중국 단둥으로 가는 철도를 연결시키고,

 

원자력 발전소를 폐기시키고,

 

최저임금을 29퍼센트나 올려놓으며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을 말려죽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여러분이 공격해야할 목표는 하나다.

 

이 가짜 여론조사를 양산하며

 

정권에 빌붙어 먹는

 

어용御用기관

 

리얼미터와 한국갤럽만 공격하면,

 

문재인 실제 지지율이 폭로가 될 것이고,

 

여러분은 그 이후에는,

 

"문재인 당선무효"와 "문재인 탄핵"을 외치며,

 

태극기를 들고,

 

거리로 나가서,

 

마음껏 문재인 자진 사퇴를 요구할 수 있게 된다.

 

 

“거짓통계와 눈속임으로 국민들을 세뇌시키며 장기집권을 획책하는

 

파렴치한 공산주의자들을 청와대에서 어서 몰아내고,

 

자유와 번영, 공정과 정의가 실현되는 대한민국을 되찾읍시다.“

 

 

 

---------------

 

문 대통령 국정지지율 40%대 붕괴도 초읽기

 

민주 37.3%> 한국 25.0%> 정의 8.2%>바른 7.7%> 평화 1.3%

 

[시민일보=이영란 기자] 19일 공개된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2주전 대비 3.1%p 하락한 40.1%를 기록해 40%대마저 붕괴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쿠키뉴스의 의뢰로 여론조사업체 조원씨앤아이가 지난 15일에서 18일까지 나흘 동안 전국 성인남녀 1084명을 대상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에 대해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 못하고 있다’는 비율은 48.8%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 응답자 중 40.1%만 ‘잘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는 2주전(12월 5일)에 비해 3.1%p 하락한 수치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보다 8.7%p 높게 나타났다. ‘어느 쪽도 아니다’ 8.0%, ‘잘 모름’ 3.2%다.

 

지역별로 보면 광주·전라에서마저 국정운영 긍정평가가 2주전 대비 8.2%p하락한 58.2%로 60%대가 붕괴됐다.

 

특히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에서는 각각 64.3%, 55.4%가 ‘잘 못하고 있다’고 응답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높았다.

 

이밖에 강원·제주(55.3%), 대전·세종·충청(49.8%), 경기·인천(49.3%), 서울(45.2%) 등 호남을 제와한 전 지역에서도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보다 높게 나타났다.

 

정당지지율의 경우 더불어민주당은 37.3%, 자유한국당은 25.0%. 정의당 8.2%, 바른미래당 7.7%, 민주평화당은 1.3% 순이다. 지지정당이 없거나 ‘잘 모름’이라고 응답한 경우도 각각 15.8%, 1.8%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ARS 여론조사(유선전화 28%+휴대전화 72%)방식으로 실시했으며, 표본수는 1084명(총 통화시도 36,499명, 응답률 3.0%),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p다. 이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

 

이영란 기자 joy@siminilbo.co.kr

 

-------------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 지지율이 28%...‘잘 못한다’는 응답은 48.7%로 나타나

 

국민 52.5%는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가 댓글 조작 사실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대답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 지지율이 28%에 불과하다는 반면 문 대통령이 국정을 ‘잘 못한다’는 응답은 48.7%로 나타나

 

-한국경제 위기의 가장 큰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 있다고 국민 49.3%로 조사결과

 

-국민 59.2%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 이후 지금까지 경제정책을 ‘못한 편’이라고 생각

 

-2019년 한국경제 전망에 대해서도 국민 64.4%가 ‘현재보다 더 나빠질 것’으로 부정 예측

 

-2년 연속 최저임금이 10% 이상 인상된 것에 대해 국민 58.7%는 ‘과도한 인상이라 반대한다’고 대답

 

-국민 64.6%는 북한이 핵무기와 대량살상무기를 궁극적으로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

 

- ‘국민연금 개편안은 더 내고 더 받는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국민 61.9%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대답

 

-‘버스요금 인상’ 카드를 내놓은 것에 대해서는 국민 57.5%가 ‘서민들의 부담과 물가 안정을 고려하여 인상하면 안 된다’고 대답

 

-우리나라에 중요한 주변국으로는 미국(54.0%), 북한(14.3%), 중국(11.0%), 러시아(1.7%), 일본(0.8%) 순

 

-국민의 49.4%가 ‘민간인 사찰을 했을 것’이라고 대답

 

-국민 52.5%는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가 댓글 조작 사실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대답... ‘모르고 있었을 것’은 36.9%로 나타나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 지지율이 28%에 불과하다는 반면 문 대통령이 국정을 ‘잘 못한다’는 응답은 48.7%로 지난달(46.4%)에 비해 2.3%p 증가했다. ‘보통이다’는 20.2%였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31일 발표됐다.

 

여론조사공정이 지난 29일 전국 성인 1,059명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지난달의 31.6%에 비해 한 달 새 3.6%p나 하락했다.

 

한국경제 위기의 가장 큰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 있다고 국민 49.3%로 조사결과가 나왔다.이밖에 대기업(14.8%), 강성노조(14.4%), 중소기업(1.0%),자영업자(1.3%),세계 경제 등 외부요인(11.7%),지금은 경제위기가 아니다(4.0%),잘 모르겠다(3.5%) 순이었다.

 

또한 국민 59.2%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 이후 지금까지 경제정책을 ‘못한 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잘한 편’이라고 대답한 응답자는 38.5%에 불과했다.특히, 매우 못한 편이다(49.2%),다소 못한편이다(9.9%),잘 모른다(2.3%)순으로 나타났다.반면, 매우 잘한 편이다(14.9%),어느 정도 잘한 편이다(23.6%)로 나타났다.

