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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컨테이너선 시장, 회복의 밑그림은 완성단계 조회 : 117
 
컨테이너선 시장, 회복의 밑그림은 완성단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경우 한국이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선종인데, 최근 운임이 상승하고 있다. 스크러버 장착을 위한 선대의 이탈로 선복량 증가율이 2% 전후에 그치 고 있는 점이 운임 상승의 주요 배경이다. 내년에도 일부 선대는 스크러버 장착을 위해 빠질 예정이어서 운임 강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운임의 상승으로 컨테이너 선사 들의 실적과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2021년 이후의 공급감소를 논 외로 치더라도 노후 선대 규모가 많은 선사는 발주를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특히 2M 얼라이언스는 20년 이상 노후 선대 규모가 많다. 여기에 얼라이언스 간 보유선대에 차 이가 분명해 선대확보를 위한 경쟁이 더해질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월간 지표 Update: 드릴십 가동률 60%로 하락

8월 수주뉴스가 많기는 했으나, 7월까지 국내 조선소의 수주는 전년동기대비 23%나 감 소하면서 수주부진이 지속됐다. 수주잔고 전년비 지표도 8월 -9%까지 하락해 우하향 추세를 지속하고 있다. 여기에 65%까지 올랐던 드릴십 가동률은 60%로 떨어졌다. 허 리케인 영향으로 추측되지만 반등여부는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전세계 교역 규모가 줄어들고 있긴 하나, 선박의 운임은 강세를 지속하고 있다.

Top Picks: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 이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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