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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030000)] Biz Connected Agency 조회 : 43
 
3Q20 Review

연결실적은 영업총이익 2,785억원(-2% YoY), 영업이익 594억원(+13% YoY), 지배 순이익 419억원(+20% YoY)을 기록해 영업이익 기준으로 컨센서스 소폭 상회

3Q20 실적은 “계열광고주 일감 중심의 외형방어와 비용절감을 통한 호실적”으로 정리. 1)연결기준 계열물량은 2,033억원(+2% YoY), 비계열물량은 752억원(-12% YoY)을 각각 기록한 것으로 추정. 삼성전자의 3Q20 B2C 사업매출(IM+CE 기준)이 YoY로 +12%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코로나19에 따른 BTL 마케팅 수요감소로 인해 계열광고주 매출성과가 동사 외형성과로 이어지진 않았음. 2)서비스별 물량은 디지털 1,249억원(+16% YoY), BTL 871억원(-27% YoY), ATL 665억원(+17% YoY)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 디지털 매체, 플랫폼, 이커머스 등 디지털 서비스 영역이 고르게 성장하며 BTL 물량급감 상쇄에 기여. 디지털 고성장세가 유지될 경우, 2021년부턴 BTL 관련 기저효과가 존재해 연결 매출총이익의 (+)성장 전환 기대. 3)연결 판관비는 2,190억원(-5% YoY)로 감소. 인건비는 1,587억원(-5% YoY), 기타 경비는 603억원(-7% YoY)으로 감소. 직원수는 본사 1,351명(-1% YoY; -15명 YoY), 연결자회사 5,227명(-10% YoY; -555명 YoY)으로 각각 감소해 연결자회사 중심의 인건비 축소가 컸던 것으로 보임 

삼성전자와 공유하는 안정 성장형 배당매력

제일기획은 2020년 9월, 『Biz Connected Agency』 를 동사의 사업모델로 신규 제시. 동 모델은 디지털 중심의 통합 솔루션 강화와 광고주 내부조직 및 대행사간의 직접 연결을 통해 광고주의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하고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를 최대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개념.[그림12~14] 최근 수년간 글로벌 광고주들이 디지털 마케팅의 발달로 인해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을 추구하는 점과 일맥상통하는 내용. 최대 광고주인 삼성전자와 관련해선, 마케팅비 관련 일감이 일부 축소되는 대신, 닷컴, 이커머스 등 IT 투자 관련 일감들이 꾸준히 증가하게 되어 삼성전자 실적변동성의 민감도가 낮은 안정 성장이 가능해지고 있음. 여기에, 제일기획의 주주친화정책(배당성향 60%)은 삼성전자와 나머지 주주들간의 이해관계를 일치시키고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 삼성전자는 제일기획에 IT 투자 관련 일감을 발주하는 대신, 배당을 통해 관련 이익의 일부를 회수하고 있음. 제일기획의 시가배당률은 2018년 1월 ~ 20년 2월(팬데믹 직전) 평균 3.3% 기록.[그림7] 동사의 2020E DPS는 850원(시가배당률 3.9%). 동사의 주가가 연말 시가배당률 3.3% 레벨까지 상승한다고 가정시, 15~20%의 시세차익과 3%대 배당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구간

유안타 박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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