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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산업] '지리산' iQIYI 판매의 함의 조회 : 58
 
- 지난 28일 에이스토리 공시에 따르면, 드라마 ‘지리산’(기획: 에이스토리·스튜디오드래곤, 제작: 바람픽쳐스)의 글로벌 방영권(국내, 중국 제외)이 중국계 OTT iQIYI에 판매됨

- 계약 상대방의 비밀 유지 요청에 따라 계약금액의 경우 밝혀지지 않음. 다만 전체 제작비(320억원 추정)의 80% 이상이 iQIYI와의 계약을 통해 보전되었을 것으로 추정. ‘지리산’의 작가(김은희), 연출(이응복) 및 주연 배우(전지현, 주지훈)들의 기존 필모그래피를 고려했을 때, 넷플릭스에서도 해당 드라마를 충분히 탐냈을 상황. 그럼에도 iQIYI와 계약이 성사되었다는 점에서 iQIYI가 넷플릭스가 제시한 방영권료(제작비 대비 80%) 이상을 제시했을 것으로 추정이 가능함

- 지난 16일 공시된 내용에 따르면 ‘지리산’은 국내 방영권 계약(회당 13억원, 총 16부작)을 통해 이미 전체 제작비의 60% 중반을 보전받은 바 있음. 금번 iQIYI와의 계약만으로도 ROI는 최소 40%대로 추정 가능. 다만 아직 중국쪽으로의 판매 가능성이 남아있는 만큼, ROI 업사이드 여전히 유효

- iQIYI의 경우 넷플릭스 대비 진출 국가가 적으며, 대체로 아시아 위주. 그럼에도 이처럼 높은 보전 비율을 제시해가며 ‘지리산’ 방영권을 취득한 이유는 다름 아닌 동남아시아 시장을 잡기 위한 것으로 판단. 동남아시아 시장을 염두에 두고, 넷플릭스에 대응할 수 있는 자본력 있는 사업자가 드디어 등장한 것

- ‘지리산’의 iQIYI 판매는 글로벌 OTT 사업자 간의 본격적인 경쟁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 국내 콘텐츠 사업자의 협상력 증대의 새로운 막을 열 것. 글로벌 OTT와의 기존 레퍼런스가 풍부한 사업자 위주의 수혜가 예상됨

NH 이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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