 

2019년 한국경제 전망에 대해서도 국민 64.4%가 ‘현재보다 더 나빠질 것’으로 부정 예측했다. ‘현재보다 더 좋아질 것’으로 긍정 예측한 국민은 23.6%에 불과했다. ‘잘 모르겠다’는 12.0%로 나타났다.

 

문재인 정부 들어 2년 연속 최저임금이 10% 이상 인상된 것에 대해 국민 58.7%는 ‘과도한 인상이라 반대한다’고 대답했다. 반면 ‘적정한 인상이라 찬성한다’는 응답자는 34.9%였다.

 

북한의 핵무기 및 대량살상무기 포기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도 국민 64.6%는 북한이 핵무기와 대량살상무기를 궁극적으로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북한이 포기할 것’이라고 대답한 국민은 28.8%, ‘잘 모르겠다’는 6.6%나타났다.

 

문재인 정부가 지난 24일 국무회의에서 ‘국민연금 개편안은 더 내고 더 받는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국민 61.9%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신뢰한다’는 29.7%였다.

 

문재인 정부가 내년 7월부터 시행되는 버스업계의 주 53시간 근로제에 따른 대응책으로 ‘버스요금 인상’ 카드를 내놓은 것에 대해서는 국민 57.5%가 ‘서민들의 부담과 물가 안정을 고려하여 인상하면 안 된다’고 대답했다. ‘버스 업계 경영난 해소와 버스 기사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해 인상해야 한다’는 36.3%였다.

 

안보와 경제 측면에서 우리나라에 중요한 주변국으로는 미국(54.0%), 북한(14.3%), 중국(11.0%), 러시아(1.7%), 일본(0.8%) 순으로 꼽았다.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국민의 49.4%가 ‘민간인 사찰을 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민간인 사찰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대답한 국민은 36.1%, ‘잘 모르겠다’는 14.5%였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 직전 국회의원 신분으로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불법 댓글 조작을 한 혐의로 특검팀에 의해 징역 5년이 구형된 것과 관련해 국민 52.5%는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가 댓글 조작 사실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모르고 있었을 것’은 36.9%였다.

 

이번 여론조사는 여론조사공정이 지난 29일 전국 성인 1,059명을 조사한 결과로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0%P였다. 조사방법은 유무선 자동응답 전화조사로 2018년 1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 연령, 지역별 가중치(림 가중)를 적용했다.

 

-------------

 

<문재인 지지율의 허구...!> 이은노

 

 

 

오늘도 문재인의 지지율을 갤럽에서 발표를 했더군요!

 

54%정도가 문재인의 정책을 긍정평가하는 것으로 발표가 되었던데, 이것을 그대로 믿는 국민은 아마 종북좌빨들 말고는 믿는 사람이 없을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의 문재인의 지지율은 제대로 조사를 한다면 20%정도를 예상합니다.

 

 

제가 여론조사 전문가는 아니지만 여론조사결과는 항목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와 질문 방향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다시 말해서 여론조사 기관이 마음 먹기에 따라서 10~20%정도는 얼마든지 조작이 가능하다는 말이지요!

 

 

제가 작금의 여론조사를 믿지 않는 이유는 저도 현재 직장생활을 하고 있고, 여러 친목단체에 가입하고 있지만 제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어 보면 열명 중에 8~9명은 문재인이 잘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지금은 문재인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실과 동떨어진 여론조사결과를 발표함으로 해서 국민의 눈과 귀를 속이고 심지어 위정자들은 이것이 사실인 양 기고만장해서 독선적인 정책행보를 보이기 때문에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몫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오늘자 여론조사 발표 내용을 보면...

 

<문재인에 대한 긍정평가 이유로는북한과의 관계 개선’(35%), ‘외교 잘함’(10%), ‘대북·안보 정책’(8%), ‘서민 위한 노력·복지 확대’(6%), ‘전반적으로 잘한다’(4%) 등이었다.

 

부정평가 이유는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47%), ‘대북 관계·친북 성향’(19%), ‘북핵·안보’, ‘독단적·일방적/편파적’, ‘최저임금 인상’(이상 3%) 등이 꼽혔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이유 모두 큰 변동이 없었다>라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긍적평가 이유를 보면 북한과 관계 개선을 제외하면 완전 깡통입니다.

 

반면 부정적 평가 이유를 보면 경제, 민생문제 해결 부족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렇다고 대북정책이 잘하는 것이라고 믿는 국민은 전체국민의 20%도 안될 것입니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잘 먹고 잘 사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학교, 좋은 직장을 구하려는 것이고, 심지어 경제가 어려워 생활난으로 생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있기도 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대북지원에만 목을 매고 있다는 것은 이 여론조사결과가 보여줍니다.

 

문제는 경제인데, 대북정책외에는 완전 깡통인데도 54%의 지지율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은 믿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지금 문재인의 대북정책방향이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나는 30%도 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정치, 경제, 외교, 대북정책 등을 나열하면서 그 중에서 그나마 잘하는게 무엇인가를 물으니 종북성향의 답변자들이 대북정책을 들먹이는 것이지요!

 

나는 한국갤럽에 이런 부탁을 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여론조사는 일상에 바쁜 일반 국민들에게 복잡하게 질문하지 말고, ......

 

문재인이 대통령으로서 "잘 하고 있다" 그리고 "잘 못하고 있다" 이렇게 두가지 항목만 가지고 설문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에 답하는 사람들이 전문가들이 아닙니다.

 

그들이 피부로 느끼는 것을 파악하여 발표하라는 것입니다.

 

현장여론과 여론조사기관의 결과물과는 천지 차이입니다.

 

------------

게시글 찬성/반대

  • 2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