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클럽

글쓰기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미시적관점)주가의 비이성적인 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조회 : 2890
2017/01/11 11:54
 

비이성적인 주가는 가치투자든, 모멘텀 투자자든간에 투자자에게 중요한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트레이더 중에는 이런 비이성적인 주가를 찾아내기 위한 고민을 하는 이들도 많고, 가치투자자라면 적정주가 수준에서 크게 벗어난 종목을 찾으려 연구를 합니다.

현대 투자론에서는 시장은 완벽한 효율적 시장이기에 투자자들에게 초과수익을 만들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하지만, 주식시장에는 분명 비이성적인 틈이 존재하고 관찰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비이성적인 틈은 어디에서 만들어 지는 것일까요?

이에 대하여 오늘과 내일 미시적관점과 중장기적 관점 두가지로 나누어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ㅇ 비이성적인 틈을 노린 대표적인 투자 : 프로그램 차익거래

 

선물가격과 현물바스켓과의 가격 사이에 이론수익률을 넘어서는 차익 기회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주문이 집행되는 프로그램 차익거래는 대표적인 비이성적인 틈을 노린 대표적인 투자 방식입니다.

선물이론가격보다도 선물가격이 비합리적으로 높아질 경우 선물을 매도하고 현물바스켓을 매수하여 만기일에 차익을 취하기도 하고, 베이시스가 역전되었을 때 차익을 확정하기도 합니다.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에 맞추어 이론적인 선물가격에 맞춰 따라가야하지만 공격적인 선물 투자자들의 매매에 의해 일순간 선물가격이 왜곡될 수 있는데, 이 순간을 노려 차익거래를 집행하는 것입니다.

수십년 전에는 이런 차익 기회가 오래 유지되었기에, 사람이 직접 주문을 넣고도 큰 수익을 거두었지만 모든 거래가 전산화된 현재에는 그 기회는 번개가 번쩍하는 수준의 짧은 시간만 존재하기에 프로그램이 판단하여 직접 매매하게 됩니다.

 

미시적인 주가 세계에서 이러한 프로그램 차익거래는 이론선물가격에서 벗어난 틈을 노린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ㅇ 미시적 주가에서 비이성적인 틈 : 선물 가격추이를 보다보면 하나의 단초를 찾을 수 있다. 

 

과거 2000년대 초중반 가치투자에 집중하기 전, 필자는 오랜기간 선물 시스템트레이딩을 해왔습니다. 2000년대 초중반 필자는, 선물 가격의 비이성적인 부분을 찾기 위한 다양한 고민과 연구를 하였고 그 연구 과정에서 한가지 흥미로은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위에 언급드린 프로그램 차익거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현상입니다.)

 

그것은 바로, 과거 선물 시스템트레이더들이 많이 사용하던 1Hour Break Out(HBO전략)에서 관찰되었습니다. 이 전략은 지금은 그 효용성이 크게 떨어졌지만, 2000년대 초반 필자 뿐만 아니라 많은 시스템트레이더들이 이 전략을 통해 선물 거래에서 큰 수익을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1HBO 전략은 간단합니다. 시장이 개장하고 1시간 동안의 선물의 당일 고가와 저가를 밴드화 하여 상단을 돌파시 매수 포지션, 하단을 깨고 내려가면 매도포지션을 취하는 전략입니다.

점점 전략을 사용하는 선물트레이더가 늘어서인지, 매매신호가 발생하는 매시각 정각에는 거래량이 급증하고 오히려 매수 또는 매도 포지션을 취한 후에는 일시적으로 반대로 움직이는 되돌림 반응이 나타나더군요.

 

마치, 처음에는 장난삼아 천천히 달리던 우사인볼트가 골인점에는 전력을 다해서 뛰어나가는 느낌이랄까요? 그러다보니 가상으로 생각하는 적절한 선을 크게 넘어가는 오버슈팅 현상이 발생되어 선물이론가격과의 괴리를 순간적으로 만들게 됩니다.

 

※ 오늘 글을 통해 당시 연구과정에서 나온 트레이딩 팁을 하나 드리자면...

필자는 그 매매가 매시 정각 주문이 집중되는 비이성적인 상황에서 발생하지 않게 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 전략상 예를들어 10시 00분에 매매 신호 발생이 확실한 수준까지 선물가격이 들어와있다 판단될 경우, 1분 앞선 9시 59분에 매매 신호를 발생시켰습니다. (어짜피 매수 시그널 기준점에서는 가격이 깊숙히 들어와 있기에 1분전에 매매해도 매매신호가 바뀔 가능성은 낮습니다.)

이 매매 방법을 사용한 결과 1일 1회 1계약 선물매매시, 년 20p의 매매 우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실제 매매에서도 이를 취하였습니다.

 

[요즘은 양상이 바뀌었지만 추세 돌파시 쫓기듯 매수세가 들어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즉, 특정 주문이 집중되었을 때 비이성적인 가격이 형성되고 이는 매매차익을 거둘 수 있는 기회로 연결될 수 있는 것이지요. 매매신호가 발생하면 쫓기는 가격을 추격해야하는데 이 과정에서 비이성적인 가격이 현성됩니다. 요즘은 고주파거래/고빈도거래(HFT) 투자자들이 이러한 미시적인 주가 영역에서 비이성적인 주가를 파악하여 차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이런 미시적인 관점에서의 비이성적인 주가처럼, 다양한 관점에서의 비이성적인 주가를 만드는 원인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